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예전에 작성했던 글들과 많이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데 친효컬럼이 대체로 했던 얘기를 또 하는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끝맺음이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 거든요. 이 글도 아마 마무리가 콘텐츠로 끝맺게 될 것 같습니다만, 키보드를 만졌으니 무조건 끝은 봐야하겠습니다.


최근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슈는 무엇일까요? 우리 모두가 아는 바로 그것! 그렇습니다. 코로나19 입니다. 그래서 블로거들은 99% 이상 다 뭘 했을까요? 바로 그렇습니다. 코로나19 관련 글들을 미친듯이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그 결과가 과연 어떨 것 같으신가요? 많은 유입으로 인해 블로그가 대박이 났을까요? 아니면 생각보다 그 효과는 미미했을까요? 여기에서는 티스토리에 대한 상황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티스토리만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옆동네 N사 블로그 상황은 알 필요도 없고, 알 수도 없습니다.


이슈 검색을 많이 할까?

한번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스마트폰으로 코로나19에 대해서 과연 몇 번을 검색하시나요? 하루에 10번의 검색을 한다고 가정 했을 때, 과연 코로나19 관련으로 몇 건이나 검색하시는지요? 우선 저는 지금까지 코로나19에 대해서만 따로 검색한적이 거의 손을 꼽습니다. 즉 생각보다 코로나와 관련된 검색을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미 뉴스만 틀면 코로나에 대한 소식이 쏟아집니다. 대형 포털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에만 가보면 실시간 감염자 수 및 환자수 등등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관련 뉴스 기사들도 엄청 많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늘 재난문자가 옵니다. 문자 내용은 코로나 관련 입니다. 그냥 이렇게 물 흐르듯 손쉽게 머리에 들어옵니다. 이것 때문에 따로 코로나에 대해 검색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동안 검색한건 뭐 필요한 제품 관련이나, HTML 및 CSS에 대한 코딩 정보들이 거의 대부분 입니다.


인터넷검색출처 : 픽사베이

비단 저 뿐만이 아닐 것 입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스마트폰을 하루종일 붙잡고 있는다고 가정한다면 코로나에 할애하는 시간 보다는 다른걸 검색해서 알아보고 찾아보는 시간이 훨씬 더 많을 겁니다. 이렇듯 이슈는 생각보다 방문자수 유입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이걸 작성할바에는 본인의 관심사에 맞는 글을 작성하는게 훨씬 유리하다는게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이슈는 그야말로 빛 좋은 개살구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검색량이 어마무시할 것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 입니다. 이런 이슈들로 빛을 보는 경우는 상위노출에 성공한 블로그 입니다. 이런 특이 케이스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그냥 평균에서 조금 나은 정도의 미미한 효과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때문에 다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분명 검색량이 늘어나지 않을까 하구요. 저는 프리랜서라 뭐 딱히 직장 개념이 없고 평소에도 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으니까 언제든 원하는 내용에 대해 검색을 자주 합니다. 하지만 직장인의 경우는 다릅니다. 평소 본인의 관심사에 대해 검색하고 싶어도 빡빡한 일정탓에 검색을 많이 못 합니다. 그래서 생각한겁니다. 이런 시기에 검색량은 더 늘어날거고, 다들 관심사에 대해서 더 많은 검색을 해보겠구사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친효컬럼도 많이 작성했고, 티스토리나 IT와 관련된 글들에 더 집중했습니다. 그 예상은 적중했습니다. 검색량이 더 늘어나서 방문자도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여기에서도 절대로 빼놓으면 안 되는 부분이 콘텐츠의 품질 입니다.


무조건 글이 가장 중요!

양질의 콘텐츠가 생명 입니다. 이 블로그가 단순히 어그로성 글로 사람을 낚는지, 아닌지는 방문자로 하여금 티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글이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글인지, 그냥 방문자수를 유입하기 위한 글인지 읽어보면 바로 티가 납니다. 여러분들도 다들 아시지 않습니까? 돈 받고 쓴 글인지, 체험단 글인지, 순수한 글인지를 말입니다.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건 글 이라고 생각합니다. 텍스트로 이루어진 콘텐츠 플랫폼인데, 텍스트가 별로면 과연 블로그 가치가 있을까요? 당연히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지 마시고 글 퀄리티를 올리는데 많은 신경을 써야 할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