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여러분들의 한 달 스마트폰 통신비는 얼마나 되시는지요? 현재 저는 LG헬로모바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짜 오래 사용하고 있죠. 통화 품질 및 통신 서비스는 대기업 통신망을 사용하고 있기에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낀적은 거의 없습니다. 어차피 집에 있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기에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요. 외출시에도 LTE로 매우 잘 사용 중입니다. 데이터, 통화, 문자가 모두 무제한인데 한 달 통신비는 약 17,000원 정도입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가격탓에 어머니와 남동생도 모두 다 저와 같은 알뜰폰 요금제를 꾸준히 이용 중입니다. 물론 저 만칠천원은 제휴카드를 결합해야만 할인을 받아 저렇게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말 많은 알뜰폰 통신 회사들

제가 아는 MVNO 통신사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주로 대기업 브랜드가 전부죠. KT엠모바일이라던지 현재 사용중인 헬로모바일, 아이즈모바일, 이지모바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더 많은 알뜰폰 회사가 한국에서 서로 치열한 고객 유치를 위해 저렴한 요금제를 서로 앞세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정보를 모요라고 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한 눈에 비교하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요에 대해서는 이미 한 차례 자세히 언급한 바 있으니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알뜰폰 비교를 한 눈에! 모두의 요금제 모요앱

 

알뜰폰 비교를 한 눈에! 모두의 요금제 모요앱

알뜰폰 허브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하는 사이트지요. 허나 이 사이트의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사이트 관리자가 바로 바로 부지런하게 요금제를 업데

rgy0409.tistory.com

 

요금제 찾는 방법

모요에서 자신이 원하는 요금제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당연히 가장 먼저 할 일은 모요 회원 가입입니다. 가입 완료 후 로그인을 합니다. 이제 모요앱의 맨 하단에 있는 요금제찾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맨 위에 보이는 데이터/통화량/가격 중 아무 항목이나 터치해서 들어갑니다. 현재 한국의 모든 알뜰폰 통신 서비스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입력해 필터링하여 원하는 요금제와 가까운 서비스를 찾는 방식입니다. 일단 데이터는 아마 대부분 무제한을 사용할 것이고, 통화량이나 문자양은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하는 옵션을 모두 입력하시면 실시간으로 현재 몇 개의 요금제가 필터링 되었는지 확인이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데이터, 문자, 통화시간 무제한에 데이터 소진 후 10Mbps의 속도를 갖춘 요금제로 알아봤더니 2개의 서비스가 검색되었습니다. 2개 결과 보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보아하니 MT엠모바일과 엔텔레콤에서 제공하고 있는 통신 요금이군요. N텔레콤은 처음 봤습니다. KT M모바일은 나름 대기업 알뜰폰 회사죠. 가격도 KT M모바일이 훨씬 싸네요. 해당 요금을 터치해서 들어가면 모요 회원 중 몇 명이 선택했는지 나오고 간단한 요금제 설명이 나옵니다. 마음에 들면 하단에 있는 신청 페이지로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알뜰폰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개통 유형부터 가입 유형, 서비스 유형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알뜰폰 요금을 모요앱에서 편리하게 찾아보고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알뜰폰 통신사를 선택해서 해당 통신사에서는 어떤 요금제가 출시되었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수도 있습니다. 근데 진짜 많네요. 모르는 회사가 엄청 많습니다. 헬로모바일은 서비스도 준수하고 요금도 저렴한 편이라 제 주변 지인들에게도 적극 권장하고 있는 알뜰폰 회사입니다. 아무래도 현재 사용중이니 더 신뢰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나중에 쓰다가 회사가 망하면 어쩌죠?

분명 이런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헬로모바일이나 KT M모바일, SK7모바일, 리브엠등의 대기업 브랜드를 메인으로해서 영업하는 통신사는 아마 망할일은 거의 없겠죠. 하지만 이제 막 시작했다거나 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알뜰폰 브랜드의 통신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 하나만으로 선뜻 이용하기가 두려운 분들이 분명 계실겁니다. 영업하다가 실적 부진으로 인해 회사가 문을 닫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을겁니다. 그러나 소비자인 제 입장에서는 문제없습니다.

