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입니다. 최근 벌어진 일이었죠. 친효스킨 사용자 중 제 콘텐츠를 허락도 없이 본문 그대로 복사를 해서 게시한 내용입니다. 이틀 연속 댓글을 남겨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답변을 듣고 판단하기로 했으나 아무런 답을 받을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저는 다음 고객센터에 저작권 신고를 하여 처리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2022.2.11 추가내용

답변을 받았습니다. 참고용으로 퍼갔다고 하는데, 솔직히 납득이 안 됩니다. 크롬에 북마크(즐겨찾기) 해두고 참고할때마다 수시로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말이죠. 고의가 아니었다고 사과를 하시긴 했지만 제 입장에서는 "그랬구나~" 하고 넘기기 어렵습니다.

 

아래에 이번 이슈에 대해 다음 고객센터로부터 도착한 이메일의 내용을 캡처한 이미지를 업로드 했습니다. URL 주소와 제목을 가린 이유는 해당 게시물로 찾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찾고나서 해당 티스토리 에이터에게 댓글로 악플 및 비방을 남길 가능성이 있기에 아예 원인을 제거한 것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일단락은 이렇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사건 결말

단순히 해당 게시물에 대한 삭제 조치일 뿐 다른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타인의 콘텐츠를 허락없이 퍼가는건 명백한 범죄 행위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게시글 삭제만으로 모든걸 마무리하는게 제 입장에서는 상당히 억울합니다. 막말로 짜증나요. 건강한 몸에 작은 가시가 박히면 신경쓰이는 법이지요. 더 충격적인건 저 티스토리 사용자가 친효스킨 사용자라는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최신 버전의 사용자구요. 한편으로는 스스로를 꾸짖기도 했습니다. "좀 더 꼼꼼히 콘텐츠를 살펴봤어야 하는데..." 라는 약간의 죄책감도 느낍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행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친효스킨 후원 시스템 적용

이런 일들로 인해 앞으로 배포할 친효스킨 2.5 버전부터(정정 : 2022년 2월 15일 이후부터)는 후원 시스템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후원 시스템은 유료 판매와는 약간 다릅니다. 유료 구매는 말그대로 정상적인 결제 시스템을 통해 스킨을 구매하는 개념이지만 후원은 말 그대로 후원입니다. 일종의 펜심이라고 해야 할까요? 마음이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아 이 사람이 진심으로 스킨을 개발하고 좋은 마음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이구나. 나도 그런 마음에 응원을 보내고 싶다." 굳이 비유하면 이런 것이라고 해야할까요? 좋아하는 스트리머에게 도네이션하는 원리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아무튼 후원을 해주시는 분에 한해서 친효스킨을 배포할 예정입니다.

 

후원을 한다는 뜻은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 철학에 공감한다는 뜻이고, 친효스킨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는 뜻일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노하우와 경험이 담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운영하겠다는 약속일 것입니다. 즉 정말 제대로 콘텐츠 운영을 하실 분들만 친효스킨을 사용했으면하는 제 작은 바램도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저도 더 이상 이런 저작권 침해 신고를 하고 싶지가 않습니다. 물론 타스킨 사용자 중에서도 가져가는 분들은 존재할 겁니다. 허나 최소 친효스킨 2.5 버전 이상 사용자부터는 절대로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후원을 하기로 마음먹은 또 다른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 이는 앞서 친효컬럼으로 이야기했던 그 부분입니다. 사이버렉카를 줄이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 혹시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시겠다면 아래의 글을 한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친효컬럼 : 키보드로 살인하는 사이버렉카 (feat. 이슈 콘텐츠 극혐)

 

친효컬럼 : 키보드로 살인하는 사이버렉카 (feat. 이슈 콘텐츠 극혐)

조회수에 눈이 멀어... 클릭수에 혈안이 되어 사건의 내막도 제대로 이해 못 하고 무작정 혐오하고 악플을 남기는 일.부. 커뮤니티의 도가 넘어선 행동 때문에 또 한명의 여성이 자살을 하고 말

rgy0409.tistory.com

 

