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 거래내역을 확인할 일이 있어서 오랜만에 하나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습니다. 다행히 이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설치 되어 있어서 쉽게 로그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못 보던 로그인 방식이 하나 생겼군요. "브라우저 인증서" 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증서를 브라우저에 저장한다는 이야기 인가요? 일단 궁금하니 한 번 발급받아 보기로 합니다. 궁금한건 못 참는 성격이니까요. (흐믓)


브라우저 인증서란?

하나은행 인증센터를 들어가보면 이렇게 브라우저 인증서라는 카테고리가 새롭게 추가되어 있습니다. 들어가보니 브라우저 인증서에 대한 설명이 대략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웹표준(HTML5)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공인인증서 방식 입니다.


유효기간은 3년 이군요. 꽤 괜찮을 듯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인데 이게 생각보다 짧게 느껴졌었습니다. 1년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늘 새로 갱신을 받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번거롭거든요. 근데 브라우저 인증서는 그 수명이 3배가 더 늘었으니 유효기간만 보더라도 상당히 유익한 공인인증서가 될 것 같다는 느낌 입니다. 또한 특정 저장소에 다운로드를 하는 방식이 아닌, 브라우저 자체에 저장을 하는 방식이므로 어느 곳에서나 접속해서 해당 브라우저만 이용한다면 공인인증 방식의 로그인을 쉽게 진행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 가능 조건

여기 보시면 조건이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도 적혀 있지만 글씨가 작아서 잘 안 보이거나 이미지가 깨져서 내용이 안 보일 경우를 대비하여 아래에 텍스트로 작성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이용환경

PC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이상

 ◎MS 엣지 브라우저 12 이상

 ◎크롬, 파이어복스, 사파리, 오페라 브라우저 사용 가능

모바일

안드로이드

 ◎iOS 8.0 이상 사파리, 크롬

iOS


즉 사용하시는 아무 브라우저나 최신 버전이기만 하면 된다는 뜻 입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 과정

하나은행을 이용 하므로, KEB하나은행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나왔던 브라우저 인증서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아래쪽으로 내려가 보시면 위의 이미지처럼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있는 발급/재발급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발급받을 개인용 인증서의 종류를 선택하고 그 내역을 확인하는 화면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우리는 브라우저용 공인인증서 이므로 저기 표시된 인증서를 선택해 줍니다. 무료이며 유효기간이 3년이라는걸 다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 용도는 일반 무료 공인 인증서와 똑같습니다. 선택 하셨으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한 여러가지 동의 사항이 나옵니다. 동의를 하지 않으면 안 넘어가지니까 다 읽어보시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당연히 동의함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항목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 항목에는 맞는 내용으로 채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휴대폰 번호는 필수 입력항목이 아닌데, 아래 주의사항을 살펴보니까 전화번호는 필수입력이라고 되어 있어서 그냥 입력했습니다.


추가 본인인증에는 ARS 인증이 그나마 편해서 알맞는 연락처를 선택하고 ARS 인증 버튼을 눌러서 해당 인증 절차를 마무리 했습니다. 이 인증 과정이 끝나고 마무리로 OTP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혹시 자물쇠카드로 설정이 되신 분들은 해당 항목으로 추가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OTP 번호를 입력하고 아래의 신규발급실행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브라우저 인증서용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과정이 진행 됩니다. 이 부분은 깜빡하고 스크린샷을 못 찍어놨습니다. (죄송) 어려운 부분은 아니니까 원하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영어/숫자 혼용으로 사용해야 하며, 10자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실행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서비스에 저장할까요?" 라고 하는 안내메세지가 나와있습니다. 당연히 그래야 하므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를 안전한 클라우드에 보관하세요!" 라는 안내멘트와 함께 연결하기 버튼이 보입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으니 해당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연결하는 과정이 진행 됩니다. 자신의 이름, 그리고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약관 동의에 체크를 해야 다음 과정으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연결하고자 하는 PC가 개인용도인 경우라면 자동 연결하기에 체크를 해 두시면 앞으로 하나은행에 접속해서 브라우저 인증서로 로그인을 할 경우, 클라우드 로그인 과정은 생략됩니다. 모두 완료 되었다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이렇게 확인코드가 나타납니다. 이 번호를 휴대폰 문자가 도착한 번호로 반드시 확인코드를 재입력하여 답장을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금융결제원으로부터 문자가 방금 도착했습니다. 여기에 확인코드 숫자 두 자리를 입력하고 전송을 하면 됩니다. 금융결제원 대표번호는 보시는 것 처럼 1666-6805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해서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이 모두 정상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발급 완료 후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브라우저인증서로 로그인을 해 볼까?

