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클립스튜디오 클라우드의 용량은 10GB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클립스튜디오 제작사인 셀시스(CELSYS)에서는 아이패드전용 클튜는 용량을 100GB까지 제공하고 있지만 PC버전의 클튜는 현재는 클라우드 추가 용량 계획은 없다고 못을 박아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소재를 엄청 많이 사용하고 있는 웹툰작가 분들 혹은 지망생 여러분들은 대체 백업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참으로 난감합니다. 결국 제대로 클라우드에 백업하려면 소제 용량을 10GB 미만으로 맞춰놔야 한다는 뜻이 될 것입니다. 어서 빨리 셀시스에서는 유료라도 좋으니 용량 추가 서비스를 실시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본문에서는 클립스튜디오 클라우드의 용량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너무 간단해서 복잡하게 설명할것도 없습니다.

 

CLIP STUDIO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왼쪽의 소재 관리 탭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두 개의 탭이 보일겁니다. 우리는 클라우드 탭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이곳에서 클라우드에 저장된 여러가지 소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데 바로 소재들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다음의 과정을 추가해줘야 제대로 보이게 되는데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바로 아래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설정에 이용되는 소재 표시에 체크를 해줍니다.

 

이제 우리가 원하는 클라우드에 저장된 각종 소재들의 썸네일 및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제 사용하지 않는 소재를 체크해서 휴지통 모양의 삭제 아이콘을 누릅니다.

 

이것은 클튜 클라우드의 소재 정리 전 사용 용량입니다. 0.09GB를 사용중이었습니다.

 

안 쓰는 소재 정리를 하고 난 이후의 클라우드 용량입니다. 소재를 지우니까 확실히 용량도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의 소재 패널에서도 앞으로 사용하지 않을 소재들을 사전에 먼저 제거를 확실히 해줘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A라고 하는 브러시 소재를 앞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 클라우드에서는 찾아서 지웠지만 클튜 페인트의 소재 패널에는 그대로 A브러시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럴 경우 클라우드 백업을 진행하게되면 당연하겠지만 삭재했던 A브러쉬도 다시 클라우드에 백업이 됩니다. 그러니 클라우드 백업 전에는 반드시 클튜 스튜디오 자체적으로 소재 정리를 먼저 확실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클립스튜디오 클라우드는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백업이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