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며 네이버 블로그며, 현재 한국에 존재하고 있는 수 많은 블로그가 다루는 카테고리는 실로 어마무시 합니다. 하지만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는 과연 몇 개나 될까요? 생각보다 많이 없습니다. 이걸 실 상황에 그대로 대입해 보도록 합시다.


A씨는 컴퓨터 관련 부품을 하나 구매하려고 합니다. 주변을 돌아다녀보니 모든 제품을 다루는 상점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 상점은 음식도 다룹니다. 음식 뿐만 아닙니다. 모든게 왠만하면 다 있습니다. A씨는 좀 더 주변 일대를 둘러보기로 결심합니다. 그런데 여기를 가도 저기를 가도 온통 이런 업체들 뿐 입니다. A씨는 망설여집니다. 왜냐면 이런 상점들은 컴퓨터 부품을 판매하고는 있지만 전문성이 다소 떨어져 보이기 때문 입니다. 가게 주인에게 물어봐도 잘 모를 것 같습니다. 그래서 A씨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A씨는 마침내 한 30분 정도 걸려서 다른 지역으로 넘어왔습니다. 이곳도 상황이 아까와 다를 바 없는 듯 합니다. 몇 군데 들러봤지만 뭔가 확고한 정보를 가지고 판매를 하는 영업점은 잘 없는 듯 합니다. 그러다가 저기 어떤 가게를 발견합니다. 분위기가 좋아 보입니다. 보아하니 IT 전문 업체인 듯 합니다. 바로 들어가서 살펴보니 IT의 모든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하드웨어는 물론이며 소프트웨어도 많이 보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다른 가게들과 확실히 다릅니다. A씨는 결심합니다. 이 가게라면 믿고 구매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가게 사장님을 알현하고 이런 저런걸 물으니 역시 사장님의 내공이 느껴집니다. 결국 A씨는 이 가게의 단골이 됩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을 잘 파악하셨나요? 눈치가 빠르시다면 아마 금새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 채셨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전문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전문성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가장 쉬운 사례를 이야기해 봅니다. 바로 이 티스토리죠.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에 대해서 브리핑을 해봅니다. 사실 이 티스토리는 지극히 평범하다고 봅니다. 어떤 누군가는 겁나 잘 짜여진 카테고리와 방대한 지식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근데 이게 사실 하나하나 까보면 별거 없습니다. 그냥 좋아하는 카테고리에 대해서 하나 하나 글을 작성하다보니 이렇게 된 겁니다. 버리면 쓰레기, 모이면 자원이라는 말이 있잖습니까? 말 그대로 같은 카테고리에 대한 글들을 꾸준히 모으니까 커다란 자원이 된 겁니다.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전문성을 드러내는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글들을 계속해서 써내려가는 것! 이것만큼 빠르고 확실한 길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글을 계속 생산함

2. 향후 1년 뒤에는 멋진 티스토리 블로그가 되어 있는 것을 상상해 볼 것


전문성은 절대 단기간에 완성이 될 수 없습니다. 길게 봐야 합니다. 최소 1년은 투자해야 합니다. 여기서 또 1년 투자해야 한다니까, "그래~! 1년간 같은 카테고리만 써보자!" 하고 썼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누누히 말씀 드렸다시피 사심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전문성을 키워서 방문자수 유입과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 하자!" 라는 사심으로 관리하면 1년도 안 되서 중도 포기할 확률 99.999% 입니다. 이런 사심 없이 순수하게 이 글을 작성하면 일부 사람들이 도움을 얻게 되겠지라는 마음 혹은 이 글을 통해서 나의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작성한 글들이 쌓이고 쌓여서 결국 빛을 발산하게 될 것 입니다.


잡화점은 당연히 전문성이 떨어 질 수 밖에...

우리 주변의 업체들을 잘 한번 생각해 보세요. 잡화점이 많나요? 아니면 특정 주제를 가진 카테고리 형태의 업체들이 많나요? 당연히 후자일 것 입니다. 이것도 다루고 저것도 다루는 그런 영업점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티스토리도 이런 식으로 꾸려나가야 합니다. 나만의 가게를 차리는걸 상상해 보신분도 계실 겁니다. 카페라던지, 식당이라던지, 혹은 LED 조명샵 이라던지, 아니면 아기자기한 인형가게 라던지...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방금 말했던 모든걸 싹 다 다루는 샵을 차리겠다고 생각해 보신분 혹시 계신가요? 제 주변에는 일단 한 명도 없습니다. 당연히 저도 아니구요. 그럼 여러분들은 이런 가게를 차리겠다고 상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 거의 없을 겁니다. 아니 한 명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왜 티스토리는 잡화점이 이렇게나 많을까요?


