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랜만에 댓글 질문을 받았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Q. 안녕하세요~ 친절한 효자손님 사이트에서 도움 많이 받고있어요!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신청을 글 10개정도 작성후 신청했는데 검토필요라고 답이 왔는데요. 검토필요는 사이트 비활성화가 된 경우 온다고 되어있던데 활성화 하는 방법이 코드를 티스토리 스킨편집에서 넣어주면 활성화되는건가요? 검토필요가 그외 어떨때 오는걸까요? 제 티스토리가 활성화 되었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구글 사이트에서 제 티스토리 주소가 검색이 되면 활성화 된건가요? 지금은 글 15개정도 작성했는데 검토요청을 바로 하는게 좋을지 글을 더쓴후 요청하는게 좋을지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여러개의 질문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일단 큰 뼈대를 먼저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애드센스 승인에 대해 무척이나 어려워 하시는데 생각보다 승인은 간단합니다. 늘 입에 단 내가 나도록 외치는 것입니다. 그것은 뭐죠!? 그렇습니다. 또렷한 콘텐츠!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핵심은 콘텐츠

콘텐츠라고 이야기하면 잘 못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누가 시작했는지는 몰라도 황금 키워드니~ 방문자 수 높이는 노하우라는 둥~ 생활정보 짜깁기 등등~ 첫 단추를 잘 못 꿰어 출발하시는 분들이 참 많아요. 이렇게 시작하면 얼마 못 가 망합니다. 본인이 지칠거에요. 유튜브를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들이 구독중인 유튜버는 여기 저기 영상들을 짜깁기해서 재생산하는 크리에이터인가요? 아니면 순수 본인이 제작해 업로드하는 크리에이터인가요? 이것만 봐도 바로 답이 나옵니다. 티스토리도 다를 바 없다는 겁니다. 짜깁기는 망하는 지름길입니다. 짜깁기글을 누가 보겠습니까? 설령 우연이 들어와도 바로 나갑니다. 여러분들도 그러잖습니까? 따라서 누가봐도 이건 내가 생산해내는 나만의 콘텐츠라는 티가 팍팍 드러나야 합니다.

 

글은 넉넉하게 30개 이상을 추천

이렇게 생산하고 있는 티스토리 글들이 점차 늘어날수록 애드센스 승인은 한 걸음 다가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성격 급한 당신! 어떤 분들은 글 한두개를 작성하고 바로 승인이 되었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또 어떤 분들은 10개 정도에 승인을 받았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거짓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어떻게 글을 적게 작성해서 승인이 되었는지는 사실 저도 미스테리합니다. 지금까지 많은 분들을 교육해왔고 또한 제 경우에도 최소 글은 30개 이상이었습니다. 특히 저는 넉넉하게 글을 50개 정도 작성 후 승인을 넣었습니다. 첫번째는 30개 정도에 넣었다가 통과하지 못했고 50개 정도 작성했을 때 두번째 신청을 넣었죠. 그게 승인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경험상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건 또렷한 카테고리의 성격을 가진 글이 최소 40~50개 정도면 애드센스 승인 완료 확률이 매우 높아질 것이라는 부분입니다.

 

애드센스 검토 필요 상태

이것은 최초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할 때 스킨의 <head>와 </head> 태그 사이에 넣는 스크립트 코드가 정상적으로 삽입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추천하는 위치는 <head> 안쪽에 존재하는 <title> 이라는 태그가 있습니다. 그 태그 바로 아래 또는 </head> 바로 위 부분입니다. 스크립트 코드를 잘 삽입 후 다시 검토 신청을 하시면 검토 중 (또는 심사 중) 과정으로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검토 기간은 사이트에 따라, 또는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통상적으로는 약 2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가 된다고 공식 문서에 나와있으나 진짜 캐바캐입니다. 제 경우는 딱 2주 정도 걸렸습니다. 교육을 받으셨던 분들 또한 대부분 2주 안에 애드센스 승인 완료 통보를 받았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분도 계셨습니다. 계속 무한 검토 상태로 빠지거나 승인이 된 것 처럼 메일은 왔는데 뭔가 광고가 게시가 되지 않는 이상한 상황이 연출되는 분도 계셨어요. 이런 경우는 솔직히 저도 경험이 없었던 부분인지라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검색해봐도 뾰족한 방법을 제시하는 경험자의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보통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오류가 나면 해당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좋긴 합니다. 윈도우가 자꾸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재부팅이 되면 일단 한번 PC를 포맷하는 것 같은 개념이죠. 따라서 뭔가 자꾸 무한 검토 상태라고 한다면 스킨을 다시 재설치해서 초기화한 이후에 다시 처음부터 애드센스 신청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질문자님의 세세한 질문에 대한 간단 답변입니다.

 

세세한 질문에 대한 답변

1. 글 10개 정도 작성 후 신청 > 너무 적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글이 필요해 보입니다.

2. 사이트가 비활성화 된 경험 이후에 검토 필요 상태가 된다?! > 이건 저도 금시초문입니다.

3. 활성화 하는 방법 > 방금 말씀드렸듯 스킨을 다시 새것으로 재설치하고 스크립트 코드를 본문에서 추천드린 위치에 삽입해 저장하시어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4. 검토필요가 그 외 어떨 때 발생하는가? > 저도 잘 모릅니다. 경험이 없어요.

5. 글 15개 정도 작성했는데 바로 신청을 넣을지 아니면 더 작성 후 신청을 넣을지? > 최소 40개 이상 넉넉하게 콘텐츠를 갖추고 신청 넣기를 추천합니다.

 

기타 조언

질문자님의 티스토리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음... 살펴보니 역시 많은 분들께서 잘 못 시작하는 콘텐츠를 갖추고 계셨습니다. 여러가지 건강, 그리고 각종 질병에 대해서 글을 제대로 펴낼 수 있는 조건은 제 기준에선 딱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 본인이 해당 질병을 겪고 있는 경우. (치료 중 또는 완치 상태)

두번째! 본인이 의사인 경우 (질병에 대해 소개하고 해결 또는 억제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이 있음)

 

이 외에는 모두 신뢰도 없는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게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게 아닙니다. 많은 일반인들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런 콘텐츠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나서도 문제입니다. 이런 짜깁기 콘텐츠는 방문자 카운터는 올라갈 수 있어도 애드센스 수익에 집계는 잘 안 됩니다. 들어왔다가 바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렇게 짜깁기글은 생산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나만의 콘텐츠가 아닌 쉐어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경쟁이 어마무시하며 검색 순위에서 밀려나게 됩니다. 또한 순수 오리지널 자신의 콘텐츠가 아니기에 다른 사람이 카피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가져가도 할 말이 없고요. 애초 저작권은 자신의 것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별로라는 것입니다.

 

질문자님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 그리고 자신의 경험담을 쉐어할만한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건강에 관심있다고 해서 짜깁기글을 작성하는게 아니라, 내가 왜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이유를 작성해 보시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제 경우에는 홈트레이닝을 시작한지 이제 3년차가 되었습니다. PC앞에 장시간 앉아있다보니 허리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 때문에 정형외과 진료까지 받아야만 했습니다. 아직 한창인 나이인데 벌써부터 허리가 부실해진다는 현실에 순간 아찔해지더라고요. 그래서 홈트레이닝을 시작한 것입니다. 이런 본인만의 사연이 곧 콘텐츠이며 사람들은 이런 글을 읽는다는 것입니다. 뭐 이런 느낌입니다. 사람들은 글쓴이의 생각, 진짜 겪어본 경험을 참고하려고 방문하는 것이지, 짜깁기 능력을 살펴보려고 들어오는게 아니니까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