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는 오픈형 블로그 입니다. HTML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태그 설정으로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수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광고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고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저는 오로지 애드센스만 이곳 블로그에 게시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광고들은 모두 다 빼버렸습니다.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티스토리 광고는 애드센스를 제외하면 티불라, 데이블, 애드핏, 쿠팡파트너스, 텐핑 정도가 있는 듯 합니다. 몇가지가 더 있을겁니다. 아무튼 여러개의 광고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저는 오로지 애드센스 하나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 애드센스만 사용할까요? 이유는 상당히 단순 합니다.


총알 한 방, 어디에 쏘게 할까?

누차 이야기한 부분입니다. 방문자는 광고를 보려고 들어온게 아닙니다. 그러므로 클릭율은 방문자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참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존재하는 클릭은 우연찮게 광고가 방문자의 관심사와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이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여기서 생각을 해 봅시다.


방문자 한 명이 제 블로그에 들어와서 광고를 한 번 클릭할 확률은 정말 낮습니다. 그러면 과연 두 번 클릭할 확률은 얼마나 낮을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건 뭐 거의 있을 수 없는 일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로또 1등 될 확률만큼 낮을겁니다. 아니 그것보다 더 낮을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한 명의 방문자는 딱 한 번 클릭할 총알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그러면 그 한 번의 기회를 여러 광고 플랫폼 중 어디에 노려지게 하고 싶으신가요?


다양한 광고가 오히려 독약!

물론 광고가 여러개면 다양한 광고가 노출이 될 겁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광고들이 노출이 될 거라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방문자가 이 수 많은 광고 플랫폼 중 어떤 광고이건 상관 없이 클릭할 확률이 올라갈거라고 생각이 들 겁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그러나 현실은 이론대로 절대 돌아가지 않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뉴스를 클릭하면 광고가 좌/우로 엄청 많이 덕지덕지 붙어있는 경우를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모바일에서는 그나마 양호합니다. 화면이 작다보니 노출되는 광고수가 적습니다. 하지만 PC의 경우는 장난 아니죠. 스크롤 내리다가 글 사이에서 툭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갑자기 창 아래로 쑥 하고 내려가더니 대형 광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포털 뉴스 사이트는 광고의 홍수 입니다. 광고비로 먹고사는 신문사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좀 가려가면서 노출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특히 미성년자들도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성인광고가 쏟아져 나옵니다. 이런 조잡한 여러 광고들이 모인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관심있는 광고가 눈에 띄는 경우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한두개 정도 나오는 광고가 더 눈에 잘 들어왔습니다.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적어도 저는 그렇더군요.


그래서 생각한겁니다. 블로그라고 상황이 다를바가 없다는 것을요. 그 이후로 애드센스를 제외한 모든 광고를 블로그에서 과감하게 빼버리게 됩니다. 원래는 데이블도 사용 중 이었고, 다음애드핏과 텐핑도 사용 중 이었습니다. 여기에 애드센스까지 있으니 블로그가 완전 광고 양념으로 범벅이 되어버리는 듯 했습니다. 너무 보기가 좋지 않아서 애드센스를 제외한 나머지 광고들을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애드센스의 알고리즘을 믿어요!

아시다시피 수많은 광고 플랫폼 중 수익성이 그나마 가장 좋은게 애드센스 입니다. 또한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의 놀라운 알고리즘이 사용자가 관심있을법한 카테고리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이 삼박자가 고루 갖춰진 애드센스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다른 광고는 (아직까지는)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제 블로그에 접속하면 애드센스 광고들 중 눈에띄는 관심사가 종종 보입니다. 다른 광고 플랫폼에서는 관심있는 광고를 본 적이 거의 손에 꼽을 정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내 블로그의 광고는 절대로 클릭하면 안 되기 때문에 관심사 광고가 나오면 바로 새 창을 하나 더 띄워서 그 광고에 나온 내용을 검색해서 알아보곤 합니다. 이 정도로 애드센스의 알고리즘은 뛰어납니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애드센스만 게시를 할 것 입니다. 애드센스보다 더 뛰어난 광고 플랫폼이 나오면 다시한 번 생각해 보겠지만, 아마 살아있는 동안에는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