글쓰기출처 : 픽사베이

방금 일상 생활 속 이야기를 드렸으니 너무나도 잘 알다시피, 잡화점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이게 기본 베이스에요. 정말 정말 원하는 업체가 없을 때 그냥 들어가서 울며 겨자먹기로 찾게 되는 그런 존재 입니다. 여러분들은 스스로의 블로그를 그런 보잘것 없는 존재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잘못 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아시나 모르겠습니다. 댓글 달리면 무조건 해당 아이디를 클릭해서 블로그 구경을 가 본다고 말씀 드렸죠? 지금도 계속 들어가 봅니다. 하지만 역시 잡화점이 많습니다. 그런 티스토리 블로그를 볼 때마다 참 답답합니다. "이렇게 운영하시면 안 될텐데..." 하고 생각하죠. 이것 저것 싹 다 다루는 카테고리는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에서 점점 멀어지는 지름길 입니다. 혹시라도 지금 여러분들의 블로그가 그런 블로그라면 당장 오늘부터 방향을 확실히 잡아나가야 할 것 입니다.


"정보"를 알려준다는 착각의 늪

그렇습니다. 블로그 플랫폼은 여러가지 콘텐츠가 있습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이야기하는 일상 에디터도 존재 합니다. 아니면 저와 같이 "정보" 위주의 콘텐츠를 운영하는 에디터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하고 싶은 말이 바로 "정보" 입니다. 사실 정보라는게 겁나 광범위 합니다. 특히 "생활정보" 라는 카테고리는 거의 이 세상의 모든 정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대부분 기본적으로 가지고 시작하는 카테고리가 생활정보 입니다.


생활 속 여러가지 정보들을 드린다는건 한계가 있습니다. 일단 모든 카테고리를 섭렵할 정도의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경제면 경제, 질병이면 질병, 주식이면 주식, 사건, 건설, IT, 건강, 요리, 방송 등등 정말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고 이것을 몽땅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죠. 하지만 이걸 다 관심을 가지고 정확한 지식을 깨우친다는건 내 두뇌가 슈퍼컴퓨터가 아닌 이상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말 어렵다는게 개인 생각 입니다.


대다수 생활 정보랍시고 전달하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허접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미 뉴스나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알려주고 있는 내용을 여기 저기 짜집기해서 재가공하여 작성한 글들이 대부분 입니다. 그 글에서는 글쓴이의 지식과 정보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개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식상합니다. 따라서 가치가 없습니다. 돋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니 블로그를 재방문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이런 악순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런 글들은 백날 써봐야 블로그에 도움도 안 될 뿐더러 발전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문자 또한 관심이 있기 때문에 방문한다는걸 잊지 말 것!

저같은 경우는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합니다. 정보를 얻는다는건 관심이 있기 때문에 찾는 겁니다. 물론 단순한 호기심으로 찾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분석해보면 확실히 무언가를 공부하기 위해서, 몰라서 알아보기 위해서 검색한게 훨씬 많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통해 방문한 사이트나 블로그가 해당 카테고리에 대해서 더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북마크(즐겨찾기)를 해 둡니다.


이게 비단 저 뿐만이 아닐 겁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며 타겟을 정하는건 바로 저와 같은 사람들을 목표로 하는 것 입니다. 검색을 하고,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로 들어오고, 이 블로그를 보니까 검색 내용 말고도 관련된 내용이 꽤 많다는걸 발견하게 되고, 제 블로그를 북마크 하게 되는 결과 까지를 생각합니다. 이렇게 이어지려면 앞서 이야기한 내용들을 모두 만족시켜줘야 합니다.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 이것만큼 중요한건 없습니다. 전문성이 완성이 되면 설득력이 생기며 파급력이 만들어 집니다. 입지가 생기고 그에 따른 부가서비스가 생깁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부가서비스란 바로 다른 블로거들이 저에 대한 글을 작성하는것을 일컫습니다. 전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다른 분들이 홍보를 해 주는 샘 입니다. 이런 부가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또 한층 더 전문성과 설득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니 방문자는 계속해서 늘어날 수 밖에 없고 재방문자도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사심을 버리고 관심을 쫒자!

그러니 여러분! 부탁드리건데 잡다한 블로그가 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께서 관심있는 한 분야에 대해서만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해 보세요. 그게 인기가 있든 없든, 지금 사람들이 많이 찾든 안 찾든 이건 중요한게 아닙니다. 좋아해야 애착이 생기고, 좋아하기 때문에 더 파고드는만큼 알게되는 사실들도 늘어납니다. 여기에서 다른 일반인들과의 차이가 벌어지게 되는 겁니다. 생각과 관심의 골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카테고리의 글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퀄리티는 완전 다릅니다. 이런 관심사 글 들이 쌓이고 또 쌓이면 설득력이 생기고 정보력이 만들어 집니다. 이게 곧 내 블로그의 메인 테마가 되고 힘이 됩니다. 블로그는 이렇게 만들어가야 합니다. 저는 아직도 만족을 못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다른 블로그에서 볼 수 없었던 내용들로 중무장을 할 지, 내 관심사의 끝은 어디인지 아직도 계속 연구하고 파고들고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너무 즐겁습니다. 때문에 저는 이 티스토리를 운영함에 있어서 상당한 자신감과 프라이드가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사심을 버리고 관심을 쫒으시길 바랍니다. 산세가 험하고 큰 산일수록 계곡이 깊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계곡은 얼마나 깊으신가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