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해외에서 어떤 능력자가 편하게 삼성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었군요. 정말 편합니다. 유틸리티 이름은 SamFirm 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SamFirm Tool 다운로드 사이트

 

Releases · ivanmeler/SamFirm_Reborn

Contribute to ivanmeler/SamFirm_Rebor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먼저 위의 링크로 방문하시면 스크린샷처럼 화면이 나올 것 입니다. Attached Files 목록에서 가장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제가 방문했을 당시의 가장 최신 버전은 보시는 것 처럼 samFirm_Reborn_v0.3.6.3 (2021.8.21 기준) 이었습니다. 따라서 본문의 내용도 해당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음을 밝힙니다.

 

다운로드를 받고 압축을 푸시면 SamFirm.exe 실행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행 오류가 발생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SamFirm 툴이 실행 된 모습 입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Firmware Info 창에 있는 Model 명 입니다. 모델명은 검색해 보시거나 가장 정확한 방법은 스마트폰의 휴대전화 정보에서 확인하는 것 입니다. 참고로 제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9 자급제폰 입니다. 따라서 모델명에는 SM-N960N을 입력했습니다. 다음은 Region 입니다. Region에는 해당 스마트폰의 기본 통신사를 입력하는 것 입니다.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의 통신사에 맞는 SKC/KTC/LUC 중 하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각각 에스케이텔레콤/케이티/유플러스 입니다. 자급제폰의 경우는 KOO 입니다. 입력을 다 끝내고 Auto에 체크를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Check Update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모델명 확인하는 방법은 설정에서 맨 아래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로 들어가면 모델번호를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Check Update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있는 Download 항목에 자동으로 해당 스마트폰의 최신 버전 롬파일이 검색 됩니다. 체크되어 있는 부분은 그대로 둡니다. 체크 항목은 다운로드 완료 후 오류가 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제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롬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면 본격적으로 다운로드가 진행 될 것 입니다.

 

열심히 다운받는 중 입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CRC32에 대한 논리 오류가 있는지 체크 과정이 진행 됩니다. 이상이 없으면 Success: CRC match! 라고 출력됩니다. 이 과정이 다 끝나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enc4 확장자를 해제하기 위해서 암호 해독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다른 경로를 통해서 enc4로 된 삼성 펌웨어를 따로 받으셨다면 Decrypt 버튼으로 수동 암호 해제가 가능합니다. 암호 해독 동안 Decrypting firmware 라고 나옵니다.

 

다 완료되면 Decryption finished 라고 출력됩니다.

 

다운로드 폴더로 지정해놓은 위치에 가 보시면 이렇게 압축파일 하나가 다운로드 완료 되어있습니다. 반디집이나 알집 등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6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각 파일명의 앞 부분을 보시면 이렇게 AP, BL, CP, CSC, HOME 이 있습니다. 이 파일명을 잘 기억하시고 나중에 오딘에서 롬파일 로드를 할 때 해당 파트에 맞게 불러와야 합니다. 나머지 하나 남은 USERDATA 파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딘 사용법 과정은 아래에 있습니다. 끝.

 

오딘3(Odin)으로 스마트폰 공장출하상태로 만들기 (순정 롬파일 설치하는 과정)

 

삼성 오딘3(Odin) 사용하여 스마트폰 복원 방법 (순정 롬파일 설치하는 과정)

이제 순정펌웨어도 준비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오딘(Odin)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갤럭시 스마트폰에 순정펌 수동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정을 순서대로 작성했으니 차근 차근 따

rgy0409.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