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모든 갤럭시 시리즈에 대한 공장 초기화 방법 입니다. 이 글 하나만 있으면 99.99% 성공 할 수 있습니다. 대상은 현재까지 발매된 갤럭시 모든 스마트폰 입니다. 아래는 좀 더 자세한 제품군 리스트 입니다. 현재 날짜까지 기준으로 작성된 모델명 입니다. (2021.5.12 기준)
참고로 리커버리 모드 진입 시 홈버튼이 없는 제품은 박스비 버튼이 있을 것 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사용 중인 갤럭시노트9의 경우는 홈버튼이 없고 왼쪽 측면에 박스비 버튼이 있습니다. 홈버튼 대신 박스비 버튼을 이용하게 됩니다. 홈버튼 및 빅스비 버튼이 모두 없는 모델의 경우에는 이 버튼을 생략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OS에서 공장초기화 진행하기
첫번째 방법은 스마트폰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구형 갤럭시의 경우에는 경로를 따라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경우는 설정 항목에서도 검색 기능이 있어서 "초기화" 라고 입력하고 검색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메뉴를 바로 찾아들어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일반으로 들어가면 초기화 메뉴가 있을 것 입니다.
초기화에서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하시고 마지막으로 초기화 버튼을 또 한번 눌러 모든 데이터 삭제 안내를 한 번 확인 하시고 수락하시면 공장초기화 과정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말그대로 운영체제에서 진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초기화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형 모델의 경우 이렇게 초기화를 진행했는데도 사진첩이 그대로 남아있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주작일지는 몰라도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는게 좋으니까요. 따라서 아래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공장초기화 진행하기
만약 스마트폰이 오류가 생겨서 계속 무한 재부팅 되거나 로고에서 멈추거나 할 때는 위의 방법을 사용할 수 없으니 물리적인 버튼을 이용해서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대략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 모델에 따라 이 방법이 100%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먼저 이렇게 3가지 모델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각 번호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1번 : 홈버튼 Yes / 빅스비 버튼 No
2번 : 홈버튼 No / 빅스비 버튼 Yes
3번 : 홈버튼 No / 빅스비 버튼 No
이런 갤럭시 기종의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 : 볼륨상 + 홈 + 전원
2번 : 볼륨상 + 빅스비 + 전원
3번 : 볼륨상 + 전원
이 방법을 기억하시고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는 자세한 과정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제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9 이므로 이 기종으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의 전원을 완전히 끕니다.
꺼진 상태가 되면 볼륨상 + 빅스비 +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계속 누르고 계세요. 잠시 뒤에 전원이 켜집니다. 아직 손을 때지 마세요. 계속 누르고 계시면 안드로이드 로고가 나올겁니다. 그때 버튼을 놓으면 됩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왔습니다. 파란색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메뉴 선택은 볼륨키이며, 엔터키는 전원 버튼 입니다. 공장초기화를 진행해야 할 것이므로 Wipe data/factory reset 메뉴로 들어갑니다.
빨간색 글씨로 wipe all user data? THIS CAN NOT BE UNDONE! 이라고 나옵니다. 정말 모두 지울래? 돌이킬 수 없다!!! 라고 경고하는 거지요. 상관 없으니까 Yes 항목을 선택하시면 공장 초기화가 진행 됩니다.
오딘으로 순정 펌웨어 복구하기
위에서 잠깐 예시로 언급했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루팅을 하다가 잘 못 건드려서 스마트폰이 벽돌이 되었을 때,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해 자꾸 폰이 재부팅 될 때, 혹은 멀쩡한 것 같긴 한데 뭔가 오류가 잦거나 아무튼 폰이 정상이 아닌 것 같다는 판단이 들 때,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순정 펌웨어로 복구하는 방법 입니다. 또한 중고나라에서 중고폰을 구매했는데 왠지 전 사용자를 믿을 수 없어서 뭔가 찝찝함이 느껴질 때, 아예 이 방법을 통해서 내 스스로 공장 출고상태로 만들어 버리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보통 서비스센터가서 순정 펌웨어로 한번 새로 밀어 달라고 하면 무상으로 해 줍니다. 하지만 서비스센터에 갈 시간이 없거나 그냥 혼자서 진행하고 싶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IP
경고! 펌웨어를 수동으로 조작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차후 문제는 100% 본인 과실 입니다.
이렇게해서 갤럭시 시리즈의 모든 스마트폰에 대한 공장초기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화를 진행하시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대다수 아마 중고로 되팔기를 시도하거나 아는 지인에게 그냥 넘겨주려고 하시는 분들이실 확률이 높습니다. 허나 만약 그냥 버릴 목적이신 분들이라면 이 방법은 비추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겁니다.
번외편 : 망치로 내려찍어 가루로 만들어버리기
파편이 튈지도 모르니까 복장을 단단히 합니다. 목장갑을 꼭 착용합니다. 그리고 큰 망치를 들고옵니다. 송곳망치도 나쁘지는 않은데 여러번 찍어야 하니까 불편합니다. 이걸로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푼다는 기분으로 박살을 내주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스마트폰 액정만 부수면 안 됩니다. 내부도 확실히 조져야합니다. PCB 회로까지 부숴야 합니다. 참! 부술때는 넓은 공터에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내부에는 배터리가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인데 이게 서로 섞이면 온도가 올라가면서 타버립니다. 그러니 마른 잔디밭에서는 절대 부수면 안 되겠습니다. 화재 위험이 없는 곳에서 작업해 주시기 바래요. 이렇게 신나게 내려찍어서 내부 회로까지 완벽히 박살을 해놔야 절대 개인정보를 유출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특히 이런 반도체 부분을 최소 한 번씩은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데이터가 저장되거든요. 구별하기 힘드니까 운동한다고 생각하시고 보이는대로 모두 망치로 내려치세요. 두더지잡기 한다고 생각하시구요. 이렇게까지 작업을 완료하면 이제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럼 무사 성공을 기원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