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메타 태그를 수동으로 넣는 경우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애드센스 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코드가 일종의 메타태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크립트긴 하지만, 티스토리 스킨의 head 태그 안쪽에 삽입하는 경우 입니다. 이밖에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그리고 구글 콘솔을 사용할때 메타태그를 써서 자신의 티스토리를 인식시키곤 합니다.


만약 티스토리를 쓰다가 스킨을 변경하고자 할 때, 많은 분들이 바로 이런 수동으로 넣은 태그들을 깜박하고 그대로 진행해서 초기화 되는 실수를 범하곤 합니다. 그러니 스킨 변경전에, 자신이 수동으로 넣은 태그들을 반드시 기억해서 메모장 같은 공간에 임시로 백업을 해두시고 스킨 변경 후 다시 그 자리에 원위치 시켜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 메타태그에 대한 질문이 있어서 한번 짚고 넘어가보려 합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스킨 변경 시 메타 태그 백업을 하지 않았고, 그냥 스킨을 변경해 버렸는데 이와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킨 변경 후에도 일단 간간히 네이버를 통해서 방문자가 들어오긴 합니다만 조금 불안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한 웹사이트의 메타 태그를 다시 확인하는 방법은 없나요? 만약 없다면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웹사이트를 삭제한 후 다시 등록해야 할까요?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에널리틱스 등의 메타 코드를 백업하지 않고 변경을 해버렸어요. 등록한 웹사이트를 삭제 후 다시 등록하는 것은 안 좋은 영향이 있을까요? 아니면 다시 블로그를 개설해야 할까요?


이렇게 댓글을 남겨주셨습니다. 이것에 대한 답변은 명확합니다.


A. 스킨 변경 후 백업을 못 하셨다면, 웹마스터도구나 콘솔에서 사이트 삭제 후 재등록하여 메타태그를 복원하시면 됩니다. 재등록해도 검색 노출에 안 좋은 영향은 없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다시 만들어서 운영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기존 메타태그를 확인하는 방법이 없음

혹시 백업을 못했다면 기존의 메타 태그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을까 싶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콘솔에 방문을 해봤습니다. 이리 찾고 저리 뒤져도 안보이는군요. 따라서 어쩔 수 없이 기존 티스토리 주소를 삭제하고 다시 처음부터 재등록해서 메타 태그를 등록시키는 방법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끝.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