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클립스튜디오의 오토 액션 기능은 포토샵의 액션 기능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그래서 오토 액션 목록을 따로 파일로 저장하려고 폴더를 열심히 탐색해봤는데 Default.laf 파일만 존재하고 나머지 액션 파일들은 없었습니다. 클튜 액션 파일의 확장자는 .laf 입니다. 우선 이 사실을 기억해 두도록 합니다. 본문에서는 클튜 전용 오토액션의 목록 수정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오토액션 목록 추가 및 삭제, 오토액션 중 일부 기능을 다른 목록으로 보내는 방법 등입니다.

 

클립스튜디오 오토액션 목록 추가/삭제/이름변경

먼저 클립스튜디오를 실행하고 새 문서를 열어줍니다. 기존 작업중이던 오브젝트를 열어도 상관없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오토액션 패널로 들어갑니다.

 

오토액션 목록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을 겁니다. 하나는 Default이며 다른 하나는 일본어로 작성되어 있을텐데 이것을 한국어로 번역하면 "캔버스 중심의 명시와 액션 V2" 입니다. 현재 저는 오토액션 세트의 이름을 한글로 변경한 상태입니다.

 

오토액션 세트의 조작은 매우 쉽습니다. 1번의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2번 항목들이 보일 것입니다. 각각의 메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트 신규 작성(N) : 오토액션 목록을 새로 생성합니다.

-세트 삭제(D) : 오토액션 목록을 삭제합니다.

-세트 복제(C) : 오토액션 목록을 복제합니다.

-세트 설정(T) : 오토액션 목록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세트 전환(S) : 오토액션 목록을 선택합니다.

 

설명이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운 기능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복제하고자 하는 오토액션 목록 꾸러미가 있다면 원본을 선택하고 세트 복제를 누르면 같은 오토액션 꾸러미 목록이 두 개가 됩니다.

 

세트 복제시에는 이렇게 세트명을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필요한 이름을 입력하고 OK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원하는 오토액션 목록의 복제가 완료됩니다.

 

필요없는 오토액션 목록을 삭제할때는 지우고자 하는 오토액션 목록을 선택하시고 세트 삭제 메뉴를 실행하시면 삭제됩니다.

 

세트 설정을 누르면 이렇게 오토액션 목록 메뉴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토액션 기능 일부를 다른 오토액션 목록으로 내보내기

이 방법도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토액션 중 복사하고자 하는 액션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오토액션명을 정확히 선택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체크 항목과 상관 없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빨간색으로 표시된 오토액션명을 정확히 마우스 왼쪽 클릭하여 선택해줘야 합니다. 즉 가장 최상위에 있는 오토액션명을 선택해야지, 그 하부에 있는 기능들은 말그대로 수행하는 기능들이기에 내보내기가 되어지지 않습니다.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초록색 부분의 메뉴 버튼을 눌러도 되며 선택된 오토액션명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여러가지 메뉴 중에서 오토 액션을 다른 세트로 이동/복제 중 본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수행하면 됩니다. 이동은 말그대로 현재 위치에 있는 액션을 다른 오토액션 목록으로 보내는 것이고, 복제는 오토액션을 복사하는 것입니다. 기왕이면 이동보다는 복제를 추천합니다. 늘 원본을 보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