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뭔가 하나의 행위를, 그것도 매일 매일 5년 넘도록 한다는것도 참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스스로 지켜오고 있습니다. 글쓰기게 왜 이렇게 재밌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뭘 쓸까? 내일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볼까? 이런 고민은 스스로를 참 즐겁게 만듭니다. 그리고 글을 다 작성하고나서 방문자분들도 이 글을 보고 뭔가를 느끼고 깨닫는걸 상상하면 정말이지 그 짜릿함이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로 즐겁습니다. 이 맛에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본격적으로 2015년도 4월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단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작성해오고 있습니다. 이걸 오로지 수익만을 목적으로 글을 작성했다면 아마 중간에 포기했을 겁니다.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겠죠. "아이씨! 왜 이렇게 방문자수가 안 오르는거야!" "아, 애드센스 수익 겁나 적어!" 하면서 말입니다. 하지만 온연히 글쓰기 자체에 재미를 느끼고 글을 작성하면 이런 사심들을 한 순간에 잠재울 수 있습니다.


글쓰기가 재밌다보니 글 퀄리티 올리는 부분에서도 보람됨을 느낍니다. 힘들지만 이것 자체만으로 재미가 있는 것 입니다. 쓰면 쓸수록 글쓰기 실력이 늘어납니다. 그러다보니 점점 글 노출도 잘 되는 듯 합니다. 글이 좋으니까 여기 저기에서 제 글들을 퍼가기 시작합니다. 글을 퍼가니까 블로그 지수가 높아집니다. 동시에 해당 커뮤니티에서 방문하는 사람들도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방문자가 늘어남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도 따라서 올라갑니다.


글쓰기 기본에 충실해보자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학도 덧샘 뺄샘을 알아야 곱하기, 나누기를 할 수 있듯 티스토리에서는 글쓰기가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어떻게 글을 작성하느냐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정확한 정보를 원합니다.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서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을 하게 됩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이 키워드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서들을 노출을 시킬 것 입니다. 우리가 작성한 글들은 어떻게든 노출은 될 겁니다. 의도치 않은 방법으로 인해서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여하튼 글을 작성하면 한 명이든, 열 명 이상이든 누군가는 반드시 찾아 들어옵니다. 이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글은 반드시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글이란 제목과 내용이 일맥상통하며 검색한 사람으로 하여금 본인이 원하는 내용이 담겨있는지, 또한 글이 쉽게 작성되어 있으며 읽기 편한 글인지에 대한 부분 입니다. 지금 티스토리에 대해서 글을 많이 작성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너무 중복되는 내용도 많은데다 잘못된 정보들도 많기 때문 입니다. 티스토리계의 교과서가 되어 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한 콘텐츠가 지금은 나름 빛을 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글쓰기도 계속하다보면 실력이 늘어난다

뭐든 반복숙달을 하면 실력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달인들의 공통점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분들은 그 분야에 있어서 계속 반복숙달을 하면서 어떻게 해야 단기간에 더 좋은 효과를 만들 수 있을지를 연구합니다. 그냥 그냥 행하지 않습니다. 오늘보다 더 뛰어난 내일의 내가 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게 공통된 부분입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각도로 노력해야 합니다.


저는 어제 쓴 글을 반드시 오늘 한번 더 살펴봅니다. 그러면 분명 부족했던 부분들이 보이거든요. 그 부족함을 다음번 글 작성때 채워넣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몇 번 말씀드린바가 있지만 댓글을 남기시는 분들의 블로그를 무조건 한번씩 방문해 봅니다. 그리고 글도 살펴봅니다. 혹시 내 글보다 더 뛰어난 부분이 있는지를 찾기 위해서죠. 그럼 분명 글 잘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부분은 즐겨찾기를 해서 반드시 참고합니다.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지금까지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아래는 처음에 작성한 글 입니다. 완전 첫 글이죠.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지금하고 글 퀄리티가 많이 다르죠? 근데 글 퀄리티만 다르지, 처음에 작성한 글도 재밌게 작성했던 글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 썼던 습관이 그대로 넘어와서 네이버블로그 스러운 글이 되고 말았지만 말이죠. 지금도 만족하지 않습니다. 글을 잘 쓰신다고들 말씀 하시는데 솔직히 좀 부끄럽습니다. 스스로는 아직 만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얼마든지 지금의 글 퀄리티보다 더 발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현재에 만족하고 안주한다면 아마 여기에서 더 이상의 발전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딱히 설명을 안 해도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부분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 문장 쓰고, 또 한 문장 쓰고, 다시 한 번 지금까지 썼던 내용을 쭉 살펴보고, 글을 읽는데 특별히 불편한 부분이 없다 판단되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기를 무한반복 합니다. 그냥 이 과정 자체가 즐겁습니다. 본인 글을 본인이 살펴보면서 셀프 피드백을 하는데 시간이 가는 줄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글 하나를 작성하는데 아직까지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도 결국 쌓이다보면 글 퀄리티가 올라가는 지름길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글쓰기가 재밌으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글쓰기가 재밌으니 글 퀄리티가 올라갑니다. 이게 결국 다양한 커뮤니티에 링크가 됩니다. 그러면 방문자수가 검색 뿐만 아니라 이렇게 타고 오시는 분들까지 같이 늘어나게 되어 결국 애드센스 수익까지 덩달아 오르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수익을 쫒았다면 결코 있을 수 없는 이야기일 겁니다. 물론 수익만을 파고드는 분들도 분명 있을겁니다. 저보다 더 많은 애드센스 수익을 가져가는 분들도 계실지도 모릅니다. 그 사람은 그 사람이고, 저는 저만의 블로그 운영 철학이 있습니다. 수익을 쫒다 한 번 망해봐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지금 아주 만족스럽게 티스토리를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글쓰기가 재밌어야 합니다. 이게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