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친효스킨의 두 번째 버전인 친효스킨 : 아트북 반응형 스킨이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만들어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어느 순간 이거 계속 미뤘다가는 골로 가겠다는 느낌이 들어서 바로 작업에 착수했고 겨우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친효스킨을 만들어본 경험이 확실히 제게는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의 치환자 시스템부터 인덱스 페이지의 원리까지 다 깨우친 상태라 두번째 스킨 제작은 시간 단축이 어마무시하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스스로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고 싶군요. 대견스럽습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 소개

기존 친효스킨의 뼈대를 어느 정도 사용은 하되 최대한 다른 테마를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취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티스토리 스킨중에서는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을 위한 반응형 스킨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친효스킨 : 아트북 반응형 스킨은 탄생되었습니다. 미리보기는 아래의 티스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 미리보기

 

친효스킨 - 아트북 개발 페이지

스킨 개발용 티스토리입니다!

chskinartbook.tistory.com

 

콘텐츠를 강조하는 반응형 스킨입니다. 사이드바는 3단 구성으로 파스텔 색상의 책갈피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메인 화면은 커버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3D카드 커버는 앨범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180도 세로로 뒤집히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연출됩니다.

 

순도 100% 본인의 경험이 포함된 콘텐츠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위한 스킨

친효스킨 : 아트북은 순수하게 본인의 경험 또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을 위한 스킨입니다. 브런치에서 활동중이신 작가분들께서 만약 티스토리를 이용하시게 되는 경우 매우 잘 어울리는 스킨인 것입니다. 따라서 친효스킨 : 아트북 스킨을 사용할 수 없는 콘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짜깁기 (여기 저기에서 퍼온 내용 조합)

2. 이슈 (연예, 사건 및 사고, 정치, 각종 뉴스 소식 포함)

3. 혐오

4. 저작권 위반

5. 성착취

6. 무단 도용 (퍼온 것)

 

이런 내용으로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생산하시는 분들은 스킨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 분들께서는 블로그의 방향을 잘 못 잡은 것이니 당장 해가되는 콘텐츠 생산을 멈추시고 순수 본인의 경험이 들어간 콘텐츠를 널리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은 널리 이로운 콘텐츠를 지향하는 분들을 위한 스킨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 다운로드

친효스킨은 현재 후원 시스템을 적용 중입니다. 하지만 친효스킨 : 아트북은 무료입니다. 즉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친효스킨 : 아트북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친효스킨과 마찬가지로 신청서는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신청서는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양식에 맞게 입력 후 전송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양식 확인 후 이메일로 친효스킨 : 아트북 스킨 설치 파일을 보내드립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 스킨 사용 신청서

 

신청서 양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 친효스킨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후원 부분만 빼고요. 즉! 사이버렉카 콘텐츠 양성이라던지 혐오 콘텐츠, 성착취 콘텐츠를 업로드할 생각이시라면 당연히 스킨 사용은 거절됩니다. 저는 평생 무료로 배포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또 사용자 중 일부가 사용 신청서 약관을 어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돌아섭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 또한 후원 시스템으로 변경됩니다. 즉 평생 무료 사용에 대한 결과는 여러분들의 사용 방법에 달렸습니다. 부디 모두에게 이로운 콘텐츠를 생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전혀 문제 없이 평생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신청서 작성 완료 후에는 본 페이지 하단에 있는 댓글란에 반드시 댓글로 신청 완료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남겨주실때 반드시 신청서에 작성하신 이메일 주소도 남겨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비교해서 찾거든요. 꼭 댓글 남겨주세요! 그냥 신청서만 덩그러니 작성하시면 저는 신경을 쓰지 않아요.

 

친효스킨 : 아트북 업데이트 기록

틈나는대로 친효스킨 : 아트북 스킨의 오류 문제나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새로운 기능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스킨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기록이 없습니다. 아직 초기버전이거든요. 시간이 흐르고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새롭게 수정되거나 발전되는 내용들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v1.1

-신형 댓글/방명록 치환자 적용

 

앞으로 적용될 내용 (v1.2)

-현재 없음

 

티스토리 스킨 변경 전 참고사항

스킨 변경 전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 전 꼭 해야 할 일

 

티스토리 스킨 변경 전 꼭 해야 할 일

스킨을 변경하시기 전에 꼭 하셔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백업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스킨을 백업하시면 메타 태그들도 같이 백업이 되기 때문에 스킨 보험을 들어놓는 것과 같습니다. 꼭

rgy0409.tistory.com

 

친효스킨을 사용한 티스토리의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결과 보고서

 

친효스킨을 사용한 티스토리의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결과 보고서

친효스킨 1.16 버전 이상 사용 시, 구글 서치 콘솔에서의 결과 보고서 입니다. 현재 자신이 운영하는 콘텐츠에 따라 결과값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몇가지 부가 설명을 첨부하도록 하겠습

rgy0409.tistory.com

 

친효스킨 : 아트북 적용하기

이메일로 받은 친효스킨 : 아트북의 압축파일을 풀면 다음의 파일들이 첨부되어 있을겁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1번의 파일부터 업로드를 하고 마지막으로 파란색으로 표시한 2번의 images 폴더로 들어가 안쪽에 들어있는 모든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이렇게 총 두 번에 걸쳐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파일 설명은 끝났으니 이제 실전으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 있는 꾸미기 > 스킨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오른쪽 상단에 표시된 스킨 등록 + 버튼을 누릅니다.

