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올해 1월에도 이것과 관련해서 올렸지만, 아마 최종적으로 지금 이 문서가 가장 깔끔하고 보기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켓플레이스에 드디어 업로드 플랫폼이 새롭게 생겼기 때문이다. 최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언리얼엔진에서 외국담당자와 개발자가 서로 이메일로 펜팔을 주고받으며 수동으로 등록하는 시대는 이제 슬슬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2017년 최신판! 내가만든 언리얼엔진 소스를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기!


하지만 과거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고 하였다. 따라서 과거에는 어떤 방법으로 진행했는지를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렇기에 올해초에 작성한 글을 한번 꼼꼼히 먼저 읽어보시기를 바란다. 해당 글에는 여러가지 관련 글들이 링크되어 있는데, 모두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한다.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언리얼엔진 마켓플레이스 판매 진행절차 (방법)




그동안 이메일을 통해서 등록했으니 이번에 만든 패러랙스 백그라운드 등록에도 어김없이 메일을 주거니 받거니 했다. 그러다가 최종적으로 처음 받아본 내용의 메일이 도착했다. 영어로 되어 있으니 한번 번역기를 돌려봤다. 정말 영어공부 해야하는데... 아아... 머리가 협조를 하지 않고 있다.




음...! 대략 짐작하건데, 이제 새로운 제출 플랫폼이 계정에 생겼고, 거기 로그인해서 절차대로 올리되, 제목에는 “Resubmission in Review” 라고 추가로 넣으라는 내용인 것 같다. 까짓꺼 한번 해보자.




우선 언리얼엔진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다. 그리고 위의 카테고리 중에서 마켓플레이스 > 콘텐츠 제출 로 들어간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한 모양이다. MY PRODUCTS 에서 ADD PRODUCT 를 누른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등록 과정이다. 왼쪽에 보면 자세한 설명이 영어로 나와있다. 숫자만 봐도 어떤 의미인지 대충 알 것 같다. 최소 3개에서 최대 25개의 1920 x 1080 사이즈의 스크린샷 이미지를 넣어달라는 요청 같다. 업로드 이미지를 눌러서 올려주자. 필자는 5개만 올렸다.




나머지 이미지 업로드들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설명에 나온 이론을 바탕으로 알맞는 크기대로 올려준다. 여기에서 궁금한것은 과연, 파일명도 예전에 올렸던 방법처럼 해야 좋을지가 가장 의문이다. 이 부분은 메일을 보내놨으니 답장이 오는대로 바로 추가설명을 본문 맨 밑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버그인건지 아직 개선 중 작업인지는 몰라도, 방금 올렸던 이미지들이 초기화가 안 된 상태다. 새로운 이미지를 추가로 올릴 때에는 맨 위에 있는 UPLOAD IMAGE 버튼을 눌러서 지정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나오는데, 사이즈는 정사이즈대로 만들어 놓았으니 수정없이 바로 저장을 눌러준다.




이제 텍스트 부분이다. 담당자가 신신당부했던 부분을 빠뜨림없이 작업 진행하였다. 제품 타이틀에 제목을 넣고, 추가적으로 저렇게 빨간색 밑줄 친 부분처럼 넣어주었다. 아마 나중에 정식 등록될 때에는 저 부분이 빠지게 될 것 이다. 나머지는 가격을 정하고, 카테고리, 그리고 분배방법에 대한 부분도 나온다. 자신이 만든 제품에 맞는 설정대로 변경해준다.


중요부분 : 카테고리는 반드시 정확히 해당되는 곳으로 지정해줘야 한다. 이번에 2D 백그라운드에 대한 에셋을 준비해서 저렇게 2D Assets로 해놨는데 한번 거절당했다. 그래서 Textures (텍스쳐)로 바꾸고 진행하니 승인이 되었다. 이 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다음은 소제목을 정하고, 긴 설명 부분을 추가한다.




기술적 정보도 추가한다. 이 부분은 저 위에있는 과거에 작성한 관련 문서를 보시면 금방 이해 되실 것 이다.




