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 이모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왼쪽 조이콘 충전이 되지 않는다는 안타까운 소식이었습니다. 오른쪽은 잘 되는데 왼쪽만 안 된다는 것입니다. 본체에 장착하면 정상 작동하는데 충전이 되지 않으니 우선 배터리가 의심되었습니다. 애석하게도 보증 기간인 1년도 지나버렸기 때문에 이건 닌텐도 스위치 AS를 받으면 십중팔구 유상 수리비가 청구됩니다. 하지만 나 친효! 닌텐도 스위치를 모두 분해해본 경험이 있는 자! 수리할 자신이 넘쳐 흐르기에 한번 가지고 와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리하여 주말에 이모와 사촌 남동생이 집으로 놀러왔습니다. 고장난 닌텐도를 들구요. 닌텐도 관련된 모든 것들을 다 가지고 와달라고 요청해서 바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왼쪽 조이콘만 번개 표시가 들어오지 않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남은건 분해 뿐입니다. 배터리 상태 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조이콘 분해 관련 내용은 아래 글에 자세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분해 후 배터리 케이블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근데 뭔가 들떠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손으로 슬쩍 밀어주니 그제서야 쏙 하고 들어가는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사촌 남동생에게 물었습니다.
"이거 혹시 떨어뜨린 적 있니?"
"어. 링피트 하다가..."
그렇습니다. 충격에 의해 빠진 것입니다. 저 부분이 원래 쉽게 빠지는건 아닌데 아마 조립할 때 살짝 덜 맞물려 있었던 모양입니다. 케이스를 닫아도 안쪽에는 공간이 생깁니다. 따라서 배터리 케이블이 충격에 의해 빠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저 부분을 고무 같은 것으로 절대 빠지지 않게 공간을 채우면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뭐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절대 조이콘을 떨어뜨리면 안 되는 것이지만요.
빠진 배터리 케이블을 제대로 채결 후 다시 조립해서 본체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드디어 왼쪽 조이콘은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리가 완료되었다는 소식에 사촌 녀석과 이모는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돈 굳었으니까요. 혹시라도 큰 충격 이후 조이콘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배터리 케이블이 빠진 경우일 수 있으니 한번 분해해서 자가 수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보증 기간 이내면 AS를 보내는게 확실하지만 닌텐도 스위치 코리아의 AS 처리 기간이 생각보다 길다는 이야기가 있으니 한번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배터리 케이블을 연결해도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이럴때는 두 부품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배터리 문제
2. 메인보드 문제
그나마 이 둘 중 고장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건 바로 배터리입니다. 메인보드는 쉽게 고장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가격도 저렴하고 교체하기가 쉬운 배터리를 알리에서 구매 후 교체 시도를 해 보는게 좋습니다. 이번 고장 사례는 단순 케이블 접촉 불량으로 끝나서 다행이지만 만약 연결을 제대로 했어도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배터리를 구매해서 교체 시도했을 것입니다. 교체 완료 후에 충전이 되면 배터리 문제가 맞지만 그래도 충전이 안 되면 문제가 골치아파지죠.
「그러면 배터리 괜히 산 거 아니냐?」
아닙니다. 배터리는 소모품! 따라서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 올려도 판매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설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보통 이렇게 소모품들을 많이 구매합니다. 그러니 모험을 떠나도 큰 손해가 아닙니다. 정품 조이콘 가격이 부담되시면 이렇게라도 수리 도전을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라면 당장 도전입니다. 닌텐도스위치 부품에 대한 알리 링크를 모아둔 페이지를 작성한 바 있습니다. 혹시 필요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