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8년이 정말 빨리 가고, 2019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새해의 첫 시작은 기어베스트 리뷰글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미니PC 입니다. 당연히 협찬 받은 제품이구요,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작성하겠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제품의 사용 목적은 영화 및 동영상 감상에 있습니다. 게임도 물론 되긴 하지만 가벼운 게임 정도만 가능하며, 3D게임등은 좀 버겁습니다. (위닝일레븐 2018로 테스트해봤는데 엄청 끊겼음)


HYSTOU FMP04 개봉기 및 내부 살펴보기


제품박스 입니다. 우선 간단한 스펙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 HYSTOU

CPU : Core i5 7200U 듀얼코어

GPU : 인텔 HD 그래픽 620

RAM : 8GB DDR3

SSD : 256GB mSATA (SATA3)

최대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 용량 : 1TB

5.1 서라운드 사운드 출력 : 지원

블루투스 : 4.0

안테나 : 2개

HDMI 기능 : CEC, HDCP, HEC

HDMI 버전 : 2.0

기타 기능 : Airplay, DLNA, ISO 파일, 미라 캐스트, NTSC, PAL

소비 전력 : 12W

RJ45 포트 속도 : 1000Mbps

WiFi 칩 : Broadcom BCM94313HMGB

전원 유형 : 외부 전원 어댑터 모드

제품 무게 : 1.25 kg

제품 크기 (가로 x 세로 x 높이) : 23.40 x 15.00 x 5.00 cm

패키지 내용물 : Mini PC 1개, WiFi 안테나 2개, 전원 어댑터 1개, 전원 코드 1개, 나사 1개, 영어 사용자 설명서 1개


이정도의 스펙입니다. CPU가 일반 데스크탑용이 아닙니다. 노트북에 들어가는 저전력 프로세서 입니다. 보통은 i5 급이면 쿼드코어인데 이 프로세서는 듀얼코어 입니다. 때문에 아무리 7세대이고 i5 프로세서여도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영화용으로 추천을 드렸던 것 입니다.




사양대로 구성품은 잘 들어 있습니다. 신기한게 마우스패드까지 들어있습니다.




저전력 프로세서여서 별도의 쿨러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공랭식의 케이스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케이스가 내부의 열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미니PC지만 듀얼모니터 구성이 가능합니다. HDMI로 하나, VGA로 또 하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 3.0 포트를 4개나 있어서 다양한 기기들과의 확장이 용이합니다.




USB는 진짜 많습니다. 앞쪽에 2.0짜리 USB 포트가 세개나 더 있습니다. 오른쪽에 전원 버튼이 보입니다.




2.5인치 HDD나 SSD 확장 방법은 쉽습니다. 우선 바닥 부분의 덮개를 열어보시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나사는 저기 4부분을 제거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내부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기 녹색 부분이 바로 장착되어 있는 mSATA SSD 입니다. 빨간색 부분에 SATA 단자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기로 스토리지를 확장하면 됩니다. 같이 동봉된 SATA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사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하고 바닥 케이스에 보시면 구멍이 4개 더 있습니다. 저기에 SSD나 HDD를 고정하시면 됩니다.




메모리도 확장이 가능합니다. 저기에 기존 8GB 짜리 DDR3 메모리가 있습니다. 그 위의 빈 메모리 슬롯에 추가 장착하면 됩니다.



근데 이 부분은 마감처리를 덜 했는지 조금 위험할뻔 했습니다. 알루미늄인데다 매끄럽게 처리가 안 되어 엄청 날카로웠습니다. 만약 털옷을 입고있었다면 소매 부분이 저 모서리에 걸려서 올이 나갔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부분은 좀 신경을 많이 써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한글 윈도우를 설치하자


안쪽에 영문 OS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OS로 싹 다 초기화를 해봅니다.




바이오스로 들어가는 방법은 똑같네요. 전원버튼을 누르자마자 DEL 키를 연타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바이오스로 진입합니다.




음?! InM2246 이라고 하는 모델은 처음 봅니다. 방금 구글링을 해봤는데 문서가 거의 없네요. 그냥 중국에서 만든 SSD 인 듯 합니다.




윈도우 설치를 위해서 저의 최애템 아이오드를 USB 3.0에 연결했습니다.




재부팅 후 다시 바이오스로 진입하니 역시 바로 인식합니다. UEFI로 제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바로 엔터를 눌러 들어갑니다.




윈도우10 설치 과정은 크게 중요한게 아니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드라이버는 그냥 자동드라이버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니까 다 잡힙니다. 복잡한 장치는 없어서 다행이네요.




설치 완료 후 완벽한 한글 윈도우의 모습입니다. 잘 세팅되었습니다. 이제 통합코덱과 동영상 플레이어만 설치하면 끝 입니다.


추천하는 코덱과 동영상 플레이어는?

저는 K-Lite Mega Codec Pack을 추천합니다. 설치하는 과정에 광고도 일절 없으며 거의 모든 코덱이 다 들어있어서 이거 하나면 오케이 입니다. 업데이트 주기도 느려서 귀찮게(?) 안 만드는 착한 유틸리티이기도 하지요. 동영상 플레이어는 팟플레이어를 추천합니다. 비록 업데이트가 자주있는 편 이지만, 그만큼 프로그램에 신경을 많이 쓴다는 뜻이기도 하니까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게다가 저는 주로 업데이트를 막아둡니다. 이 두개의 조합이면 왠만한 동영상들을 다 재생할 수 있습니다.


HYSTOU FMP04 미니PC 총평

유튜브 재생 아주 훌륭합니다. 동영상도 1080p 고화질 영상도 끊김없이 재생합니다. 용량이 어마무시한 동영상들 모두 멋지게 재생됩니다. 영화감상용 미니PC로서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것은 게임용이 아닙니다. 그나마 3D게임좀 돌리는 미니PC는 최소 80만원 이상은 줘야 하지요. 거실의 큰 TV에 연결해서 영화감상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딱인 미니PC라고 생각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