여기는 현재 제작한 제품의 버전을 입력하고, Project File Link 에는 압축해서 보냈던 드롭박스 다운로드 주소를 넣어주면 된다. 제품 버전은 숫자로 적당히 입력하면 된다. 나머지 Supported Engine Version 이라던지 Supported Platforms 부분도 현재 만든 제품이 어디까지 지원하는지 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체크만 해주면 된다. 쉬운 부분이다.


중요부분 : 버전 타이틀은 반드시 제출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명과 일치해야 한다.




모두 완료 되었으면 MORE를 눌러서 SUBMIT TO MARKETPLACE 를 눌러준다.




마지막으로 점검 확인창이 나온다. 이상 없이 입력했다면 CONTINUE 를 눌러서 마무리한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이렇게 승인대기란에 등록이 되어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참고로 Product Status 에 있는 카테고리는 그대로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Drafts - 임시 보관함

Pending Approval - 승인 대기 중

Changes Needed - 변경 필요

Approved - 승인 완료

Published - 게시 완료

Hidden - 숨김

Rejected - 거절


아직 이 부분은 하나하나 진행된 프로젝트가 없다보니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다. 아마 거절로 넘어가면 거절 사유가 나올 것이고, 변경 필요 항목으로 넘어가면 어디를 바꿔줘야 하는지 사유가 나올 것 이다. 요구사항대로 수정만 해주면 승인 받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7.11.25 추가내용



시간이 지나면 언리얼 마켓플레이스 담당자로부터 메일이 하나 온다. 내용은 이렇다. 뭔가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메일 안에는 PDF 첨부파일이 들어 있고, 어디를 수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만약 한번에 통과한다면 이렇게 메일이 오지 않고, Approved (승인) 라고 메일이 도착한다.




이번 경우는 총 세가지를 변경해야 하는데, 첫번째는 텍스쳐 관련 에셋이므로 해당 텍스쳐 (이미지) 에 대한 해상도를 기입하라는 설명이었고, 또 하나는 현재 해당 에셋이 제작된 버전으로 다시 재수정해달라는 내용이었다. 마지막은 프로젝트명과 타이틀을 일치시키라는 내용이었다. 여기에 나온 내용대로 전면 수정에 들어갔다.




우선 자세한 설명글에 텍스쳐의 해상도에 대해서 작성하였다. 아예 DPI 정보도 기재하였다.




그리고 이 부분이다. Version Title은 프로젝트명과 같게 적어주면 된다.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언리얼 에셋 프로젝트 폴더명과 언리얼 실행 파일명도 일치시켜주었다. 그리고 콘텐츠 안의 프로젝트 폴더도 같게 만들어줘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고하자.




그리고 드롭박스에도 새로 수정한 언리얼 파일을 압축해서 올린다.




수정 완료 후, 며칠 뒤에 다시 언리얼 마켓플레이스로부터 메일이 도착했고, 드디어 통과가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맞이하게 된다.




언리얼 마켓에 가보시면 이렇게 Approved 카테고리로 넘어간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프로젝트로 들어가자.




맨 밑에 MORE 부분을 눌러서 PUBLISH를 선택해준다.




한번 더 등록하겠느냐는 안내 메세지가 나온다. 수정할 것이 더 없기에 CONTINUE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이렇게 출판 완료가 된다.




Published 카테고리를 살펴보시면 새로 등록한 에셋이 정식으로 출판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해서 새롭게 바뀐 언리얼 마켓플레이스 등록절차를 모두 알아봤다. 언리얼엔진에서 좋은 작품들을 많이 만들어서 외화를 뽕빨나게 벌어보자. 언리얼 마켓플레이스의 시장성은 무한하다. 현재 블루오션이니 어서 빨리 올리자.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뽐내어보자. 내가 만든게 곧 작품이 된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만들어 보자. 끝.


언리얼엔진 마티네 동영상 녹화 설정 방법

프리랜서로 살아가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