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그렇게 유명한 제품인줄 몰랐습니다. 이번에 자작 스폿용접기를 구매하면서 알게 되었죠. 이런 충전기가 있다는걸 처음 알게 되어서 너무 기뻤습니다. 몰랐던 제품을 발견하는것만큼 재미있는 일이 또 어디 있을까요? 여기에 RC배터리까지 같이 구매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제목에 나온 것 처럼 iMAX B6 V2 밸런스 충전기의 간단한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V2는 두번째 버전으로, 배터리를 알아서 인식하여 자동으로 전압을 선정하는데 모든 배터리가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밸런싱 선이 따로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이따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V2는 4.35V 충전을 지원합니다. 요즘 나오는 리튬배터리의 완충 전압은 4.2v가 아닌, 4.35v 규격으로 제작됩니다. 따라서 여기에 맞는 전압으로 충전해줘에 제대로 충전이 될 것 입니다. V2는 이 부분을 완벽 지원합니다. 여기에 배터리 내부저항 측정이 가능해서 배터리 이상 시 상태를 체크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뭐... 대처라고 해 봐야 새로 구매하는거겠지만요. 그래도 불안한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면 화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수명이 다 된 배터리는 빨리 처분하고 새 배터리로 환승해야 안전한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 입니다. 해당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 수명에도 도움이 되구요.
iMAX B6 V2 살펴보기
알리익스프레스로부터 도착한 제품 입니다. 사진에 보시면 어뎁터가 좀 이상하죠? 콘센트 부분이요.
여기는 EU 플러그가 있는데 국내 돼지코와는 헐겁습니다. 그래서 과감히 뜯어버리고 국내 전용 콘센트로 바꿔놨습니다. 이래야 스파크도 안 나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콘센트 변경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어뎁터는 15V / 6A 짜리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자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만약 어뎁터가 고장나면 이와 비슷한 사양으로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박스를 오픈해 봅니다. 설명서와 본체, 그리고 기본 단자 선들이 들어 있습니다. 악어클립, XT60 단자가 보입니다.
iMAX B6 V2 80W Balance Charger 본체의 모습 입니다. 색상이 두가지로 출시된 것 같은데 알리에서는 이렇게 금색 제품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뭐 색상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충전만 잘 되면 그만인 것 입니다. (흐믓)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이 4개가 보입니다. 그리고 LCD 창도 보입니다. 이 부분은 이따가 다시 살펴보도록 합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좌측에는 전원이 들어가는 DC단자가 보입니다. 여기에 어뎁터를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 온도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과전류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됩니다. 회로와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이죠.
오른쪽에는 출력 단자 +극과 -극이 보입니다. 그리고 저기 보이는 흰색 부분은 밸런스 충전을 위한 단자 입니다.
바닥에는 정품 로고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 있으며 공랭을 위한 숨구멍들도 보입니다.
6,000mAh 2셀 RC배터리 충전하기
먼저 이렇게 +극과 -극에 맞춰 연결을 합니다. 색으로 구별이 충분히 되므로 처음 사용해보는 저도 쉽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XT60 단자를 연결합니다. 배터리 연결을 위해서 입니다.
배터리를 일부러 XT60 단자로 구매했습니다. 왜냐하면 스폿용접기를 XT60 배터리로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터리는 6,000mAh 이고 7.4V 이므로 2셀짜리 리튬-폴리 배터리 입니다.
설명서에 나와있는 설정으로는 리튬 폴리 배터리의 경우, 2셀에서는 7.4V로 충전하라고 나와 있군요. A는 0.1부터 6.0까지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통상적으로 배터리의 총 용량에 맞춰서 충전하는 편 입니다. 이번에 구매한 배터리의 총 용량이 6,000mAh 이므로 6.0A로 설정해서 충전하면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다음장에는 배터리 종류 설정에 대한 부분이 나와있습니다. 일단 한번 부딫쳐 봐야겠네요.
배터리를 연결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전원선까지 연결하니까 삐익~ 하면서 전원이 들어옵니다.
최초 화면입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하라고 되어 있고 가장 기본은 리튬 배터리에 대한 충전 입니다. 리튬 배터리의 종류가 많은데 우선은 가장 큰 카테고리 배터리를 먼저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ENTER (START) 버튼을 먼저 눌러줍니다. 맨 오른쪽 버튼 입니다.
밸런스 충전을 위해서 전원을 끄고 위의 사진에 표시된 단자를 연결해 주었습니다. 밸런스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는 이렇게 두 개의 선이 있을 겁니다. 하나는 충전되는 선, 다른 하나는 밸런스 충전을 위해서 체크되는 선 입니다.
잠시 밸런스 충전에 대한 설명
보통 배터리를 셀 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2셀은 두 개의 배터리가 직렬로 연결이 된 상태를 말하며, 3셀은 3개가 직렬로 연결된 배터리를 일컫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개의 배터리를 충전할 때는 따로 전압 체크를 할 필요가 없을겁니다. 어차피 셀이 하나밖에 없으니까요. 하지만 2셀 이상의 배터리는 사용되면서 각 셀마다 남어있게되는 전압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만약 충전을 한다면 당연히 각 셀마다 충전되는 미묘한 차이와 이미 시작부터 틀어진 전압의 차이 때문에 각 셀은 일정하지 않은 전압을 갖게 될 것 입니다. 예를 들어서 2셀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첫번째 셀은 전압이 3.0v 이 되었고, 두번째 셀은 전압이 2.5v 가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상태로 완전 충전을 시키면 첫번째 셀이 3.7v가 되면 두번째 셀은 3.2v가 될 것 입니다. 한 셀의 최대 전압인 3.7v를 달성했으니 충전기는 과전류 방지를 위해서 충전을 멈추게 됩니다. 그러면 충전이 완료 되었지만 실제로는 완료가 된 게 아니게 됩니다. 두번째 셀이 0.5v 부족한 상태가 되겠죠. 이런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충전 방식 즉, 각 셀의 전압을 체크하며 충전하는 충전 방식이 바로 밸런스 충전 (Balance Charge) 입니다. 밸런스 충전을 하게 되면 각 셀의 최대 V인 3.7v까지 충전을 진행할 수 있어서 진정한 100% 완충 상태가 되는 것 입니다.
