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정말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고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매일같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도 방문자가 거의 늘어나지 않는 것! 티스토리 입문하시고 봉착하는 수 많은 문제들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해야 방문자를 늘릴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 우선 질문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의 수 많은 계정 중에서 재대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이 블로그는 정말 잘 운영되는 듯 싶어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운영한지 이제 일주일 정도 되었습니다. 하루에 1~3개 정도 글을 쓰는데도 불구하고 유입이 전혀 없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는 마찬가지로 운영한지 일주일 정도 되었는데 방문자는 300명 정도인데 이상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2차 도메인을 사용하고 안 하고의 차이밖에 없습니다. 혹시 2차 도메인 때문에 방문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상황은 우선 경우의수가 상당히 많아서 포괄적이고 대중적인 답변만 드릴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A. 우선 제가 2차 도메인을 써본적이 없으므로 확실하게 차이가 있고 없고에 대해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 2차 도메인을 사용해서 운영하시는 티스토리 유저 분들을 보면 방문자가 다들 적정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는 듯 합니다. 때문에 2차 도메인이 원인이 아닐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 원인이 100%가 아니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기타 다른 요인은 아마도 포스팅 내용이 될 수도 있고, 또는 스킨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경우의수가 많아집니다.


질문을 주신분의 블로그 두 곳을 모두 방문해보면 대략적인 원인을 조금이나마 파악이 가능할지도 모를텐데, 현재 블로그는 운영을 안하고 계신 듯 하네요. 안타깝습니다.



방문자수가 0 이라고 한다면 다음 고객센터에 먼저 문의를 넣는것이 효과적

사진만 하나 올려도 방문자 카운터는 어떻게든 올라갑니다. 만약 하루에 2~3개의 포스팅을 했는데도 방문자가 0이라고 한다면 이건 뭔가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 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도메인, 포스팅의 내용, 스킨 구조 문제 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어서 현재 티스토리에 무슨 기술적 문제가 있는지를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경험상 포스팅을 했는데 방문자가 전혀 오르지 않는 분은 한명도 계시지 않으셨습니다. 저 역시 그렇구요.


A블로그에서 100명이 왔다 할지라도 B블로그에서는 상황이 다를 수 있다.

똑같은 내용의 완전 똑같은 텍스트가 아니라는 조건이라면 절대로 방문자수가 둘 다 같을 수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포스팅을 그대로 재탕하는건 중복 문서에 걸리니까 이 경우가 아니라면, 분명 텍스트의 내용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A블로그에서의 방문자수와 B블로그의 방문자 수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A 블로그에서 하루에 1포스팅을 했는데도 방문자수가 100명이 발생했다고 해서 비슷한 조건으로 B 블로그에서 하루에 1포스팅을 한다면 80~120명 정도의 방문자수가 발생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B블로그에서는 오히려 50명도 안 될 수도 있으며, 300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블로그는 같이 관리 하더라도 왜 A블로그는 이런데 B는 이런가 하고 따질수가 없습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하려면 아예 시작부터 사용하는것이 안전하다.

도메인을 중간에 변경해서 누락이 되었다는 사례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도메인을 사용하시기를 원하신다면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순간부터 적용해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도메인이라는것이 그냥 단순히 표현하자면 티스토리 주소의 "별명" 주소인데 이 주소를 검색엔진이 수집을 하기에 중간에 변경하면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누락이 되어도 블로그에 큰 문제가 없고, 도메인에서도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정상적으로 방문자가 복구가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고객센터에 잽싸게 문의를 넣어야 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