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윈도우10의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인 검색 기능이 때로 오작동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아직까지는 한번도 그런적이 없었지만, 저도 쓰다보면 언젠가 발생할 수 있는 일이기에 미리 알아보고 대비해보려 합니다. 그 때 이 글이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열심히 적어보겠습니다.


윈도우10 검색 기능


윈도우10 작업표시줄에 있는 돋보기 모양이 그것입니다. 눌러보시면 키워드를 입력하는 칸이 보이고,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해당되는 모든 파일과 프로그램들을 위에 띄워 줍니다. (유사 파일도 포함) 그런데 이것이 때로는 작동을 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럴 때 몇 가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프로세스 종료 후 재시작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은 실행이 되면 프로세스 항목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검색 기능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재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맨 아래에 있는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작업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로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trl + Shift + ESC 를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지금 오류가 없기 때문에 검색 기능이 현재 목록에 없지만, 오류가 있으신 분들은 저기 표시된 부분에 검색 이라고 하는 앱 이름이 있을 것 입니다. 해당 검색 프로세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작업 끝내기를 하시면 알아서 해당 프로세서가 종료 후 재시작을 할 것입니다. 이후에 한번 다시 검색 기능을 테스트해 보세요. 대부분은 여기서 해결이 됩니다.


2. 윈도우 서비스 설정


두번째는 윈도우 서비스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키 + R을 눌러서 실행창을 띄웁니다. 여기에 services.msc 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서비스 목록 중에서 Windows Search 를 찾습니다. 그리고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다시 시작을 실행합니다. 이렇게 해서 해결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3.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

위의 두 가지 방법 모두 사용을 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을 노려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윈도우는 버전이 올라갈수록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곤 하니까요. 이번 검색 기능 또한 예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항목이 아마 가장 처음으로 나올 것 입니다. 업데이트 확인을 먼저 진행합니다. 가장 최신 버전의 윈도우 업데이트를 검색하기 위해서 입니다. 새로운 검색 파일을 찾게되면 바로 아래에 해당 항목에 대한 결과가 나와있으며 지금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눌러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받고 바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무조건 재시작을 하는게 좋습니다. 모든 윈도우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안전하게 시스템이 재시작 완료를 하면 검색 기능을 한번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그래도 해결이 안 된다?!

만약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된다면 문제가 좀 골치아파지죠. 검색 기능을 자주 하셨던 분들이라면 어떤 날짜 시점에서 안 되기 시작했는지 쉽게 파악을 하실 수 있겠는데, 그냥 어느날 갑자기 검색 기능을 사용해보니 안 되는걸 파악하시는 분들은 언제부터 이게 고장이 난 건지 알 수 없습니다. 만약 파악이 되신다면 해당 날짜 이후로 설치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하나하나 삭제하여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데 이것도 확실히 100% 완벽하게 되는 방법도 아닙니다.


윈도우라는게 사실 영어가 기본 언어이고 우리는 한글 패치를 적용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한글판 윈도우라는게 사실상 버그 투성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인터넷을 하다보면 온라인 은행도 이용하시고, 각종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다보면 그와 관련된 여러 응용프로그램들을 어쩔 수 없이 설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그런 파일들과의 충돌이 발생하여 윈도우가 오류를 범할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이렇게도 안 되고 저렇게도 안 된다면 그때는 진짜 포맷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언제나 최종 방법은 포맷... 사실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컴퓨터가 건강하던 아프던 상관 없이 중요한 파일은 늘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검색 기능이 안 된다는건 슬슬 아프기 시작한다는 신호탄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