이런 이유로 인해 후원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 됩니다. 비록 제가 영향력이 큰 사람은 아니지만 "나 하나쯤이야"보다는 "나 하나부터"라는 마음이 더 절실하니까요. 일부 시각에서는 "돈독 오르니까 별 핑계를 다 대는구나!"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을겁니다. 네.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애당초 마인드가 꼬인 사람이니까 멋대로 그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대로 판단하시기 바래요. 제가 상황을 이렇게 만든게 아닙니다. 전 무료로 쭈욱 배포할 생각이었습니다. 일.부. 못된 사람들이 이런 결과를 초래한겁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제가 스트레스 받아서 안 될 것 같습니다. 대다수 많은 티스토리 에디터분들은 이번 저의 조치를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기존에 유료 교육을 받으셨던 분들은(오프라인 교육 제외) 친효스킨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후원을 해주신 분들은 친효스킨 업데이트 버전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짜 콘텐츠를 운영하는 사람들만 사용하는 스킨이 되기를

친효스킨의 최초 목적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기였습니다. 그런데 다년간 운영하면서 역시 세상은 꼭 내가 원하는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핵심에는 사람이라는 존재가 반드시 들어가있고, 어떤 사람이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그렇다고 일일히 그런 사람들 찾아내면서 훈수를 둘 수도 없는 노릇이지요.

 

이렇게 후원으로 바꾸면 당연히 친효스킨 이용자는 확 줄어들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예상했던 부분입니다. 최초 목표했던 마인드를 갈아엎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정말 제대로 콘텐츠를 운영하실 생각이 있으신분들만 사용해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앞으로는 더 이상 방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후원 안내

후원에 대해서는 이미 한 차례 작성한 글이 있으니 기본적 틀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을 후원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공지 카테고리에는 처음 글을 작성해 봅니다. 이 내용을 가지고 작년부터 고민을 했는데 이젠 확고하게 정리가 되어 여러분들께 첫 공지를 띄워볼까 합니다. 아래는 소개

rgy0409.tistory.com

 

단 친효스킨 사용을 위한 후원은 최소 비용을 정해두기로 했습니다. 최소 후원 비용은 2만원입니다. 후원을 해주신 분들은 따로 구글 스프레시트(엑셀) 문서에 기록을 해 둘 것입니다. 운영하시는 티스토리 URL 주소부터 금액, 날짜, 이름까지 모두 기록됩니다. 친효스킨에 대한 후원 신청서는 아래의 링크를 방문하시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효스킨 사용 동의서 작성하기

 

단 1:1 교육을 받으셨던 분들(2주/4주 패키지)은 후원 없이 친효스킨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원데이 클래스 교육이나 1시간 부분 교육을 받으셨던 분들은 죄송하지만 제외입니다.

 

이런 사람은 후원하지 마세요

이제 돈을 냈으니 이 스킨에 대한 권한은 나에게도 있기에 개발자에게 이래라 저래라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자 분들은 아마 이런 경험이 최소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후원이라는 개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은근히 존재하는 모양입니다. 당연히 오류에 대한 피드백은 환영입니다. 근데 이런 경우죠. "왜 나는 이게 안 되느냐~ 애드센스가 왜 출력이 안 되는 것이냐~ 기껏 돈 주고 샀더니 왜 글 노출이 안 되는 것이냐~ 승인은 왜 안 되는 것이냐~ 어쩌구 저쩌구~ 이럴꺼면 다른 스킨 사서 썼지~ 엉망이로구나~" 어떤 경우인지 대충 여러분들도 감이 오시죠? 어떻게보면 예의와 매너의 문제라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다르고 「어」다르다고 했습니다. 같은 말이라도 좀 매너 있게 해주시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그러니 미리 말씀 드립니다. 이런 사람들은 절대 후원하지 마시고 그냥 다른 스킨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후원 이후 친효스킨 전달 방식

신청서 작성 후 후원을 해주시면 입금자와 신청자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없으면 작성하신 메일로 친효스킨 첨부 링크 파일을 보내드립니다. 단 이게 전산에서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후원으로 진행하는 방식이므로 모든 과정은 제가 일일히 수기로 확인합니다. 따라서 제가 외출중이거나 다른 일로 바쁘거나 잠을 자는 상황에서는 확인이 안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유있게 1일 정도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입금 확인 후 당장 빠르게 보내드리는게 가장 베스트지만 사람인지라 그렇게 즉각 대응을 할 수도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사실 처음부터 이랬어야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러면 최소한으로 친효스킨 사용자 중에서는 사이버렉카는 없었을테니까요.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르다고 하죠?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싶습니다. 친효스킨이 선한 영향력을 대표하는 티스토리 공식 스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친효스킨은 제가 살아 숨쉬는 한 끝까지 계속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적어도 티스토리 생태계에서는 사이버렉카가 사라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