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본문에서 언급하는 프로그램과 유틸리티등은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이면서 주관적인 부분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보다 더 좋다고 생각되는 응용프로그램들을 알고 계신다면 얼마든지 댓글로 제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귀띔해주신 프로그램을 한번 직접 써보고 정말 괜찮다고 판단이 된다면 내용을 수정하고 해당 유틸리티 리뷰까지 같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컴퓨터 포맷으로 이 곳에 당도하셨다면 해당 페이지에서는 포멧에 대한 초기화 방법이 나오지 않습니다. 포맷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문서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먼저 필수라고 생각되는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소개만하지,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사용 방법에 대한 내용들은 본문에서는 언급하지는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All in One Rumtime (Microsoft Visual C++ 관련)

이건 무조건 무조건 입니다. 설치를 안 하면 곤란할 정도 입니다. 대부분의 필수 프로그램이죠? 한글이나 어도비 관련 그래픽 프로그램 등등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서는 마소 비주얼 C++ 런타임이 필수로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원래는 연도별로 따로 제공을 하고 있지만 고맙게도 이 모든 것들을 패키지로 묶어서 설치하도록 만들어준 능력자 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파일 하나만 다운을 받아 설치를 진행하시면 끝 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필수)

익스플로러보다 크롬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거의 필수 브라우저 프로그램일 것 입니다. 크롬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냥... 구글 계정이어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큰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에도 크롬 앱을 설치하면 같이 동기화가 되니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디집 (필수)

반디집은 압축 프로그램 입니다. 아마 대부분은 알집을 설치하셔서 사용하실텐데요, 알집이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세븐집(7zip) 압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반디집은 완전 무료 프로그램이며 기관에서도 사용 가능한 유틸리티 입니다. 그리고 가볍습니다. 다양한 압축방식을 지원해서 왠만한 압축 포맷들은 몽땅 풀어버릴 수 있습니다. 원래 알집은 광고가 있지만 반디집은 광고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반디집 버전이 7로 올라가면서 스탠다드 버전(무료)과 프로페녀셜, 엔터프라이즈 버전으로 나뉘면서 조금 라이센스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안타깝지만 그래도 반디집만큼 무시무시한 압축프로그램은 없는 듯 합니다.



꿀뷰 (필수)

윈도우10의 기본 이미지 뷰 프로그램이 있지만, 예전부터 꿀뷰 하나만을 쭉 사용해 왔습니다. 과거 윈도우95 시절에는 ACDSee32 라고 하는 이미지뷰 프로그램을 써왔는데, 그나마 이 프로그램과 비슷한게 허니뷰(꿀뷰) 인 것 같습니다. 가볍고 빠릅니다. 다양한 이미지 압축포맷을 지원합니다. 방금 위에서 소개해드린 반디집과 같은 회사 제품 입니다.



포맷 후 설치 프로그램출처 : 픽사베이

K-Lite Codec 통합코덱 (필수)

동영상은 다양한 포맷 방식으로 압축됩니다. 그래서 확장자가 avi, mp4, mpeg, mkv 등등으로 다양하게 존재하게 됩니다. 이들을 모두 원활하게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동영상 플레이어도 중요하지만 통합코덱도 무척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많은 통합코덱을 써봤지만, 종착지는 바로 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K-Lite 라고 하는 통합코덱팩 하나만 설치하면 끝 입니다. 베이직부터 스탠다드, 풀, 메가 등등의 다양한 버전으로 제공하는데 저는 무조건 메가로 설치합니다. 고화질 영상도 무난하게 재생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메가버전은 고사양 PC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설치를 권고합니다. 외국 사이트라 다운로드 속도가 다소 느릴 수 있습니다.



팟플레이어 (필수)

동영상 플레이어는 최근에도 다른 응용프로그램으로 몇 개를 설치해서 써봤는데, 확실히 팟플레이어만큼 편리한 건 없는 듯 합니다. 이게 짱 입니다. 아래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보시면 32비트와 64비트가 나뉘어 있습니다. 근데 윈도우 64비트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도 그냥 32비트 버전으로 설치해서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버그가 가장 적습니다. 안정화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asy PDF 에디터 (필수)

PDF를 보는 프로그램 중 가장 유명한건 아마 어도비 아크로벳 리더일 겁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PDF를 보는 것 뿐만 아니라 편집까지도 가능합니다. 물론 기능이 더 추가가 되니까 당연히 조금 무겁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서 만약 PDF를 편집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이것도 강추 하는 무료소프트웨어 중 하나 입니다. 나는 앞으로 평생을 PDF를 열람할 일이 없다면 설치 안 하셔도 됩니다.



여기까지는 필수라고 생각되는 응용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한 내용들 입니다. 이제는 선택 사항 입니다. 아 이거 나도 필요하다싶으면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Obit Uninstaller (선택)

IObit 사에서 출시한 언인스톨러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삭제 후 남은 잔여 파일들까지 말끔하게 제거를 한다는 것과 여러개의 삭제 프로그램들을 한 번에 지정해서 번거롭지 않게 모두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 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삭제 소프트웨어 입니다.



언락커(Unlocker) (선택)

위의 IObit 언인스톨러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프로그램 입니다. 때때로 어떤 특정 폴더가 지워지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윈도우 오류 시, 혹은 기타 다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럴때는 이 언락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니므로 선택하시어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거 에디터라면 꼭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들 몇 가지를 소개하고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페이지에 아주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궁금하시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나머지 프로그램들은 한글이나 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브라켓(Bracket), 오캠, 카카오톡PC,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 정도 입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혹시 괜찮은 유틸리티를 알고 있으시면 망설이지 마시고 댓글로 제보 주세요. 저도 한 번 써보고 싶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