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댓글도 있었군요. 아마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다가 티스토리로 넘어오신 분들께서 이런 질문들을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어떤 뜻으로 말씀하신건지 이해가 갑니다. 그러면 질문 내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언제나 이 블로그를 통해 많이 알아가는 초보블로거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게 있어 댓글 남깁니다. 발행한 글 중에 카테고리를 옮기는 것에 대해서 불이익 같은 것이 있나요? 예를 들어서 A카테고리에 있는 글을 B카테고리에 옮기면 검색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지요? 이번에 아예 카테고리를 세분화해서 글을 주제에 맞게 옮기려고 하거든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쾌한 답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A. 카테고리는 단지 글들을 주제별로 분류하는 역할이 전부 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카테고리에 있는 글들을 다른 카테고리로 옮긴다거나 카테고리 이름을 변경해도 글 검색 노출에 있어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니 안심하시고 옮기셔도 됩니다.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차이점
잠시 네이버 시절의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다년간 운영했었는데 희한하게 카테고리를 수정할때마다 글 누락 현상이 발생해서 방문자가 줄어드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걸 몰랐는데, 어느날 카테고리를 수정하고 해당 글을 검색할 때 노출이 잘되던게 사라진걸 목격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때 한번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 결과, 노출이 잘 되던 글들이 카테고리를 옮기면 잠시 사라지는 증상이 있다는걸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검색에 노출되는건 그야말로 랜덤 입니다. 어떤 문서는 한시간도 안 되어 노출이 되기도 하지만, 또 다른 문서는 하루가 지나도 노출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카테고리 이름을 변경해도 이와 같은 증상이 있었습니다. 100%는 아니더라도 간헐적으로 해당 카테고리 글이 모두 누락되는 현상이 있더군요. 이 또한 복구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랜덤 입니다.
티스토리는 오픈형 플랫폼이라서 그런지 카테고리가 뭔가 블로그에 소속되는것이 아닌, 그냥 스킨의 단순 Category List 의 태그 요소로서의 역할만 하게 되는 듯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폐쇄형 서비스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아마도 카테고리도 공동 관리를 위해서 서버에서 통합적으로 뭔가 관리를 하고 있는게 아닌가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티스토리는 그냥 스킨에 종속되기에 검색 엔진에 영향을 안 받는 것 같아요. 아무튼 결론은! 티스토리는 카테고리를 그냥 자기 마음대로 커스텀하셔서 사용하셔도 노출에 큰 영향이 없다는 것 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