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엄청 긴 내용의 상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읽는것도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아래는 질문 내용의 원본 메일 캡쳐본 입니다.
글씨가 작으니 아래에 질문 내용을 텍스트로 요약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님. 우연히 다른 분이 추천해주신 블로그가 효자손님 블로그여서 나중에 적용해야지 미루다가 오늘 친효스킨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중략) 이제 질문 입니다.
1. 스퀘어 스킨을 쓸 때,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글에 자동광고출력이 안 되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2. 스퀘어 스킨을 쓸 때, 반응형 광고를 하단에 달아놓으면 사진과 글이 하나도 없고 사이트맵 첨부파일만 있는 글에도 하단광고가 달렸는데, 친효스킨으로 변경 후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일부러 내용이 없는 글에는 광고가 안 나오게 설정해놓으신지 궁금합니다.
3. 친절한효자손님의 사이드바 광고를 보면 어떤 글은 3개가 달리기도 하고, 1개가 달리기도 하고 그러는데 사이드바 광고의 적절 갯수는 1개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맞나요? 어떻게 3개까지 유동적으로 늘었다 줄었다 하는지 궁금합니다.
4. 어떤 글을 보니까 글에 링크 다는 것은 금물이라고 하는데 유튜브 링크를 인용하면서 이런 저런 사진들을 첨부하고 나만의 글을 만든다 하더라도 글이 저품질이 될까요?
5. 반응형 광고를 플러그인같은 곳에 붙여넣기 할 때, 같은 반응형이라 할지라도 광고 단위를 여러개 만들어서 사이드바 따로, 상하단 따로 적용시켜주면 더 여러가지 광고가 잘 나오거나 그럴까요? 아니면 반응형 광고단위 하나로 다 사용해도 되나요?
5. 가끔 다음 애드초이스가 섞여 나오기도 하고 그러는데 저는 따로 신청한 적이 없거든요. 정상적인 현상인가요?
6. 친절한효자손님 글들을 보면 본문이 끝나는 지점에 8개의 다른 글과 광고가 섞여나오는 광고상품이 있는데, 이건 방문자수가 늘어나야 활성화가 된다고 본것 같아요. 나중에 만약 가능하게 된다면 반응형 하단을 빼고 이것으로 넣으면 되는 걸까요? 이 광고상품 이름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7. 네이버블로그도 애드포스트라는 광고가 있는데 만일 티스토리와 똑같은 방문자수를 보유한다고 가정했을 때, 광고수익은 네이버광고가 애드센스의 몇 분의 몇 수준 일까요?
8. 지메일이 안전하다고 하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런 내용을 포함한 질문이었습니다. 무려 8개나 질문을 주셨군요. 그러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다시 이곳에 답변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스퀘어 스킨을 사용한적이 없어서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먼저 자동광고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 시스템은 활성화 하자마자 바로 나타나는게 아닙니다. 어느정도 사이트 분석이 끝나고 나서야 적절한 위치에 자동광고가 나타나는 시스템 입니다. 이 분석 시간은 티스토리 사이트마다 다릅니다. 또한 사이트 분석 이후에도 추가적인 업데이트에 따라서 또 달라집니다. 티스토리에서의 업데이트라 함은 바로 포스팅을 의미합니다. 어떤 글을 얼마나 길게 썼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게 또 웃긴게 무조건 길게 쓴다고해서 광고가 또 중간에 많이 나오는것도 아닙니다. 완전 랜덤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동광고에 대해서는 지금은 크게 신경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냥 수동으로 넣은 광고만 정상적으로 잘 나오고 있는지에 대해서만 신경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수동으로 입력해놓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또한 가장 먼저 콘텐츠를 분석하고 사이트 구조를 파악합니다. 이걸 파악하고 분석하는 시간은 짧으면 5~10분이면 끝나지만 길게는 한 시간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시 후 최대 하루 정도는 여유있게 지켜보시기 바라겠습니다.
3. 사이드바의 적절 광고 개수가 1개라는게 아니고, 많이 넣을 필요가 없이 그냥 딱 1개면 적당하다는걸 말씀드린 부분 입니다. 광고가 많이 들어가면 결고 좋을게 하나 없습니다. 가끔씩 3개가 나오는건 자동광고 때문이며, 이 자동광고가 사이트 콘텐츠의 길이와 기타 여러가지를 분석하여 적시적소에 알맞게 배치가 되는데 관심이 없다보니 그냥 나오면 나오고 안 나오면 안나오는구나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그냥 자동광고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기 까지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지냈습니다. 거의 1년정도는 된 것 같습니다. 작년에는 이러지 않았으니까요.
4. 글에 링크를 넣는게 금물이라고 하는 이야기는 또 처음 들어봅니다. 혹시 애드센스 주변에 클릭관련 문구를 넣은 링크를 의미한다면 그건 금물 맞습니다. 이건 100% 영구정지 입니다. 저품질이라는 이야기는 콘텐츠로서의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이야기랑 일맥상통 합니다. 어떤 콘텐츠를 구상하신건지 먼저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5. 애디터초이스 광고를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플러그인에 관련 광고가 활성화 되어 있는게 아닌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일치하는 콘텐츠" 라고 하는 애드센스 광고 형태 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일정 방문자(트래픽/페이지뷰)가 유입 되어야 활성화 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가 활성화 되면 코드를 생성하고 하단 광고와 바꾸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던 시절에 하루 2만명 정도의 방문자를 유입시킨 시절이 있었습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형편 없었다는건 확실히 기억합니다. 누가 뭐래도 애드센스가 가장 압도적 입니다.
8. 지메일은 글로벌 메일 입니다. 개인적으로 구글의 보안수준과 알고리즘을 믿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주신분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들어가봤는데 맥심코리아 관련 카테고리가 있더군요. 혹시라도 지금 티스토리 혹은 기타 다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것과 비슷한 카테고리를 운영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당장 콘텐츠를 비공개 혹은 삭제를 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성인용 콘텐츠는 무조건 애드센스 정책위반 입니다. 걸리면 최악의 경우 영구정지를 당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성인용 콘텐츠를 운영하려는 이유는 너무 투명합니다. 방문자수 유입 때문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청소년에게 유해한 콘텐츠를 만드는 그런 블로거를 혐오한다고 많이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자신의 목적이 성인이지, 청소년들 보라고 올린게 아니라고 우긴다 한들 블로그 방문자에는 연령 제한 필터가 없으므로 누구나 방문할 수 있다는거 잘 아실겁니다. 그것도 모르고 올리는건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고 도움되는 콘텐츠를 많이 만들면 분명 먼 훗날 빛을 볼 거라고 그렇게 여러분들께 정답을 알려드리는데도 왜 안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최근 애드센스 정책이 더 강화가 된거 아실겁니다. 유아용(아동용) 콘텐츠에 대한 수위 강화와 함께 더불어 청소년에게 유해한 콘텐츠에 대한 정책도 강화 되었습니다. 따라서 절대로 이로운 콘텐츠만 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이런 블로그 운영해!"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티스토리를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