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드디어 인생 첫 움티(움직이는 이모티콘)에 도전합니다. 과연 제 움티는 얼마나 완성도가 뛰어날지, 그리고 얼마나 콘텐츠로서의 가치가 있을지 스스로는 모르겠지만 카톡 임티 심사팀은 알겠죠? 아무튼 열심히 최선을 다해 만들 생각입니다. 최선만으로는 부족한거 잘 알지만 어쩌겠습니까? 제 한계치가 여기까지니 말입니다.

 

지난 시간에 클립스튜디오 움티 기초 강좌를 작성했습니다. 해당 글은 당연히 이모티콘을 희망하시는 작가분들께서 많이 열람하고 도움을 얻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늘도 이모티콘 모임이 있었고 드디어 머릿속에 구성해 두었던 움티 중 하나를 테스트삼아 그려보았습니다. 그리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클립스튜디오가 프로크리에이트보다 이모티콘 작업이 훨씬 편합니다. 이유는 백터 레이어 때문입니다. 이 기능 하나로 작업 속도 차이가 확 벌어집니다. 또한 움티 작업도 편합니다. 이건 확실해요.

 

클립스튜디오 움직이는 이모티콘 제작 가이드 (기초편)

 

클립스튜디오 움직이는 이모티콘 (움티) 제작 가이드 (기초편)

두 번의 낙방을 하면서 여러가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는 낙방한 이유라도 알려주면 참 좋을텐데... 그럴 가치도 없는것인지 그냥 「당신은 우리와 함께 가실 수

rgy0409.tistory.com

 

혹시 아직 클튜 움짤 이모티콘 기초편을 못 보셨다면 위의 글 먼저 정독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본문 내용이 이해됩니다. 위의 내용에 프레임 추가 및 변경 방법이 다 나와있습니다.

 

프레임 수? 프레임 레이트?

프로 이모티콘 작가분들은 움티 제작 시 프레임을 설정할 때 12프레임 정도로 설정한다고 합니다. 좀 더 검색해보니까 애니메이션에도 12프레임이 평균이더군요. 12프레임이라는건 1초에 12장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데 실제로 움티를 만들어보셨거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셨거나 관심이 많으시면 프레임 총 개수와 프레임 레이트는 다른 개념의 영역이라는걸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연습삼아 만들어본 테스트 움티

자, 위의 움직이는 이모티콘의 경우는 프레임 수는 8프레임고 프레임 레이트는 4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이모티콘의 한 사이클에 사용되는 프레임 개수가 모두 8장이라는 뜻이며 초당 4프레임씩 재생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위의 움짤 총 재생 시간을 실제로 측정해보면 한 사이클이 도는데 2초가 걸린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프레임 레이트가 4니까 8프레임이므로 나누면 2가 되죠. 그래서 2초입니다. 총 몇초짜리 움짤인지 쉽게 파악하려면 총 프레임수를 프레임 레이트로 나누면 됩니다.

 

클립스튜디오에서 프레임 레이트 설정하기

타임라인 설정창의 왼쪽 상단에 있는 가로 작대기 3개짜리 아이콘을 누르면 메뉴창이 뜹니다. 타임라인 > 프레임 레이트 변경으로 들어가면 프레임 레이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설정 변경은 뭘까요?

 

설정 변경은 타임라인 네이밍이라던지 시작 및 종료 프레임 번호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이건 위의 링크글에 더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여기에서 설정하는것보다 타임라인 바에서 직접 인디케이터를 옮겨가며 설정하는게 더 편합니다.

 

프레임 레이트는 원하는 값만 입력해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과 프레임 레이트의 관계를 설명드렸으니 프레임 레이트 값을 줄이면 어떻게 되는지 아실겁니다. 그렇습니다. 초당 프레임수가 적어지니까 애니메이션 하나 하나 동작 텀이 길어집니다. 반대로 프레임 레이트 값이 커질수록 1초당 소모되는 프레임 수가 늘어나므로 동작이 빨라지게 됩니다. 참고로 저 위에 테스트 움티가 4프레임레이트로 만들어진 결과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여 여러분들도 원하는 움티를 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