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 마티네 동영상 녹화 설정 방법


언리얼엔진4에서 자체적으로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것을 마티네라고 하는데, 사실 동영상 녹화가 목적이 아니고 보통 게임 인트로 라던지 오프닝에 보면 고화질의 게임동영상이 나오는데 그 때 카메라가 스무스하게 움직이거나 다이나믹한 연출을 보여주는 데 바로 이것들을 마티네 라고 한다. 여기에서의 목적은 열심히 만든 게임 이펙트 라던지 게임 소스들을 유튜브에 올려서 일종의 판매목적의 홍보 영상을 찍으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마티네 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언리얼엔진 마티네 동영상 녹화 설정 방법



언리얼엔진을 실행하고 현재 녹화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Map) 까지 열어보자. 그리고 시네마틱 > 마티네 추가로 들어간다.




그러면 마티네 설정 창이 새롭게 뜨고, 오른쪽 목록에 마티네엑터 (MatineeActor) 가 새롭게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마티네 에디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새 카메라 그룹 추가를 클릭한다.




새 그룹 이름은 아무거나 영어로 정해주자. 필자는 Movie 라고 했다.




월드 아웃라이너에 보면 이번에는 CameraActor 라고 새로운 오브젝트가 생성되었다. 생성 중복에 따라 뒤에 숫자가 붙는다. 필자는 두번째 카메라가 만들어져서 1이 붙은 것이다.




좀 더 뷰를 멀리서 보면, 이렇게 카메라가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마티네 에디터에서 확인을 한다. 우선 이건 전체 시간 트랙에 대한 설정이고 현재 총 시간이 5초짜리에 여기에서 동영상이 보여지는 시간은 단 1초 이다. 저기 초록색 부분이 활성화된 시간을 의미한다. 물론 조절을 할 수 있다. 마우스 휠로 늘리고 줄이고 할 수 있다.




빨간색 화살표가 시간을 늘리는 아이콘이고, 녹색은 방금 설명드렸던 실질적 재생 시간이다. 결국 이 두개를 일치시키면 동영상 총 재생시간이 되는 샘이다. 왼쪽 클릭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저 검은 시간바를 이용해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위치로 카메라를 이동시켜서 앤터키를 누르면, 저기 위쪽에 새로운 화살표가 생성이 된다.




이렇게 카메라를 이동시켜가면서 원하는 시간에 어느 위치에 있을지를 지정할 수 있고, 위치가 저장이 될 때마다 이렇게 경로가 노란색으로 표시가 된다.




이번엔 4초로 이동시켜서 카메라를 특정위치에 오게 하려한다. 그러려면 우선 시간을 4초로 옮기고, 카메라도 원하는 위치로 옮겨서 앤터를 누르면 저기 위에 화살표가 표시 된다.




결국 필자는 현재 4초까지 총 두번에 걸쳐 위치가 이동이 된다. 한번 잘 되었는지 보도록 하자.




이런식으로 이동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총 10초짜리 마티네 트랙을 완성하였다. 참고로 해당 포인트는 왼쪽 마우스 클릭 후 드래그로 시간 이동이 가능하며, 다중선택을 위해서는 Ctrl + Alt 누르고 드래그해서 다중선택이 가능하다.




재생을 누르면 카메라가 이동됨을 볼 수 있으며, 작은 화면으로 카메라 뷰를 미리 볼 수 있다.




이제 녹화를 위한 블루프린트 설정을 해야한다. 레벨 블루프린트 열기를 클릭한다.




아까 생성된 MatineeActor 를 드래그로 블루프린트에 가지고 온다.




그리고 마티네액터에서 노드를 뽑아서 play 라고 검색한다. 단! 맥락의존적 해제를 하고 검색하면, Cinematic 항목의 Play 함수가 보일것이다. 이것을 선택한다.




그리고 BeginPlay이벤트와 연결을 해주자. 이렇게 하면 50% 완성이다.




이제 블루프린트 빈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console 이라고 검색해보면 딱 하나가 뜬다. 단! 여기서는 맥락의존적에 체크를 하고 검색을 한다.




이렇게 새로운 노드가 등록되었다.




Command 부분에 exit 라고 입력을 해주자.




다시 빈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MatineeActor 에 대한 마티네 콘트롤러 생성 을 클릭하여 새로운 노드를 만든다.




이렇게 이어주면 이제 블루프린트 설정은 완료가 된다.




다시 마티네 에디터로 와서 이번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디렉터 그룹 추가를 클릭한다.




그럼 이런 트랙창이 새롭게 생성된다.




트랙의 Director 에서 앤터키를 누르면 이런 창이 하나 뜨는데, 아까 카메라 그룹을 Movie로 했기 때문에 필자의 화면에는 저렇게 Movie 라고 이름이 나오게 된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께서 아까 정해준 이름으로 출력이 될 것이고, 여기서 OK를 눌러준다.




새로운 트랙이 생성되었다. 이제 모든 셋팅이 완료되었다. 한번 마티네 동영상 녹화를 해보자.




무비를 클릭하면 렌더 무비 셋트 창이 뜬다. 프레임은 퀄이 좋아야 하니 30으로 했고, 저기 저장위치는 건드리지 않으면 현재의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 내의 세이브 폴더 내의 비디오캡쳐 라는 폴더에 저장이 된다. 무비캡처를 클릭하면 끝이다.




예를 클릭하여 마티네 녹화를 시작하자.




무비 렌더 프리뷰 창이 현재 자신이 설정한 카메라 위치대로 움직이면서 녹화가 이루어 지는 것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완료되면 마티네 창과 프리뷰 창이 없어져있고, 잘 녹화가 되었는지 아까 지정된 폴더로 가서 확인하면 된다.




음! 잘 저장되어 있군! 재생해보자.




굿! 아주 좋다. 제대로 녹화가 되었다. 이제 잘 활용하여 나만의 멋진 언리얼엔진 마티네 동영상을 만들어 보자.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2017.09.08 20:18 신고

    앞의 게시물 타고 들어왔는데...
    부럽습니다.
    배움에는 한계를 그으면 안 되지만, 벌써 두 손이 번쩍 들리네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배워 봐야 겠습니다.
    값진 정보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