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거의 초창기 댓글의 내용 입니다. 질문을 두개 남겨주셨는데 첫번째는 그냥 블로그 개설일과 관리 시작일에 대한 내용이어서 객관적으로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었고 두번째 질문은 다른 분들도 궁금해 하시는 부분일수도 있겠다 싶어서 한번 아는만큼 혼신의 일격을 다해서 답변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015년 5월 24일에 달린 댓글


개설일은 2012년 4월 28일 입니다. 관리는 2015년 3월 말부터 시작했구요. 개설일이 2012년인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료 보관용도로 티스토리를 같이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유입에 대해서도 한가지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는 부분이 뭐냐면 애드센스 입니다. 다른 티스토리는 모르겠는데 제 경우는 데스크탑에서의 클릭율이 더 높습니다. 아무래도 가독성 때문일 것 입니다.



2019년 6월 5일 스크린샷 이미지


보시면 디바이스 유입 부분 중 PC가 전체 방문자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모바일 유입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이유는 아무래도 언급했던 애드센스 때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모바일 유입이 전혀 없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면 PC가 100% 라는 소리니까요. 어떻게든 방문자는 들어옵니다.


티스토리 유입 확인은 사실상 구글 검색이 얼마나 늘어나는가에 대한 확인을 위한 것!

저의 경우는 구글 검색을 거의 생활화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너무 광고가 많아서 보기 싫더라구요. 또한 아시다시피 네이버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게다가 체험단 하시는 분들도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저 역시 체험단 시절도 있어봐서 잘 아는데, 100% 순수한 리뷰를 할 수가 없는 구조 입니다. 체험 리뷰 조건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지키는게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험단 리뷰 글은 순수한 후기글이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네이버 검색의 결과는 상대적으로 티스토리보다는 네이버 블로그 혹은 포스트가 많이 나오기에 자신이 원하는 검색에 대한 문서를 찾기가 상대적으로 구글에 비해 떨어집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 검색을 생활하 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네이버 유입보다는 구글 유입이 훨씬 안정적이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리합니다. 또한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은 자주 업데이트 됩니다. 문제는 이게 과연 얼마나 공정한 업데이트인지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것 입니다. 정치 이야기를 싫어하는데, 뭔가 정치쪽으로도 연관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물증이 없으니 상상만 하는것이지만 왠지 쎄합니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네이버는 국내에서만 이용하는 플랫폼이지만 구글은 전세계인구가 사용하는 글로벌 플랫폼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구글 유입이 늘어나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자료가 없어서 객관적으로 비교해서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실제로 하루 방문자 2만명까지 올라가는 시점에서 갑자기 유입이 확 줄어버리게 된 이유도 네이버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바뀌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네이버 유입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 버렸습니다. 불과 약 2년 전 쯤 입니다. 하지만 점차 구글 유입이 늘어나면서 방문자수의 수치에 대한 곡선도 점점 완만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네이버 보다는 구글 유입이 늘어나는것을 목표로 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구글 유입은 어떻게 늘리는지?

사실 이것은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구글 검색 등록은 기본이긴한데 이건 지극히 표면적인 방법이지 절대적인 절차는 아닙니다. 등록했다고 해도 검색 노출이 되지도 않습니다. 제 경우는 네이버 유입을 따라잡기 시작한게 운영한지 5년차 되는 해 였습니다. 즉 작년 말부터 따라잡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검색에 문서들이 노출되기 시작한 해는 운영한지 약 1년 쯤 되는 시기였습니다. 한마디로 오래, 그리고 꾸준히 티스토리를 관리 하셔야 한다는게 키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관리하자고 마음 먹고 시작한 이후로 단 하루도 포스팅을 안 한 날이 없습니다.


또한 특정 카테고리에 대해서 많은 콘텐츠를 양성해야 합니다. 이것 저것 중구난방으로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싹 다 포스팅 하려 하지 마시고, 본인이 가장 관심있는 분야, 자신있는 분야에 대해서만 다뤄보세요. 여기저기 다 하면 전문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당연히 재방문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가장 좋아하는 문서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머물렀던 문서, 그리고 페이지뷰가 많은 문서, 마지막으로 신뢰가 분명한 사이트를 좋아하는데 이 세가지를 잘 갖추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꾸준함과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콘텐츠 생산이 키포인트가 됩니다. 이 점을 꼭 유념하시어 티스토리를 정성껏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PC와 모바일 둘 중 뭐가 더 유입이 많은지에 대한 부분은 딱히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