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을 변경하시기 전에 꼭 하셔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백업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스킨을 백업하시면 메타 태그들도 같이 백업이 되기 때문에 스킨 보험을 들어놓는 것과 같습니다. 꼭 백업을 진행해 주세요. 여기에서 백업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스킨 백업
우선은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몽땅 백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리자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단 사이드바는 백업되지 않으니 반드시 사이드바는 별도로 추가한 모듈이 있다면 메모장 같은 공간에 따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자에서 왼쪽 카테고리에 보시면 꾸미기 > 스킨 변경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른쪽 메뉴가 변경이 될텐데요, 사용중인 스킨 이라는 항목이 나올 것 입니다. 여기에서 자신의 스킨명을 다시 확인하시고 스킨 보관 버튼을 누릅니다.
스킨 보관 메뉴가 나오는데 스킨명을 한글이든 영어든 본인이 알아볼 수 있도록 표기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완료 됩니다.
잘 저장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스킨 보관함으로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스킨 보관함 항목에 방금 저장한 스킨 이름명이 정확하게 표기되어 있다면 정상적으로 저장된 것 입니다.
다시 이전 저장된 스킨을 불러오는 방법은 백업된 스킨을 누르시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HTML 부분에서 수동으로 입력한 부분을 따로 저장
위의 백업은 거의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이 과정을 마무리 하시면 새 스킨을 적용하실 때 꼭 필요한 수동 백업도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마 티스토리 유저 분들이시면 메타 태그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나 구글 서치콘솔, 애드센스 코드등을 head 안쪽에 넣어 두셨을 것 입니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수동으로 넣어둔 태그들은 반드시 별도로 백업을 해두시면 됩니다.
백업이라는게 별거 없습니다. 그냥 해당 코드들을 모두 메모장에 넣어 두시고 저장해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스킨을 적용할 때 해당 태그들을 적소에 배치하시면 끝 입니다.
사이드바는 스킨 백업시 저장이 되지 않음
필요에 따라 사이드바도 별도로 꾸미는 일이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사이드바에 넣어두는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맨 처음에 말씀드린 스킨 전체 백업 부분에 있어서, 사이드바 부분의 태그들은 여기에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이드바에 수동으로 삽입한 모듈들을 반드시 별도로 백업해주셔야 합니다.
사이드바 백업은 간단합니다. 수동으로 넣어둔 모듈을 선택하시고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처럼 "사용자 모듈에 저장" 항목에 체크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사용자 모듈 카테고리에 별도로 저장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모듈 이름을 구체적으로 해두시면 좋습니다. 스킨의 형태에 따라 사이드바 모양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왕이면 스킨명_모듈이름 이렇게 정해주시면 더 편리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친효스킨_애드센스" 이렇게 저장했습니다.
또한 아까 수동으로 메타태그나 별도로 삽입한 태그들을 메모장에 따로 저장해두는 방법을 말씀 드렸는데 사이드바 백업에서도 똑같이 적용하시어 별도로 저장해 주시면 좋습니다. 사용자 모듈에 저장되는것도 어디까지나 티스토리의 관리자 안에서 진행하는 방법이기에 오류가 나지 않는다는 법이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 시에는 여기에 저장된 데이터 마저 손상될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메모장에 별도로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