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 계속해서 클립스튜디오 관련 강좌글을 올렸습니다.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기에 배웠으면 그 즉시 글로 남겨놓는게 버릇이 된지 오래이기에 지금 이 내용도 배운 즉시 당일에 작성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언젠가는 꼭 써먹게되는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특히 클립스튜디오로 이모티콘을 그리실 분들이라면 더욱 중요한 내용입니다. 먼저 본문을 읽기 전 아래의 관련글을 반드시 정독해 주세요. 관련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클립스튜디오 선택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없애는 방법

 

이 방법을 이해하신 다음에 본 글을 정독해 주시면 훨씬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이모티콘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모티콘 가이드를 기준으로 멈티(멈춰있는 고정형 이모티콘)가 총 32개입니다. 즉 32개의 이모티콘을 프레임에 맞춰 그립니다.

 

제 경우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출 가이드를 기준으로 총 36개의 칸을 미리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각 칸마다 이모티콘 작업을 하고 각 칸마다 선택 후 이미지 내보내기를 해서 저장하면 모든 작업은 끝이 납니다. 이 과정이 위의 링크글에 있습니다.

 

허나 이런식으로 32번의 작업을 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일부 작업을 오토 액션으로 만들어 실행해주면 일부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되기에 무척이나 편리하면서 시간까지 절약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현재 이모티콘 작가님이신 자홍님에게 직접 배운 노하우입니다. 진짜 꿀같은 노하우이니 이모티콘 작가님을 꿈꾸신다면 알아두시면 요긴할 것입니다.

 

클튜 오토액션 작업하기

클튜에서 반복되는 기능을 오토액션으로 저장하기 위해서 먼저 예전에 작성해둔 아래의 글을 한번 정독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클립스튜디오 오토액션 목록 추가 및 삭제, 이름 변경 방법

 

클립스튜디오 오토액션 목록 추가 및 삭제, 이름 변경 방법

클립스튜디오의 오토 액션 기능은 포토샵의 액션 기능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그래서 오토 액션 목록을 따로 파일로 저장하려고 폴더를 열심히 탐색해봤는데 Default.laf 파일만 존재하고 나머지

rgy0409.tistory.com

이제 클튜 오토액션에 대해서 기본기는 익히셨을 것으로 알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클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오토액션 탭을 선택합니다.

 

새로운 오토액션을 만들어줍니다. 휴지통 바로 왼쪽 아이콘입니다. 눌러서 이름을 지어줍니다.

 

오토액션으로 만들기 위해서 바로 전 과정까지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모티콘 내보내기 오토액션을 위해서 우선 선택까지는 작업했습니다. 오토액션으로 만들 구간은 본문 맨 위에 링크되어있던 내용으로 캔버스 사이즈를 선택 범위로 맞추기와 PNG 내보내기입니다. 이 두개를 오토액션으로 만들 것입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빨간 동그라미 아이콘을 누르세요. 녹화 아이콘입니다. 누르면 동그라미에서 네모로 바뀝니다.

 

가장 먼저 편집 > 캔버스 사이즈를 선택 범위에 맞추기 작업을 합니다.

 

두번째이자 마지막 작업은 파일 > 화상을 통합하여 내보내기 > PNG 작업입니다. 이모티콘은 백그라운드가 비어있는 투명 이미지이기에 반드시 PNG로 내보내기가 되어야합니다.

 

PNG 내보내기 설정창이 뜨는데 여기에서는 딱히 설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바로 OK를 누릅니다. 이후 미리보기창이 뜨고 마찬가지로 OK를 눌러주면 이모티콘용 이미지 내보내기를 위한 액션 작업은 모두 끝납니다. 다시 녹화 버튼을 눌러서 모든 액션을 저장해 줍니다. 미리보기창이 한번 더 뜨는 이유는 「출력 시 렌더링 결과 미리 보기」에 체크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딱히 필요없다면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방금 저장한 이모티콘 관련 액션의 세부 내용입니다. 왼쪽의 방향키 아이콘을 눌러보면 하위 옵션들이 나옵니다. 정상적으로 잘 저장이 되었습니다.

 

오토액션 단축키 지정

방금 설정한 오토키를 매번 마우스로 실행시키는것도 일이므로 아예 단축키 등록을 하겠습니다.

 

파일 > 단축 키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단축키 설정창이 떴습니다. 설정 영역을 오토 액션으로 변경 후 만든 오토액션 명칭을 찾습니다. 제 경우는 이모티콘이었죠? 찾았으면 선택 후 단축 키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토액션 오른쪽의 일부 구간 색상이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 원하는 단축키를 눌러 입력하면 됩니다. 단축키 편집 버튼을 누르지 않고 그냥 오토액션 오른쪽 빈 공간을 눌러도 단축키 입력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적당히 단축키를 입력 후 OK를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완전 간단하죠? 이제 입력해둔 단축키를 눌러 오토액션을 편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