 

실제로 보험 회사에서 이런 일들이 이따금씩 발생합니다. 망하는 회사는 보통 대기업에 흡수되는 형태가 많습니다. 즉 회사가 망해도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되며 회사명만 바뀌는것 뿐입니다. 즉 회사에서도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형태를 취하는 것입니다. 보험사 뿐만 아니라 대다수 회사들이 이렇습니다. 그러므로 알뜰폰 통신사가 영업을 중단한다 하더라도 걱정없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대부분 무약정

제가 대기업 요금제를 안 쓰는 이유는 금전적인 이유도 있지만 가장 큰건 바로 약정할인이라는 시스템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실거에요. 통신사 노예가 되는겁니다. 즉 약정 기간동안 요금 할인을 해주는 대신 그 기간만큼은 자기네 통신사를 강제 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약정할인을 받아도 알뜰폰 요금보다 비쌉니다. 진짜 그야말로 통신산의 노예계약이 따로 없는 것입니다.

 

방금 통신사가 망하면 어쩌니 저쩌니 언급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실제로 통신사가 망하면 그냥 번호이동을 해버리면 됩니다. 쓰던 번호 그대로 통신사만 바뀌는 것입니다. 어차피 무약정이기에 위약금이 발생할 일이 없습니다. 물론 알뜰폰 요금제 중에서도 약정 할인 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이용자는 거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제 경우도 무약정으로 현재 월 만칠천원에 N년째 잘 사용 중입니다.

 

제휴 카드는 왠만하면 하세요

여러분들 한 달 카드비는 얼마나 나오나요? 전 프리랜서입니다. 서류상 백수입니다. 거의 집에만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달 카드값이 언제나 30만원 이상씩은 나오더군요. 아무래도 배달 음식과 알리에서 구매하는 온라인 소비가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무튼 아무리 아껴 써도 30만원 이상씩은 카드값으로 청구되는 현실입니다.

 

알뜰폰 통신사 대부분은 제휴카드 시스템이 있습니다. 현대카드나 국민, 롯데 등등 한국을 대표하는 카드사와의 제휴로 카드비용을 약속한 금액 이상으로 사용하면 알뜰폰 요금을 할인해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월 30만원 이상 사용 시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아셔야 하는것이 이건 통신사에서 할인해주는게 아닌, 카드사에서 할인해 주는겁니다. 대체로 청구시 할인이 되는데 어떤 카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할인 금액이 다르니 이부분은 해당 알뜰폰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제휴카드의 종류 및 할인 금액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신청 페이지의 하단에 보시면 보통 제휴카드 옵션이 있을겁니다. 카드 신청 하기 메뉴를 터치하면 어떤 카드가 얼마나 할인되는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현재 제 경우는 LG헬로비전 국민카드로 할인 혜택을 받는 중입니다. 보통 제휴카드는 최소 두 개 이상은 있을겁니다. 한 개만 있는 경우는 잘 없더라구요. 만약 두 개 이상이면 각 카드를 꼼꼼히 비교해 보세요. 이 부분도 이미 한 차례 글로 작성한 바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 될 것입니다.

 

LG헬로비전 (구 : 헬로모바일) 할인카드(제휴카드) 교체로 스마트폰 통신비 절약하기

 

LG헬로비전 (구 : 헬로모바일) 할인카드(제휴카드) 교체로 스마트폰 통신비 절약하기

현재 저는 MVNO(알뜰폰) 통신사 중 하나인 LG헬로비전 통신 서비스를 3년 이상 이용해오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몇 번 사용했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원래는 CJ 그

rgy0409.tistory.com

카드 할인 기간이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습니다. 만약 할인 기간이 다 되면 통신사를 또 옮겨야 하는것이 아닐까하고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글처럼 그냥 카드사만 바꿔서 할인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최신으로 바꾸고 싶어요

아마 많은 분들은 스마트폰을 변경하면서 요금제도 갈아타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노예 약정까지 새로 시작되죠. 하지만 알뜰폰은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고해서 기존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할 이유도 없습니다. 오히려 알뜰폰 사용의 경우 스마트폰 선택지가 대폭 늘어납니다.

