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여러분들은 방문자수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부끄럽게도 과거의 저는 방문자수는 돈 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말그대로 방문자수가 많을수록 돈이 된다는 생각 뿐 이었습니다. 다른건 없었습니다. 그래서 방문자수를 높이려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제목에 키워드를 남발했고, 본문에도 중간 중간 관련 키워드를 우겨넣었습니다. 물론 이런 방법으로도 방문자수가 올라가긴 합니다만 중요한건 이런 부분이 아니었습니다.


잘못된 과거

네이버 블로그 시절 이야기를 잠깐 하겠습니다. 그때 재택부업알바가 유행이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블로그는 어중이 떠중이가 되어 버렸습니다. 방문자수를 많이 만들어야 수익이 날텐데, 늘지않는 방문자수에 지쳐 쓰러져가는 나날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IT 관련 블로거를 보게 되었고 엄청난 방문자수에 감탄했습니다. 그리고 댓글로 소통하는 모습이 너무 멋져보였죠. 그때 생각하게 된 것 입니다.


"나도 한 번 좋아하는 IT 관련 글을 써봐야겠다."


그때 당시 국내에 아이폰3G가 최초로 수입되었습니다. 저는 이것보다 좀 더 개량된 아이폰3Gs를 구매했습니다. 정말 신세계더군요. 그때 부랴부랴 삼성이 옴니아 시리즈를 만들었다가 참패를 당하고, 이후에 갤럭시S가 탄생합니다. 아무튼 이때 스마트폰이라는 제품을 처음 알게되어서 이것과 관련된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때 유행이었던 탈옥에 대한 강좌도 작성했습니다. 그랬더니 방문자수가 정말 눈부실 정도로 늘어나는 겁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결과였습니다. 하루 방문자가 2만~3만명 정도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더 탄력을 받아서 쭈욱 나갔어야 했는데, 애시당초 블로그 목적이 돈이다보니 그만 돈에 눈이 멀어 이것저것 돈 되는 글이라던지 댓가성 글들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블로그는 한 순간 나락으로 빠지고 맙니다.


블로그 방문자수는, 내 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수

이후로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그분들은 제 글이 필요해서 들어온거지, 내 돈벌이 수단으로서 방문하는 것이 아님을요.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 방문자수는 "제 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숫자" 입니다. 여러분들은 방문자수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보는 관점이 달라진 것 입니다. 과거의 저는 오로지 단순하게 방문자수 늘리기 용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지금은 이 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해서 작성합니다. 친효컬럼은 그렇게 탄생한 것 입니다. 친효컬럼은 이곳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하는 글이지,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검색용이 아니라는 뜻 입니다. 물론 우연찮게 얻어걸려 방문하는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므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주요 핵심 타겟층은 이 블로그에서 티스토리에 대한 정보를 얻고 노하우를 얻는 분들이며, 이 글은 저의 어드바이스 정도라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문자수가 높지 않아서 속상하신가요? 한번 양심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세요. 내 글이 진정 누군가 필요할 것 같아서 작성한 글인지? 아니면 단순히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글인지를 말입니다. 대부분 후자일 겁니다. 그럼 생각을 바꾸세요. 글 하나 작성하는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필요에 의해 작성하는 글은 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그만큼 정성을 들이는 보람이 있으며 가치가 있는 일 입니다. 블로그 방문자수를 높이고 싶으면 이 글이 필요하겠다 싶은 내용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글 퀄리티를 높이는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