직렬 연결된 3셀 배터리의 구조 입니다. 충전 단자와 밸런스 단자가 있습니다. 충전단자는 노란색, 밸런스 단자는 회색 부분 입니다. 밸런스 단자가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3셀 배터리의 경우는 그림처럼 4핀짜리 밸런스선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2셀의 경우는 3핀짜리 밸런스 단자가 있을 겁니다. 이렇게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iMAX B6 V2 간단 사용 방법
여기에서는 밸런스 충전 방식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이 방법만 알면 나머지는 다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배터리를 연결합니다. XT60 단자와 4핀 밸런스 단자 모두 연결하고 전원 어뎁터를 연결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iMAX B6 V2 본체에 전원이 들어올 것 입니다.
전원이 들어오자마자 볼 수 있는 화면 입니다. 여기에서는 4개의 버튼을 1~4번으로 지정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지금 연결된 배터리 타입을 먼저 결정하는 화면 입니다. 현재 제가 연결한 배터리는 리튬 폴리 배터리 이므로, 카테고리가 리튬배터리에 해당이 되니까 4번 엔터 버튼을 짧게 한번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런 비슷한 화면이 나올 것 입니다. 여기에서는 배터리 타입을 디테일하게 선택할 수 있고, A와 V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번 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르면 LiPo 부분이 깜박일 것 입니다. 이때 2~3번 버튼으로 목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타입이 결정되었으면 다시 한 번 4번 버튼을 짧게 한 번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A가 깜박일 겁니다. 통상적으로 자신의 배터리 용량에 비례하게 A를 설정합니다. 제 배터리의 용량은 6,000mAh 여서 6.0A로 설정했습니다. 수치 변경은 2~3번 버튼으로 합니다. 완료되었다면 다시 한 번 4번 버튼을 짧게 한 번 눌러줍니다. 이번에는 V를 설정할 수 있게 변경되는데 리튬폴리 배터리 1셀은 3.7V, 2셀은 7.4V, 3셀은 11.1V로 맞춰주면 됩니다. 괄호안에 셀 개수가 표시가 되어서 설정하기가 쉽습니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4번 버튼을 이번에 길게 눌러줍니다. 그러면 삐익~! 하는 알림음과 동시에 연결된 배터리 체크를 진행하게 됩니다.
설정 내용들과 배터리의 제원이 일치하면 이런 화면이 뜰 것 입니다. 이상이 없으므로 4번 버튼을 짧게 한 번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충전이 진행됩니다.
충전은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LiPo는 배터리 종류이며 이 부분이 몇 셀인지에 대해 번갈아가며 표시됩니다. 제 배터리는 2셀 이므로 LiPo - 2S 이 서로 한 번씩 번갈아가며 표시됩니다. 2.9A 부분은 현재 몇 A로 충전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8.36V는 현재 배터리의 총 전압을 표시합니다. BAL은 밸런스 충전이라는 뜻 이며, 바로 오른쪽에 진행 시간이 표시됩니다. 005로 표시된 부분은 전류를 보낸 횟수라고 하는데, 사실 여기는 잘 모르겠군요.
충전이 완료되면 왼쪽 상단에 FULL 이라고 표시가 되며 비프음이 약 1분 정도 울립니다. 그러면 전원을 끄시면 됩니다. 간단하지요?
충전 중 일때는 어디 외출하지 마시고 충전기 옆에서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RC배터리는 민감하기 때문에 충전기에 장시간 연결된 상태라면 내부 오류로 인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타 설정에 대해서
충전 방법은 대표적으로 5가지 입니다.
Charge - 일반 충전
Fast Charge - 고속 충전
Balance Charge - 밸런스 충전 (본문 설명)
Storage - 보관 모드 충전
Discharge - 방전
변경 방법은 최초 전원 연결 후, 배터리 타입 설정 완료 후 2,3번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충전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타입 설정 및 사용자 세팅 값을 불러오고 저장할 수 있는 화면 입니다. 최초 전원이 들어오면 2, 3번 선택키를 눌러서 프록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배터리 상태를 간략하게 확인도 가능합니다. 최초 전원 공급 시, 프로그램 선택화면을 Extra Function 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1번 Meter Lixx Battery Status를 선택하고 배터리 타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 연결된 배터리 종류와 셀 개수, 총 전압, 마지막으로 생산 가능한 %가 표시 됩니다. %된 숫자의 의미는 배터리 잔량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부가 기능도 적절히 활용한다면 배터리 상태를 최적으로 맞출 수 있을 것 입니다. 끝.
아주 훌륭한 배터리 충전기 입니다. 다만 V2라고 해서 완전 자동으로 배터리를 알아서 세팅해주는 오토 기능이 있다고 해서 살짝 기대를 했는데 그런 자동인식 기능은 아니었나 봅니다. 그래도 최신 버전의 iMAX B6 멀티 충전기니까 왠만한 배터리는 몽땅 다 충전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알리 사이트에서 구매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