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레노버가 모토로라를 인수했습니다. 이미 오래전 일이죠. 놀라운 사실은 인수 이후에 레노버 스마트폰 시장 순위가 더 낮아졌다고 하는데 뭐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소비자 입장에서는 싸고 괜찮은 스마트폰을 구매할수만 있다면 아무래도 좋지요. 이번 레노버 S5 Pro 스마트폰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저가폰 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도 10만원 후반대이므로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 가격 치고는 정말 경쟁력 넘치는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빨리 핵심만 브리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노버 S5 프로의 외관


케이스는 이렇습니다. 깔끔합니다.




바닥면에 모토로라 마크가 보이는군요.




우선 내용물은 심플합니다. 사용설명서, 스마트폰, 충전 및 데이터 케이블, 충전기가 있습니다. 해외직구 상품이므로 충전기에 국내용 220V 돼지코가 필요합니다. 사진에서는 한국것과 차이가 없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엄청 헐겁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변환젠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해외직구 상품이지만 이렇게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역시 레노버의 클래스는 전세계적으로 뻗어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레노버 S5 Pro 스마트폰 입니다. 글로벌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로 주문한 보호필름이 아직 미도착이기 때문에 차마 뗄 수가 없습니다. 그대로 두기로 합니다. 그럼 잠시 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 디스플레이 : 6.2 인치, 1080 x 2246 픽셀 스크린

● CPU : 퀄컴 스냅드래곤 636 옥타코어 1.8GHz

● 시스템 : ZUI10 (Android 8.1)

● RAM + ROM : 6GB RAM + 64GB ROM

● 카메라 : 12.0MP + 20.0MP 후면 카메라 + 8.0MP + 20.0MP 전면 카메라

● 센서 : 전자 나침반, 지문 센서, 중력 센서, 광 센서, 자이로 스코프, 거리 센서

● SIM 카드 : 나노 SIM 카드 + 나노 SIM 카드 / 마이크로 SD 카드

● 특징 : GPS, A-GPS, Glonass, Beidou

● 블루투스 : 5.0

● 베터리 : 3,500mAh 리튬 이온 (내장형)


네트워크 :

TDD-LTE : B34 / B38 / B39 / B40 / B41

FDD-LTE : B1 / B2 / B3 / B5 / B7 / B8 / B20

WCDMA : B1 / B2 / B5 / B8

TD-SCDMA : B34 / B39

GSM : B2 / B3 / B5 / B8

CDMA : BC0


사양이 준수합니다. 완전 싸구려 저가폰보다는 월등한 사양이라고 생각합니다.




뒷면부에는 듀얼렌즈 카메라와 지문인식 버튼이 있습니다. 모토로라 로고도 보이네요. 이쯤되면 레노버가 모토로라의 명성을 높이 사고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화면을 정면으로 봤을 때, 왼쪽에 모든 버튼들이 있습니다. 전원버튼, 볼룸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이렇게 C타입 충전단자와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스피커 및 마이크도 있습니다.




유심은 왼쪽입니다. 위의 사양에도 나와있듯 듀얼유심 장착이 가능하지만 마이크로SD 메모리를 장착하고자 한다면 유심 하나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레노버 S2 Pro 스마트폰을 작동시켜보자


이제 전원을 켜봅니다. 레노버 로고가 나오네요.




최초 실행시 언어는 영어 입니다. 하지만 걱정없습니다. 다국어를 지원하니까요. ENGLISH 부분을 눌러서 한국어로 변경해 줍니다.




거의 맨 아래에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한국어는 아닌 듯 합니다. 보시면 잠금화면에 현재 요일, 월, 일이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 이라고 하는 글씨는 아예 나오지도 않고 있습니다. 다소 어색하죠? 이 뿐만 아니라 설정 화면에서도 일부는 그대로 영어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100% 한국어는 아닙니다.




또한 LTE 망임에도 불구하고 3G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뭐 통화랑 문자만 잘 오고 잘 가면 그만이긴 합니다만 왠지 찝찝하군요. 아이폰X 때부터 저런 스타일의 상단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이 늘었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 현재 실행중인 기능에 대한 표시가 이곳에 나타납니다.




레노버 S5 프로 스마트폰의 기본 테마 이미지 배경화면의 모습 입니다. 깔끔해서 마음에 듭니다.


전화통화 및 SMS MMS 문자 테스트


본격적으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전화통화는 VoLTE가 안 된다보니 정말 무전기로 이야기하는 느낌입니다. 물론 또렷하게 통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이스톡을 이요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닌 이상은 이 부분은 신경쓰셔야 할 부분이므로 별도로 더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일반 송수신 전화 품질은 정말 별로 안 좋습니다.나머지 문자 부분, 카카오톡 및 기타 SNS 메신저 등등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서는 전혀 문제가 없이 잘 작동 합니다.


인터넷 및 유튜브 동영상 스트리밍 속도는?


빠릅니다. 이 한마디면 뭐 말 다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오! 역시 싸구려라 느려터졌네!?" 라는 느낌은 절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 가격인데도 이 정도로 빨라? 라고 느낄 정도입니다. 확실히 국내 스마트폰은 통신사별 기본 앱들이 성능 저하의 원인인 것 같군요.


금융 관련 앱

실행 잘 됩니다. 현재 KEB하나은행을 사용 중 이어서 설치 후 실행해봤는데 문제없이 잘 동작합니다. 기타 다른 금융 앱도 정상 동작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음악 성능

이건 이어폰의 성능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샤오미 이어폰을 사용하는데 아주 음질이 우수합니다.


게임 성능


스냅드래곤 636 옥타코어와 6GB 메모리의 만남으로 왠만한 게임들은 전부 구동이 가능합니다. 배그모바일같은 고사양 게임이 아닌 이상, 현존하는 모든 모바일 게임을 다 돌릴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레임도 훌륭하구요.


배터리 성능

고속 충전 표시가 따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정말 빨리 충전됩니다. 하루종일 사용하면 3/2 정도 소모가 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 중 광탈하는 제품은 몇 빼고는 거의 없지요. 이 제품도 준수한 배터리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접사도 준수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이제 저가형이라 할지라도 이 정도의 퀄리티는 나와주는 것 같습니다. 기어베스트에서 이것저것 저가형 스마트폰을 많이 리뷰해와서 잘 알고 있습니다. 맑은 날은 (빛이 많은 날) 아주 잘 찍힙니다.




집 옥상에서 찍은 사진 들 입니다.




태양을 향해서 찍은 사진 입니다. 동영상도 사진과 똑같습니다. 빛이 있는 날과 부족한 날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그리고 동영상은 최대 4K 촬영까지 가능합니다. 야간 촬영은 어떤 스마트폰이든지 빛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노이즈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실내 사진도 꽤 잘 나오는 편 입니다.


총평

10만원대 스마트폰 중에서는 아주 훌륭한 성능을 뽑아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00% 한글이 아니어서 조금 걸리는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게임도 자주 하는편이 아니고 인터넷을 주로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도 있는 제품이기에 다른 듣보잡 브랜드보다는 훨씬 신뢰도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비밀댓글의 경우는 질문 내용을 공개하고 답글을 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Favicon of https://smarthong0123.tistory.com 홍TV 2019.05.02 00:14 신고

    추억의 모토롤라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