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의 맨 오른쪽에는 시간과 날짜가 표시되어 있다는것을 다들 잘 아시죠? 시간은 그렇다치고 날짜는 다 좋은데 요일까지 표시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요일까지 표시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바로 적용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 혹은 큰 아이콘으로 만들어 두시면 훨씬 보기가 편해집니다. 날짜 및 시간으로 들어갑니다.
날짜 및 시간 설정 창이 나왔습니다. 날짜 및 시간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하단에 있는 달력 설정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국가 또는 지역 설정창이 뜹니다. 아래쪽에 있는 추가 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형식 사용자 지정 창이 뜹니다. 날짜 탭을 선택하시고, 중간에 있는 날짜 형식 부분의 간단한 날짜를 변경해 줄 것입니다. 표기법은 나와있듯 y는 연도, M은 월, d, dd는 날짜이며, ddd, dddd는 요일을 표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본 옵션은 -으로 되어 있지만 저는 한글을 넣고 싶었습니다. 윈도우의 기본 언어는 영어이므로 한글을 문자로 표기해 주기 위해서는 작은 따옴표를 사용하여 묶어 줍니다. 그래서 위의 보기에서는 다음과 같이 옵션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yyyy'년' MM'월' dd'일' ddd'요일'
자세히 보시면 한글 부분만 작은따옴표로 묶여있다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띄어쓰기도 년월일 사이사이에 적용되어 있다는 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적용 완료 후의 작업표시줄의 날짜 모습입니다. 원한는대로 정상적으로 요일까지 완벽하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제 편하게 날짜와 요일까지 확인하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