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것도 이전에 받았던 댓글 질문입니다. 티스토리 앱에서 글쓰기가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아무래도 질문자님은 태블릿을 이용해서 외출 상태에서의 글 작성에 대한 문의를 주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테스트도 해봤지만... 답은 역시 PC에서의 글작성이 짱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아래는 질문 원글 입니다.


Q. 안녕하세요!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현재 이원화되어 있습니다. 일기 부분은 네이버에 작성을 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라이팅이나 공개포스팅은 티스토리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티스토리에 그날 찍었던 사진을 바로바로 올리고 싶은데 네이버는 앱에서 설정하면 가능한데 티스토리는 이미지가 자동 리사이징 됩니다. 티스토리는 모바일 설정에 원본 업로드가 안 되서 우여곡절로 네이버에 비공개로 올리고 있는데 티스토리로 옮겨오고 싶습니다. 혹시 티스토리 앱이나 모바일에서는 불가능 한가요?


이에 대한 답변은 아주 심플하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A. 네. 아직까지는 티스토리앱이나 모바일에서는 원하는대로 글쓰기 진행이 안 됩니다. 특히 이미지 업로드는 더욱 그렇습니다. (절망)



티스토리 앱은 댓글 혹은 방문자수, 유입경로 정도 파악하는 용도로만 활용하자

저같은 경우는 티스토리앱 주요 활용 용도는 댓글 알림 입니다. 나머지는 소제목에도 언급했듯 유입경로와 방문자수 정도로만 파악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접속하는 횟수도 많아야 2~3번 정도 입니다. 티스토리 앱으로 글을 작성한다는 분들도 계신데 실로 놀랍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앱으로는 거의 제대로 글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냥 텍스트만 올린다는 가정하에는 가능하지만, 아시다시피 이렇게 소제목도 꾸며야하고, 중간중간 색깔이 들어있는 박스도 표시해야 하고, 본문 중간과 마지막에 링크도 걸고, 이미지도 넣어야 하는데 이걸 할 수 없습니다.


iOS,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크롬 앱을 이용해서 글쓰기를 시도해보다

저도 밖에 나갈일이 있으면 왠만하면 노트북을 챙겨갑니다. 근데 이게 또 들고다니면 보통 무거운게 아닙니다. 그래서 가장 가볍고 화면이 그나마 큰 아이패드프로를 활용해서 티스토리 글쓰기를 도전해봤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와 함께 말입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크롬 앱으로 접속해서 글쓰기까지 환경은 똑같습니다. 문제가 뭐냐면 이미지 올리기가 안 됩니다. iOS 환경에서 현재 사용중인 구버전의 글쓰기는 제대로 기능 발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는 또 어떨까요? 마찬가지 입니다. 이미지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것 또한 iOS 환경에서는 쉽지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환경도 상황은 마찬가지 입니다.


결국 윈도우 OS에서 글쓰기가 가장 안정적

리눅스를 사용해보지는 않아서 모르겠고 가장 대중적인 OS인 윈도우에서 글쓰기를 진행해야 스트레스도 받지 않고 원하는대로 조작이 가능해서 원활한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죄다 몇 가지 기능들이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개발자 측에서 꾸준히 앱 개발도 진행 중이라고 하고, 글쓰기 에디터가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데 언젠가는 안드로이드와 iOS에서도 원활하게 동작하는날이 오긴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제 올지 모르니까 당분간은 윈도우 환경에서 글쓰기를 꾸준히 진행하도록 합시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