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예전에 작성한 문서 내용이 다소 오래 되었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 한번 더 리뉴얼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인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에 등록하는 방법 입니다. 절대로 어렵지 않으며 무척 쉽습니다. 그대로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구글서치콘솔 플러그인을 런칭!

새로운 소식 입니다. 티스토리 개발팀이 아예 구글 서치 콘솔 전용 플러그인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방법도 사용 가능하지만, 이 방법으로도 편리하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뛰어난 장점은 사이트맵까지 자동 등록이 된다는 점 입니다. 단점도 물론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추가 방법


구글에서 "구글웹마스터도구" 혹은 "구글서치콘솔" 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처음 나오는 링크로 들어가면 됩니다. 위에 해당 페이지 좌표를 올려놨으니 바로 방문하셔도 됩니다. 서치콘솔에 방문하시어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도메인과 URL 접두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올 것 입니다. 여기에서는 위의 스크린샷처럼 URL 접두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URL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티스토리와 서치콘솔 연동을 위해서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첫번째 방법은 티스토리에서 사용을 할 수 없으므로 두번째인 HTML 태그를 인식시키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1번에서 보여지는 메타태그 (meta Tag)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복사한 메타태그는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티스토리에 심어줄 수 있습니다.



메타태그 세팅이 완료 되었으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열심히 인증을 확인 중 입니다. 1분도 안 걸립니다.


정상적으로 입력하셨다면 이렇게 내 티스토리를 서치콘솔에서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완료버튼 혹은 속성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후 서치콘솔에서 딱히 설정할건 없습니다. 어차피 구글 검색엔진은 자동으로 티스토리의 문서들을 진작에 알아서 수집을 잘 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굳이 진행할게 있다면 사이트맵 등록이나 RSS 등록 정도밖에 없습니다. 근데 사실 이것도 등록한다고해서 검색율이 올라간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하는 겁니다. 혹시나 싶으니까요.


혹시 추가할 티스토리 주소가 더 있다면?

두개 이상의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방법으로 티스토리 URL을 추가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아래 화살표 모양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속성 추가 항목이 나타납니다. 눌러줍니다.


이제 처음 방법처럼 다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쉽습니다. 기타 더 자세한 내용은 본문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