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예전에 받았던 질문 중 하나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했다가 잠시 손을 놓았고,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데 새로 만드는게 나은지, 기존 티스토리를 그대로 활용해서 진행하는게 나은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질문의 숨은 뜻은 "멈췄다가 다시 복귀해도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는 것에 있어서 패널티가 있는건 아닐런지? 혹은 뭔가 누락 문제가 생긴다던지? 혹은 한동안 안하다 갑자기 해도 검색엔진에서 잘 자료를 수집하는지?" 이런 부분일 것 입니다. 이 부분은 확실히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질문을 보시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효자손님의 글을 읽고 이렇게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의견 부탁드립니다. 저는 2012년경 티스토리 영어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나름 블로그 공부도 좀 해서 한달만에 방문객 2천명을 기록하였고 꽤 재미있게 블로그를 운영하였습니다. 그런데 방문객 분들의 끊임없는 영어 질문 공세에 시달리다가 1년여 만에 블로그 운영에 손을 놓았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영어학원을 오픈하면서 네이버에 저스트 영어학원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티스토리에 있던 글들은 대부분 비공개 처리하였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는 아무리 열심히 포스트들을 작성해도 티스토리 블로그만큼 유입이 되지 않더군요. 3달여간 꾸준히 양질의 포스트를 올렸지만 최대 방문객은 2백여명 정도였습니다. 학원 일로 바쁘고 지쳐서 네이버 블로그도 방치해 둔지 거의 1년 6개월째 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방문해 보니 여전히 7-80명의 인원이 블로그를 방문하더군요. 반면 네이버 블로그는 10-20명 정도가 방문 중이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로 다시 돌아오려고 합니다.


질문드리고 싶은 내용은 이것입니다. 티스토리에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완전히 새로운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기존 티스토리를 다시 살리는 편이 좋을까요? 마음은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싶습니다. 물론 다소 수정은 하겠지만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길 예정입니다. 그래도 큰 문제는 없겠죠? 이번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시 하게 된다면 1일 방문객 1만명 이상의 최고의 영어블로그로 키우고 싶습니다. 또한 기존 블로그를 그대로 사용하게 된다면 내용을 지우고 리셋해서 다시 올리는 건 괜찮을까요? 사실 기존의 내용 중에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내용 수정은 저품질에 걸릴 우려가 있다고 들어서 함부로 손을 못 대고 있습니다. 완전히 리뉴얼 해서 올리는 편이 나을 듯 하긴 한데 그럴 바엔 차라리 새 블로그를 여는 것도 나을 것 같아서 고민 중입니다.


내용이 엄청 깁니다. 즉,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전에 잠시 관리했던 티스토리를 그대로 재활용해도 문제는 없는 것인가?

2.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루었던 내용들을 다시 티스토리로 가지고 와도 문제는 없는 것인가?

3. 이전 티스토리의 내용 중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진행해도 문제는 없는 것인가?


이 부분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지금 친절한효자손 티스토리가 바로 1번과 같은 케이스 입니다. 이 티스토리는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을 당시에 자료 보관용으로 사용했던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티스토리를 그대로 재활용해서 본격적으로 관리하셔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룬 내용은 그대로 가지고 오되, 당연히 텍스트는 달라져야 합니다. 중복 문서로 인식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제목도, 이미지도 조금은 달라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전 티스토리에 수록되어있는 포스팅의 내용을 수정하고 싶으시다면 차라리 새로 작성하시는게 낫습니다.



과거에 큰 문제가 없었던 티스토리라면, 다시 관리해도 살아날 수 있다!

답변에서도 말씀드렸듯 이 티스토리 또한 그런 케이스 입니다. 자료 저장용으로만 사용해왔던 티스토리를 본격적으로 관리를 시작하게 되면서 크게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경우는 더 좋습니다. 이미 과거에 하루 방문자를 2천명이나 달성했고, 관리를 안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유입이 된다는건 어떤 형태로든 문서가 노출이 되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니 다시 조금만 관리하시면 금새 살아날 수 있습니다.


이전 블로그에서 가지고는 오되, 주제는 같지만 텍스트는 달라져야 한다!

사실 검색엔진은 그냥 문서가 검색되면 출력하는 역할까지 입니다. 중복문서에 걸리면 위험해진다는 뜻은 해당 플랫폼 관리 알고리즘에서 처리를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다음에서, 네이버의 경우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처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중복문서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내용은 그대로 계승하지만 텍스트는 달라져야 합니다. 제목과 이미지도 달라져야 완벽히 다른 문서로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이전 티스토리 글 중, 수정하고 싶은게 있다면 차라리 새로 문서를 작성하라!

목적은 두 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이미 관리를 오랫동안 하지 않았으니 새로운 문서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이제 본격적으로 이 블로그가 활동을 게시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 됩니다. 두번째는 어차피 이전 문서를 수정한들 갑자기 검색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구문서는 구문서일 뿐... 아무리 잘 썼다 하더라도 최신 문서에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무조건 새로 작성하는것이 훨씬 이익입니다. 만약 새로 작성하시고나서 과거 문서는 지워도 상관 없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수 있는데, 그건 자유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왠만하면 그냥 내버려 둡니다. 어차피 새로 작성하는 문서는 당연히 중복문서로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텍스트를 완전히 다 바꿔 작성을 하기 때문입니다. 끝.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