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받는 질문이긴 한데, 공식적으로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인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티스토리는 오픈형 블로그여서 사용자가 임의로 커스텀을 할 수 있습니다. HTML과 CSS를 직접 코딩해서 원하는 스타일대로 꾸밀 수 있으며 원하는 폰트를 적용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를 적용하고나서 "적용이 안 된다" 라는 질문을 가끔 받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해보니, 분명 글꼴을 적용시켰는데 폰트 목록에 해당 글꼴이 나타나있지 않다라는 의미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명쾌하게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꼴을 수동 적용 시켜도 글쓰기 에디터 모드에서는 해당 폰트 목록이 나오지 않습니다."
CSS에서 수동으로 리디바탕체를 적용시켰어도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에서의 폰트 목록에는 해당 글꼴이 없다.
티스토리 구형 글쓰기 에디터에서의 글꼴 목록 입니다. 친효스킨은 현재 리디바탕체가 본문에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보시면 리디바탕체라는 글꼴 목록이 보이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조작한 폰트에 대해서는 최종적으로 적용만 될 뿐이지, 이런 글쓰기 에디터에서는 목록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신형 에디터도 마찬가지구요. 그 어떤 글꼴을 수동 적용시켜도 글쓰기 에디터에서는 목록에 나타나지 않으니 이 점을 반드시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글쓰기 에디터에 나와있는 목록의 글꼴을 적용시키면 해당 글꼴로 변경 됩니다. 수동으로 CSS에서 글꼴을 적용시켰다 하더라도 우선순위는 글쓰기 에디터에 있는 글꼴 입니다. 따라서 HTML 및 CSS에서 수동으로 글꼴을 등록시켜 적용시켰다면 절대로 글쓰기 에디터에서 글꼴 변경을 하지 마세요. 이 부분을 꼭 알고 계시면 티스토리를 더욱 재밌게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