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윈도우10은 현재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입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매우 사랑받는 OS입니다. 그러면 제대로 관리를 해줘야하는데! 이 마소(마이크로소프트)놈들... 정말이지 가장 기본 중 기본도 제대로 관리를 안 하고 있다는걸 또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제대로 목소리를 녹음해보려고 브리츠 BE-STM500 USB 콘덴서 마이크를 구매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컴퓨터에 룰루랄라 연결하고 바로 녹음 테스트를 했는데 이게 왠걸요?! 목소리가 완전 최악인 것이었습니다. 혹시 불량인건가 싶어서 바로 검색을 해봤는데 저와 비슷한 증상을 겪는 분들이 꽤 있다는 사실을 그제서야 알았습니다. 이것은 제품 불량이 아니었습니다. 그렇다면 원인은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렇습니다. 윈도우10에 세팅되어있는 오디오 드라이버의 문제인 것입니다.

 

그러면 드라이버만 제대로 잡아주면 되느냐?! 그렇지도 않습니다. 이건 별도의 드라이버도 없습니다. 그냥 리얼텍 기본 오디오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브리츠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해당 문제에 대한 별도의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당연히 마소에서도 나몰라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USB 콘덴서 마이크가 아닌, 자체적으로 증폭이 되는 고급형 마이크로 환승

2.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강제로 볼륨 증폭

 

1번의 경우는 돈과 시간이 들어가므로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2번입니다.

 

출처 : www.pcsteps.com/15528-windows-10-driver-causes-low-volume-usb-microphone/

 

Windows 10 Driver Causes Low Volume On Any USB Microphone | PCsteps.com

If you own a USB microphone, have you ever noticed the low volume in your recordings? Do you happen to hear complains from friends and family when you do skype calls? The USB audio driver on Windows 10 is the reason, and here's how to apply a temporary sol

www.pcsteps.com

이와같은 현상은 해외에서도 매우 이슈가 되었던 모양입니다.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문서가 있어서 이 글을 바탕으로 그대로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미리 말씀드리자면 목소리가 커지긴 합니다. 근데 주변 잡음도 동시에 크게 녹음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dB을 물리적으로 증가시키는것이 아닌, 프로그램으로 증가를 시키는 것이니까요. 그래도 도전할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USB 마이크는 다를 수 있으니까요.

 

Equalizer APO 설치

먼저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사이트는 아래에 있습니다.

 

 

Equalizer APO

Download Equalizer APO for free. A system-wide equalizer for Windows 7 / 8 / 8.1 / 10. Equalizer APO is a parametric / graphic equalizer for Windows. It is implemented as an Audio Processing Object (APO) for the system effect infrastructure introduced with

sourceforge.net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를 접속하시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설치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 중간에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두번째 탭인 Capture devices로 들어가서 현재 사용중인 USB 콘덴서 마이크 모델명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Info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적용시켜줍니다.

 

열심히 프로그램이 세팅이 되고 완료되면 재부팅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Reboot now를 선택하여 Finish 버튼을 누르면 PC는 즉시 재시작됩니다.

 

Peace Equalizer 설치

 

Peace Equalizer, interface Equalizer APO

Download Peace Equalizer, interface Equalizer APO for free. User Interface for Equalizer APO on Windows PC from Vista to 10. Peace equalizer is a Windows PC interface for Equalizer APO http://sourceforge.net/projects/equalizerapo. Besides an system-wide eq

sourceforge.net

이번에는 위의 사이트로 들어가 Peace Equalizer라고 하는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바로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최신 버전을 선택한다음 Install 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혹시 Overwrite config.txt? 라는 내용의 물음창이 나오면 Ye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런 안내창이 나오면 이번에도 예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Peace Equalizer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합니다.

 

이제 창 맨 아래의 Start Peace 버튼이 활성화 되었을겁니다. 클릭합니다.

 

Interface selection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이 심플 인터페이스, 오른쪽이 풀 인터페이스입니다. 심플 인터페이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퀄라이저 조절 화면이 나옵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자신의 마이크 모델을 선택해주는 작업입니다. 위의 화면처럼 장치 목록에서 지금 사용중인 USB 콘덴서 마이크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맨 위에 있는 Pre Amplifying의 값을 올려줍니다. 권장값은 8~15 까지입니다. 저는 15로 설정했습니다. 조절하는 순간 바로 적용되므로 즉시 녹음을 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테스트

근데 BE-STM500 마이크는 이렇게 강제로 키우면 목소리가 너무 이질적으로 들립니다. 목소리 작은 사람이 억지로 목소리를 크게 해서 녹음한 기분입니다. 즉 자연스럽지 않다는 것입니다. 잡음도 많이 섞여들리고 소프트웨어로 증폭되었기에 화이트 노이즈도 제법 섞여들립니다. 다른 마이크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이 방법은 강제적으로 소프트웨어로 조작하여 키우는 과정입니다. 마이크 종류는 천차만별 다르기에 하나 하나 테스트를 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부디 만족스러운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아무래도 전 틀렸습니다. 그냥 보야 마이크로 환승해야 할 것 같아요. 또 돈 쓸 생각을 하니 아찔해집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