 

과거 스마트폰은 기기 자체에 통신서비스가 정해진 형태였습니다. 그렇기에 KT단말기, LG단말기, SK단말기 등등의 형태가 지속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LTE가 보급됨에 따라 각 통신사의 주파수를 스마트폰에서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KT에서 개통한 스마트폰이라 할지라도 유플러스나 SK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욱 나아가 아예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급제」라는 개념의 디바이스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가 유일한 스마트폰이죠?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는 통신사를 제휴하고 출시되는 단말기도 있지만 자급제 스마트폰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통신사 제휴나 자급제 스마트폰이나 가격은 차이가 없습니다.

 

가끔 보조금 대란으로 스마트폰 단말기를 정말 저렴하게 판매하는 불법 업체들이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구매하는게 이익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전혀 아닙니다. 어쨌든 노예 계약은 필수며 이때 최소한 이 정도의 요금은 유지해주는 조건이 거의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약정 기간 동안 납부해야 하는 통신비가 상당하겠지요? 이 기간동안의 스마트폰 단말기 가격 + 통신가격을 합쳐보세요. 그리고 알뜰폰 요금과 똑같은 기간을 놓고 비교 계산해 보시면 바로 답 나옵니다. 제 경우도 위약금을 물고 알뜰폰으로 갈아탔건데 계산해보니 위약금을 물어도 알뜰폰 요금이 승리하더군요. 그러니 알뜰폰 요금 따로, 단말기는 자급제로 알아보시면 됩니다. 해외 직구한 스마트폰도 문제 없습니다. 중고폰도 문제 없습니다. 지금 사용중인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인데 당근에서 구매한 것입니다. 단말기는 U+지만 KT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1도 없습니다.

 

부록 : 통신 속도 3Mbps도 쓸만한가요?

현재 저는 LG헬로모바일 KT LTE 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루 데이터를 다 소진하면 3Mbps의 속도로 변경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충분합니다. 유튜브도 끊기지 않고 잘 재생됩니다. 물론 현재 거주중인 지역이 KT망이 잘 떠지는 지역일수도 있습니다. 광고에서는 전지역 LTE 빵빵하다고 대기업이 입마르도록 떠들어 재끼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걸 여러분들도 잘 아실겁니다. 아무튼 3Mbps의 통신 속도도 무제한 데이터 이용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다는것을 살짝 언급해 봅니다.

 

그러나 이건 LTE망의 최소 속도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하의 통신 속도는 지역에 따라 끊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뜰폰 통신 대부분 아마 3Mbps 속도가 가장 많을겁니다. 제휴할인 받고 월 만원대 요금에 무제한 데이터를 충족하는건 3Mbps 요금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참고로 10Mbps급은 LTE가 아닌 5G입니다. 그래서 비쌉니다.

 

마무리

매달 비싼 휴대폰 통신 요금을 대기업에 고스란히 바치시는 여러분들! 노예 약정으로 끊어내지도 못하고 해방의 날을 손꼽아 기다리시는 분들! 스마트폰을 최신으로 바꾸고 싶으신 분들! 이제는 자유롭게 요금제를 선택하시고 편하게 단말기도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통신비는 최소한의 금액으로 나오도록 만들어 보세요. 언젠가는 알뜰폰 요금을 한 눈에 비교하는 그런 앱이 나오겠거니~ 싶었는데 모요가 그 포지션을 차지했군요. 모요앱 적극 추천합니다. 통신비를 아끼시기 바랍니다. 대기업 통신비 너무 비쌉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 있는 모요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립니다. 끝.

 

모요(MOYO)에서 알뜰폰 정보 살펴보기

 

통신비 월 2만원 나오는 꿀팁 | 모요 (모두의 요금제)

모요에서 빠르고 쉽게 통신비 절약하세요!

www.moyoplan.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