 

스킨등록 화면으로 전환되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의 파일들을 두번에 걸쳐 업로드를 완료합니다. 파일 목록에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이상 없으면 오른쪽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스킨명은 본인이 알아볼 수 있는 키워드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반드시 친효스킨 아트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글, 영어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저장중이라는 안내메세지와 함께 잠시 뒤 스킨 변경 처음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스킨 보관함으로 들어갑니다.

 

스킨 보관함에는 방금 저장한 친효스킨 : 아트북 목록이 생성되어 있을겁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3개의 옵션이 나타나는데 적용 버튼을 눌러서 친효스킨 : 아트북 스킨을 적용시켜주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모바일 설정

스마트폰같은 가로폭이 좁은 디바이스에서도 친효스킨 : 아트북은 반응형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는 티스토리의 기능을 꺼줘야 합니다. 꾸미기 > 모바일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변경 후 저장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모바일웹과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 페이지는 서로 다른 영역입니다. 티스토리 앱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페이지로 출력됩니다. 즉 티스토리앱에서는 스킨과 무관하게 표현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드바 구조

친효스킨 : 아트북 사이드바는 총 4개의 영역입니다.

 

각 사이드바 영역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드바1 : 본문 하단

사이드바2 : 책갈피1 (맨 위)

사이드바3 : 책갈피2 (중간)

사이드바4 : 책갈피3 (맨 아래)

 

이 점 참고하시어 원하는 영역에 원하는 모듈을 장착하거나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인덱스(전체 글) / 커버

친효스킨과 마찬가지로 아트북 스킨도 기본 페이지와 커버 페이지 기능 모두를 제공합니다. 인덱스 페이지도 깔끔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커버 페이지를 적극 권장합니다.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시면 오른쪽 상단에 최신글과 커버를 선택하는 티스토리 옵션이 있습니다. 기본 상태는 최신글입니다. 여기에서는 홈 설정 및 기본 설정들이 있는데 글 수는 말그대로 최대 몇 개의 글 목록을 출력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값은 30개입니다. 목록 구성 요소는 어떤 형태로 리스트를 출력할 것인지를 정의합니다. 목록만과 내용만이 있는데 목록 리스트는 제목과 썸네일이 매우 작게 표시되는 형태로 진짜 목록 느낌을 전달합니다. 추천하는건 내용만 형태입니다.

 

커버 기능은 현재 1.0 버전에서는 3D카드 커버 한 개만 지원합니다.

 

스킨 옵션

스킨 편집 화면에서는 친효스킨 : 아트북의 다양한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모두 1.0 버전 기준이며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옵션들이 추가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친효스킨과 마찬가지로 아트북 스킨에서도 편리하게 애드센스 승인 스크립트 코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클라이언트값인 카펍코드만 넣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레이아웃

친효스킨 : 아트북은 전체 레이아웃 중 대표 썸네일 정도만 수정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본문의 가로 크기라던지 3D카드 커버의 크기 변경등은 현재 고민중입니다.

 

사이드바

사이드바는 다양한 옵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색상 변경은 기본이죠. 책갈피1,2,3에 대한 텍스트 변경도 가능합니다.

 

이 부분의 텍스트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책갈피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책갈피 위치는 바로 이 경우입니다. 사이드바가 접혔을 때 마치 포스트잇처럼 보이는 저 책갈피의 세로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푸터

친효스킨 : 아트북 푸터 영역에는 프로필 모듈과 운영자의 SNS 계정 입력 등에 대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블로거 대표 닉네임도 여기에서 변경 가능하구요. 친효스킨에서는 폰트어썸 아이콘으로 SNS 계정 연동을 사용했기에 한정적이었는데 아트북에서는 텍스트로만 표현되므로 그 어떤 SNS를 사용하든 자유롭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친효스킨 : 아트북은 광고보다는 콘텐츠에 더 강조된 스킨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연동 후 사용 가능한 광고 설정만 가능합니다. 별도로 추가하는 애드센스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피드백 방향에 따라 기존 친효스킨처럼 스킨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애드센스 광고 설정 옵션 유무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그전까지는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설정만 사용하시거나 아예 수동으로 넣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현재는 애드센스 추가 설정 옵션을 넣을 계획은 없습니다.

 

마무리

친효스킨 : 아트북의 배포월도 3월이군요. 신기합니다. 만들어야겠다고 생각만 하면 그건 상상일 뿐입니다. 중요한건 실천이겠죠? 많은 사람들이 실천은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이건 틀린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한건 관심입니다. 관심이 있어야 의지가 생기는 것입니다. 저는 티스토리 스킨 만들기에 관심이 있기에 두번째 스킨까지 제작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콘텐츠 생산 원동력은 관심입니다. 부디 이 스킨이 건강한 콘텐츠를 생산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관심을 한번 끌어내 보는건 어떠십니까? 친효스킨 아트북과 함께 말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