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친절한효자손 티스토리 블로그 상담소 입니다. 첫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장** (magpie****@gmail.com) 으로부터 2019. 5. 22. 오후 4:27 에 도착한 메일의 내용 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으로도 첨부하겠으며, 해상도가 떨어지는 디바이스에서는 캡쳐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한번 더 텍스트로 옮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님! 이제 군대 가기 전 티스토리 애드고시를 통과받고 군대를 가려고 하는 21살 휴학생입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로 100달러까지는 벌어봤는데요. 그후에 주제 선정 또는 키워드 선정이 너무 어려워서 블로그를 폐쇄하고 한동안 블로그를 안했습니다. 실례가 안 된다면 효자손님께서는 키워드 선정 및 블로그 주제를 정하실 때 어떤식으로 정하시는지, 그리고 키워드나 블로그 주제를 선정한다 해도 전문적으로 아는 내용이 아니어서 그런지 글을 다 작성하고 다시보면 너무 형편 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지우고 작성하고를 반복하다 보니깐 블로그에 대한 애정이 식어서 접게 됩니다. 이번에 전역하면 마음을 다 잡고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데 키워드 및 주제 선정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하면 될까요?


이렇게 문의를 주셨습니다.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의 최대의 고민꺼리가 바로 이것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저 역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고민을 했고 지금도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점 짚어보기

저는 티스토리가 두번째 블로그 입니다. 첫번째 블로그는 네이버였는데, 각종 생활정보와 돈 되는 키워드들을 쫒다가 완전 망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번 좌절을 맛보고 다시 시작한 것이 바로 티스토리였는데, 실패했을 때의 경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돈 되는 글들만 쓰려고 하니까 억지로 작성하게 됨.

2. 억지로 작성하는 글이니 당연히 제대로 된 글이 나올 수 없음.

3. 억지로 작성하는 글에 대한 카테고리의 지식이 없어서 검색하고 작성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림.

4. 모르는 분야는 뭘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음.

5. 쓰기가 싫어지니 미루게 됨.


이런 루트를 밟게 되더군요. 그래서 망한겁니다. 전 블로그가 망했던 이유는 바로 내가 좋아하는 글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내 관심사와 거리가 멀었던 주제들로만 가득했던 블로그였습니다. 그래서 망한 것 입니다.


해결책

그러면 답이 나왔죠? 관심사에 대한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IT쪽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의 메인 주제는 IT 입니다. 그 중에서도 지금은 티스토리에 관한 내용들이 주요 콘텐츠 입니다. 질문주신 장** 님께서도 분명 관심있는 분야가 있을 겁니다. 게임이면 게임, 운동, 음식 등등 분명히 있습니다. 그 좋아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 어떻게 카테고리를 나눴는지에 대해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엄청 많은 카테고리가 있지만 처음 시작은 조촐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사용 방법 부분만 있었고 점차점차 카테고리를 하나씩 늘려나갔습니다. 결코 갑자기 커지지 않았구요. 이 부분이 참 중요한데 음식도 한꺼번에 많은걸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상입니다. 그러니 자신이 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서만 조금씩 스타트를 끊어야 합니다.


또한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 결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보도록 타켓을 선정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분들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는데 상당히 어리석은 일 입니다. 카테고리가 광범위해지기 때문에 블로그가 전체적으로 아수라장이 됩니다. 그리고 실검 키워드를 썼다고해서 막 들어오는것도 아니구요. 글 하나를 작성할 때, "이 글은 10명을 위한 글" 이라는 생각으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누적글이 10개가 되면, 100명이 들어오는 것 이고, 또 100개의 글을 작성하면 1000명의 방문자가 생기는 것 입니다. 차근차근 늘려나가 보세요! 블로그는 진짜 도 닦는 마음으로 꾸준히 그리고 천천히 하셔야 합니다.


제 블로그 카테고리에 보시면 "블로그연구" 라고 하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가보시면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이 많이 있을 것 입니다. 시간 나시면 한번 편하게 읽어보세요. 그러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