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친효스킨 1.16 버전 이상 사용 시, 구글 서치 콘솔에서의 결과 보고서 입니다. 현재 자신이 운영하는 콘텐츠에 따라 결과값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몇가지 부가 설명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할 때, 티스토리 주소는 보안 적용이 된 https 프로토콜을 기준으로 합니다. (http는 오류 무조건 발생)

 

색인 > 적용범위

색인 > 적용범위 부분 입니다. 현재 오류가 없는 상태 입니다. 단 이 오류는 티스토리 자체적인 서버 오류로서 스킨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류가 발생할때도 있고 발생하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랜덤 입니다.

 

그리고 유효 부분을 보시면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항목에 대한 영향을 받은 페이지가 현재 2개라고 나와 있습니다. 해당 URL 주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s://rgy0409.tistory.com/manage

https://rgy0409.tistory.com/manage/entry/post

 

이 주소는 티스토리 관리자 주소, 그리고 구버전 글쓰기 주소 입니다. 당연히 이 부분은 차단이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므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개선사항 > 속도(실험용)

다음은 개선사항 > 속도(실험용) 부분 입니다. 보시면 속도가 보통인 URL이 대부분 입니다. 빠르거나 느린 부분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정일에만 속도가 느린 URL이 발생했는데 이는 스킨 문제라기보다는 티스토리 서버 문제일 것으로 추청됩니다. 티스토리 스킨 문제라면 느린 URL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생할 것 입니다. 또한 이런 속도에 대한 문제는 스킨의 문제 보다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와 서버간의 응답속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속도 부분은 보통 정도만 나와주면 정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티스토리와 같은 플랫폼들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티스토리는 순수 개인 플랫폼이 아닌 일종의 대여 형태의 오픈형 플랫폼 입니다. 즉 대기업 서버가 가장 핵심인데, 무료로 배포하는 서버인만큼 서버의 최적화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울 겁니다. 따라서 속도도 평준화가 되어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은 스킨 중 속도가 빠르기로 소문난 Fastboot 스킨으로 같이 테스트 비교를 해 봤습니다. 그래프상으로 확실히 속도 차이는 발생하지만 실제 체감상으로는 엄청 심한 차이는 없습니다. 구글서치콘솔 스피드 측정이 아닌, 다른 속도측정 플랫폼에서 측정된 결과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니 그냥 체감상 이 정도면 특별히 문제 없다 싶으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딩속도
아... 이 속도는 좀...

진짜 문제가 되는 경우는 딱 이런 상황입니다. 문서를 열람했더니 5초 이상 저렇게 빙글 빙글 돌기만 하고 본문 내용이 뜨지 않는 경우겠지요. 다행히도 티스토리 스킨 전체를 놓고 봤을 때 이 정도로 느린 속도를 자랑하는(?) 반응형 스킨은 아직까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 측정 부분은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마지막으로 모바일 사용 편의성 부분입니다. 여기에서 주로 나타나는 오류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텍스트가 너무 작아서 읽을 수 없음

2.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3.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1번 오류 원인 : 주로 과거에 작성했던 문서에서 많이 나타났습니다. 과거에는 글 쓰기 실력도 엉망이었고 문장과 이미지 배치도 지금에 비해 적절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으며 글쓰기 에디터에서 자체적으로 폰트의 변화를 줬던 문서들이 많았습니다. 오류로 지정된 오래된 문서들은 보일 때마다 하나씩 수정해서 변경했더니 지금은 오류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는 또 언제 발생할지 모릅니다. 예전에 썻던 모든 글을 수정한게 아니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1번 오류의 원인은 여러분들의 글쓰기 스타일에 따라 발생 할 수도,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번 오류 원인 : 1번과 많이 겹치는 부분 입니다. 보통 1번 오류와 2번 오류가 중복으로 걸리는 오래된 문서들이 많았습니다. 요즘 글 쓰는 스타일로 수정하니까 2번 오류도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도 여러분들의 글쓰기 스타일에 따라서 오류가 발생 할 수도,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번 오류 원인 : 이 문제는 친효스킨 1.16 이상 버전에서 해결되었습니다. 친효스킨을 기준으로 방명록 혹은 댓글에 텍스트를 길게 작성하는 경우, 구버전에서 댓글 혹은 방명록 공간을 무시하고 오른쪽으로 텍스트가 쭉 나열되던 문제였는데 스킨 수정으로 해결했습니다.

 

이 오류들은 어느날은 괜찮다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오류에 걸린 문서라도 구글 검색 노출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수정하려고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여기에 신경을 안 쓰셔도 된다는 말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가끔 이메일로 이런 오류들을 캡처하셔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차라리 공식적으로 글을 작성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이렇게 결과 보고를 알려드립니다. 현재 친효스킨 1.16 이상을 사용 중 인데도 이런 문제가 지속된다면 시간이 더 지나가봐야 확실히 알 수 있으니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하시면서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저도 우연찮게 스크린샷 때 오류들이 없어서 멀쩡하게 찍혔지만 이 오류는 영원한것이 아닌 차후에 얼마든지 변경이 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이것은 스킨의 문제라기 보다 그냥 구글서치콘솔과 티스토리가 서로 호환이 잘 안 맞아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했다고 구글에 노출이 잘 되거나 하는게 아닙니다. 많은 분들께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죠. 구글서치콘솔은 그냥 보고서 수준의 역할 입니다. 여기에 등록해야 노출이 잘 되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1년 동안 구글서치콘솔에 접속하는 횟수가 농담이 아니고 다섯번도 안 됩니다. 그만큼 티스토리 유저에게는 크게 영향력이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너무 구글서치콘솔에 신경을 안 쓰셔도 됩니다. 그저 묵묵히 좋은 글을 만드는것을 최우선으로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추가내용

이와 관련된 문제로 이따금씩 메일을 보내시거나 답글을 남기시는 분들이 계셔서 일일히 대응하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이렇게 추가 내용을 업데이트 합니다. 우선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카카오 티스토리와 네이버 검색엔진은 서로 안 친해요

 

다음카카오 티스토리와 네이버 검색엔진은 서로 안 친해요

댓글로 하나의 제보를 받았습니다. 티스토리의 구형 글쓰기 에디터로 글을 작성하면 네이버에 썸네일이 노출 되는데, 신형 글쓰기 에디터로 글을 작성하면 노출이 안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rgy0409.tistory.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뿐만 아니라 구글서치콘솔, 애널리틱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플랫폼은 통계 플랫폼입니다. 해당 플랫폼은 현재 지구상에 없는 사이트를 개설했을 때 필요한 플랫폼입니다. 그러니 티스토리는 예외입니다. 티스토리는 사이트가 아니에요. 블로그 플랫폼이죠. 그렇기에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리자 안에는 통계를 볼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본문에서 언급한 문제들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2022년 11월 15일 오후 6시 17분에 캡쳐한 내용

보이시나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에 대한 해결 방안이 있느냐? 없습니다. 그냥 내버려두면 됩니다. 수동으로 하나 하나 다 수정해줘도 문제가 100% 해결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특히 지난 카카오 서버 화제 이후로 오류가 급증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그냥 방치 중입니다. 현재의 저는 그저 좋은 글 작성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진짜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