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이메일로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해당 내용을 여러분들에게도 공유합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정답은 아니며 지금까지 다년간 티스토리를 운영해온 경험을 토대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메일을 주신분은 ro******@daum.net 입니다. 문의 주신 메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는데 모르는게 너무 많아서 답답하더라구요. 그러다 우연히 친절한 효자손님 메일주소를 알게되어 혹시나 답을 알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염치불고하고 질문드립니다. 질문이 많아서 죄송한데요, 혹시나 시간나실때 짧게라도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에 내가 판매하는 전자책의 링크(크몽이나 탈잉등의 전자책 판매 사이트 링크)를 달 경우 저품질이나 상단노출 제한 위험이 있는지요?
2. 애드센스 승인 이후의 포스팅에만 애드센스 광고가 붙는것인지 아니면 일단 승인을 받았다면 승인 받기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에도 광고가 붙는것인지요?
3.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나 카테고리 등을 수정(추가 또는 삭제)시 저품질이나 상단노출 제한 등의 문제 발생하는지요?
4. 한글문서나 워드로 내가 작성한 글을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여넣기 해도 저품질이나 상단노출 제한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지요?
5. 애드센스 광고는 내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광고만 붙는지요? 예를 들어서 가전제품 관련 광고라면 가전제품을 주제로 글을 쓴 블로그에만 광고가 붙고, 가전제품과 관련없는 반려동물 관련 글에는 가전관련 광고가 안붙는지요?
이렇게 구체적으로 티스토리 관련 문의를 보내주셨습니다. 그러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QnA 시간
티스토리 블로그에 내가 판매하는 전자책의 링크(크몽이나 탈잉등의 전자책 판매 사이트 링크)를 게시할 경우 저품질이나 상단노출 제한 위험이 있나요?
저품질은 어떤 카테고리든 늘 도사리고 있습니다. 저 또한 다음에서 저품질, 그러니까 글이 아예 검색이 안 되는 현상을 경험한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블로그에 사심어린 글들을 많이 작성했을 때였습니다. 이후로 초심을 다잡고 순수하게 글을 올리니 저품질은 풀렸으며 이후로도 저품질이라는 시스템에 다시 걸린적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사심어린 글이라함은 질문자님이 문의주신 것 처럼 그런 경우인 것입니다.
"이 글을 작성해서 판매 실적을 올려 수익을 올려야겠다!"
이러면 아무래도 저품질의 늪에 걸릴 확률이 올라갈겁니다. 다만 어쩌다 한 개 정도는 그나마 괜찮은데 아예 전자책 판매를 목적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는건 위험하다는 뜻입니다. 더구나 본인이 직접 제작한 전자책이 아닌, 그냥 단순히 쿠팡 파트너스 같은 골라골라 버전이면 더더욱 저품질의 늪에 빠질 확률이 올라갑니다. 애당초 티스토리를 수익 목적으로 하면 저품질의 늪에 100% 퐁당입니다. 이 부분은 늘 지나치게 강조해오던 부분으로 친효컬럼 카테고리를 꼭 정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이후의 포스팅에만 애드센스 광고가 붙는것인지 아니면 일단 승인을 받았다면 승인 받기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에도 광고가 붙나요?
애드센스 승인 이후에는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애드센스 광고 세팅을 편리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적용시키고나면 그동안 작성했던 모든 글에 광고가 자동으로 게시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나 카테고리 등을 수정(추가 또는 삭제)시 저품질이나 상단노출 제한 등의 문제 발생하나요?
글을 수정했더니 저품질에 걸렸다더라, 글 수정하니까 노출이 안 되더라같은 이야기는 예전부터 존재해오던 내용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거의 확실하건데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블로그의 경우입니다. 즉 돈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고 돈이 되려면 방문자를 높여야 할 겁니다. 그러려면 당연히 이슈성 글, 낚시성 글, 1회용 단발성 글들이 넘쳐나게 될 겁니다. 당연히 이런 글들은 수정하면 누락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유는 나만 작성하는 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도 이런 글들이 무수히 쏟아집니다. 이런 치열한 경쟁속에서 우연찮게 상위 노출이 되었다?! 수정하면 100%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다른 무수한 글들이 그 자리를 넘보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순수한 콘텐츠의 경우는 골백번 수정해도 끄떡없습니다. 대표 사례로 친효스킨 다운로드 페이지 글입니다. 이 문서는 지금까지 100번은 넘게 수정했을겁니다. 그래도 검색하면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할 것 없이 늘 상위에 있습니다. 이유는 저밖에 만들 수 없는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절대 만들 수 없는 콘텐츠죠. 친효스킨은 개인 자산입니다. 이런 개인의 순수 콘텐츠는 얼마든지 수정해도 상관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못 만드니까요.
카테고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티스토리의 카테고리는 단순히 내 글들을 폴더별로 정리하는 용도입니다. 글 노출과는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수정을 해왔지만 수정한 카테고리의 글들이 누락되는 현상은 경험한적이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카테고리를 수정했더니 글이 누락되었다고 하시는데 이 분들도 아마 순수콘텐츠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닐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글문서나 워드로 내가 작성한 글을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여넣기 해도 저품질이나 상단노출 제한 등의 문제가 발생하나요?
한글이나 워드같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텍스트를 그대로 티스토리로 가지고와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해당 문서가 당연히 현재 인터넷 세계에 없는 순도 100% 새 것이어야겠지요. 즉 지금 티스토리로 글만 안썼을 뿐이지, 해당 내용을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완성 후 이것을 다시 티스토리로 옮기려는 내용으로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상관은 없습니다.
단! 한글과 워드에는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텍스트의 스타일도 그대로 티스토리로 넘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한글에서 "친효스킨은 짱 좋아용!" 이라는 문장을 작성 후 이것을 그대로 복붙하여 티스토리에 붙여넣기를 했을 경우에 텍스트 스타일도 함께 복사됩니다. 글꼴이라던지, 글씨 크기, 색상 등등이 같이 들어옵니다. 그러므로 워드나 한글에서 텍스트를 가지고 올때는 반드시 윈도우 메모장을 한 번 거쳐서 가지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한글의 텍스트를 메모장에 붙여넣기 해주고, 다시 한 번 메모장의 텍스트를 복사하여 최종적으로 티스토리로 붙여넣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 순수 텍스트만 티스토리로 넘어옵니다. 스타일을 제외하구요.
애드센스 광고는 내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광고만 노출되나요? 예를 들어서 가전제품 관련 광고라면 가전제품을 주제로 글을 쓴 블로그에만 광고가 출력되고, 가전제품과 관련없는 반려동물 관련 글에는 가전관련 광고가 출력 안 되나요?
애드센스는 현재 운영하는 카테고리 관련으로 출력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방문자마다 관심있는 카테고리의 광고가 노출될 확률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제 티스토리는 IT위주의 카테고리가 많아서 IT관련 광고가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A라는 사람은 평소 건강에 관심이 있어서 건강정보 관련을 많이 검색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A사람이 제 티스토리에 들어오게되면 아이허브라던지 정관장 같은 건강 관련 광고로 출력될 확률도 높습니다. 다만 여기에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는 조건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대세는 크롬!) 즉 구글 광고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법한 최적의 광고를 알아서 송출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에 타사 광고 플랫폼보다 수익률이 좋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면 답변이 충분히 되었을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면 좋은 콘텐츠 생산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