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제 순정펌웨어도 준비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오딘(Odin)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갤럭시 스마트폰에 순정펌 수동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정을 순서대로 작성했으니 차근 차근 따라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는 당연히 백업이 진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건 다 해주셨으리라 믿습니다. (정말 기본이니까요!)

 

삼성 스마트폰 PC 드라이버 설치하기

먼저 삼성 스마트폰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에 바로가기 링크를 올려두었으니 방문하시어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치 과정은 특별한게 없습니다. 그냥 다음 다음 설치만 하시면 됩니다.

 

삼성 통합 USB 드라이버

 

다운로드 자료실 | 스스로해결 | 삼성전자서비스

다운로드 자료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문제해결이 되지 않거나 어려우시다면 인공지능 채팅 로봇으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상 보증기간 이

www.samsungsvc.co.kr

 

위의 삼성 공식 자료실에 방문하시어 삼성 USB 통합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차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스마트폰을 PC와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결 후 USB 연결음이 들릴 것 입니다. 이제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장치라고 나와있는 하드웨어가 없어야 정상 입니다. 참고로 윈도우10에서 장치관리자로 바로 가는 방법은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목록에 나와 있습니다.

 

OEM 잠금 해제 및 USB 디버깅 활성화하기

먼저 스마트폰의 개발자모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개발자모드 활성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의 설정화면에서 맨 아래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정보로 들어갑니다.

 

빌드번호 부분을 연속으로 10번 이상 빠르게 탭합니다. 그러면 개발자모드가 활성화 되었다는 안내창이 뜰 것입니다. 이제 설정화면의 처음으로 돌아와서 맨 아래를 살펴보시면 개발자 옵션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두 가지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먼저 OEM 잠금 해제를 활성화하고 마지막으로 USB 디버깅을 활성화합니다.

 

혹시 OEM 잠금해제를 활성화하는데 안내문이 나온다면 어차피 초기화를 할 것이니까 켜기를 터치해서 과감하게 진행합니다.

 

부트로더 (다운로드) 모드로 들어가기

이제 스마트폰을 다운로드 모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대략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방법이 100%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1번 : 홈버튼 YES / 빅스비 버튼 NO

2번 : 홈버튼 NO / 빅스비 버튼 YES

3번 : 홈버튼 NO / 빅스비 버튼 NO

공통 : 리커버리모드 : R / 부트로더(다운로드)모드 : B

 

공통 부분을 보시면 편의상 리커버리모드를 R로, 부트로더(다운로드)모드를 B로 표기하겠습니다. 각 버튼 조작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번 R : 볼륨 + 홈 + 전원

1번 B : 볼륨 + 홈 + 전원

 

2번 R : 볼륨 + 빅스비 + 전원

2번 B : 볼륨 + 빅스비 + 전원

 

3번 R : 볼륨 + 전원

3번 B : 볼륨 + 볼륨 + 전원

 

그냥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홈버튼 대신, 빅스비 버튼이 사용되었다는걸 확인할 수 있으며, 홈버튼과 빅스비 버튼이 모두 없을때만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방금전에도 언급했듯 이 방법이 100% 통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리커버리모드는 아마 다 들어가질텐데 부트로더모드가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노트9의 경우는 부트로더 모드로 진입하려면 위의 방법대로라면 볼륨하 + 빅스비 + 전원 버튼을 눌러야 하지만 백날 해도 안 들어가집니다. 볼륨하 + 빅스비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USB로 연결을 해야 들어가집니다. 따라서 부트로더로 들어가는 확실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리커버리모드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Reboot to bootloader 메뉴를 선택합니다. 메뉴 이동은 볼륨 버튼, 선택은 전원 버튼 입니다.

 

그러면 잠시 뒤 재부팅 후 바로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이렇게 손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순정 롬파일 다운로드 방법

해당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딘(Odin) 사용 방법

이제 다운로드모드 오딘이 있는 PC에 USB로 연결을 합니다. 장치관리자에서 기타 장치로 잡혀있는게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으면 오딘을 먼저 다운로드 합니다.

 

TIP
 
 

경고! 오딘 사용으로 인하여 이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100% 본인 과실입니다.

 

 

위의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오딘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먼저 자신의 스마트폰의 OS 버전을 체크하고 그에 맞는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오딘 버전
6.0 이하 3.10.7 이상
7.1 이하 3.12.10 이상
8.0 이상 3.13.1 이상

 

이 표를 참고하시어 자신의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버전에 맞는 오딘을 사용합니다.

 

저는 갤럭시노트9 이므로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나우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받습니다. 압축이 되어 있으니 알집이나 반디집으로 압축을 풀어주고 실행합니다.

 

오딘 실행 시 이런 경고창이 뜹니다. 이건 한 마디로 스마트폰 기기 분실 도난 방지를 계정에 걸어둘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는 뜻 입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계정을 먼저 해제하시고 진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벽돌이 된 상태라면... 뭐.. 어쩔 수 없지만요.

 

스마트폰이 PC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 상태라면 이렇게 Added!!! 라고 표시됩니다. 만약 이상이 있으면 USB 단자를 변경하시거나, 케이블을 변경하시거나, 드라이버를 재설치 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다른PC에서 작업해 보시기 바랍니다.

 

옵션 탭에서 위의 두 가지가 체크되어 있는지 점검 합니다.

 

이제 삼성 순정롬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각 항목에 맞게 로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P부터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AP버튼을 눌러서 Samfirm 에서 다운받아 압축을 푼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각 파일명 앞에 이렇게 알파벳으로 구별이 되어 있습니다. AP를 찾아서 열기를 합니다.

 

로그창에 정상적으로 로딩이 완료된 모습 입니다. 그리고 AP 항목에 해당 파일 목록이 등록됩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니까 응답없음이 떠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세요.

 

나머지 파일들도 똑같은 방법으로 불러옵니다. 단 USERDATA는 생략합니다. 모두 다 로드가 완료 되었다면 Start 버튼을 눌러서 롬파일 설치과정을 진행합니다.

 

시간이 다소 소요가 됩니다. 정상적으로 롬파일 설치가 완료되면 PASS! 라고 뜹니다. 이제 여러분의 스마트폰은 완전 처음 구매했을 때 처럼 초기화가 완료 되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나 삼성 계정에 백업이 된 상태면 다시 복원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