궁금하니까 한 번 발급받은 하나은행 브라우저 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우선 로그아웃을 합니다. 그리고 다시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인증서에 대한 선택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당연히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일반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자동연결 해제 및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 삭제 방법

최초 은행 로그인 시, 이렇게 오른쪽 하단에 인증서 클라우드에 대한 아이콘이 뜨고 연결됨 이라고 나와 있을 겁니다. 해당 아이콘을 누릅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창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연결끊기 토글을 꺼주시면 자동연결은 해제 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쪽에 보시면 클라우드에 저장된 인증서 목록이 나옵니다. 최대 10개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필요없는 공인 인증서는 휴지통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삭제를 해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번외편으로 그 아래에 보시면 자동 연결 등록한 기기 목록이 보입니다. 한마디로 신뢰하는 기기에 대해서 등록하는 과정 입니다. 자동 연결이 필요 없는 PC나 노트북, 스마트폰의 경우 해당 목록에서 제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PC(컴퓨터)에서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 방법

브라우저 인증서는 클라우드에 저장 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면 만약 다른 컴퓨터에서 하나은행에 접속을 한다고 가정 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하나은행에 접속을 하고, 브라우저 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하면 오른쪽 하단에 이렇게 인증서 클라우드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연결을 해야 하므로 해당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실행 됩니다. 이 화면은 아까 위에서 한 번 설명을 드렸으니 자세하게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중요한건 만약 다른 곳에서 접속한 PC가 공공장소에 있거나 PC방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자동연결하기 부분에 체크는 하면 안 될 겁니다. 물론 이 다음 과정은 문자로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로그인이 되긴 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요. 신경써 주셔야 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에 정상 로그인이 되면 이렇게 브라우저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인증서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잘 되는가?

보편적으로 스마트폰에서의 인터넷 뱅킹은 앱(App)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따라서 브라우저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려면 해당 은행앱에서 이 기능이 업데이트 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로그인 방법 중 브라우저 로그인이 없다면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에서는 이 방법으로 은행 앱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 앱으로 접속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번거롭겠죠? KEB 하나은행 어플리케이션인 하나원큐도 아직까지는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업데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물론 업데이트가 되어도 전 기존 방법대로 지문인식으로 로그인을 사용 하겠지만요. 이게 훨씬 빠르고 편리하니까요. (웃음)


브라우저 인증서 장단점

먼저 장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의 경우는 일반 공인인증서처럼 파일을 쉽게 복사해서 가지고 다닐 수 없는 방식이므로 어떻게보면 훨씬 더 보안 부분에서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인증서 파일이 저장 되므로 별도로 공인인증서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이후에 다시 재발급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부분도 이와 비슷한 맥락 입니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합니다. 모든 컴퓨터, 휴대폰 운영체제에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HTML5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웹브라우저에서 이용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지긋지긋한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렸듯 유효기간이 3년이라는 점도 참 마음에 듭니다.


단점 부분이라면 아무래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좀 어느정도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는 점일 겁니다. 뭐든 새로운 시도와 변화에 대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 투성이죠. 브라우저 인증서 또한 처음에는 뭐가뭔지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배우고자 한다면 금방 익힐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인증서 사용 부분에서는 일반 공인인증서 대비 엄청 편해졌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별로 없습니다. 발급 과정도 비슷하고, 사용 방법도 비슷 합니다. 앞으로는 공인인증서 보다는 브라우저 인증서를 자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끝.





당신을 위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Favicon of https://mon106.tistory.com 동네공대형 2020.05.19 19:38 신고

    공인인증서는 발급받은 은행 외에는 타행으로 등록을 별도로 해 줘야 하잖아요. 브라우저 인증서는 그런 과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은행에서 신청하고 국민은행에서 쓰려면 타행등록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yessign 홈페이지 찾아봐도 나오지 않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