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넷플릭스를 즐겨보시는 분들과 유튜브를 자주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TV박스 제품 입니다. 가격대도 저렴하기 때문에 집에 HDMI 단자가 있는 TV를 가지고 계신다면 스마트TV로 변신을 시켜 보시는것도 생활의 품격(?)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Tanix TX5 Max 라고 하는 안드로이드 TV박스가 있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궁금하실테니 간단한 스펙과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후기를 일목요연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Tanix TX5 Max 스펙


이렇게 생긴 박스로 기어베스트로부터 도착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기어베스트에서 무료로 협찬해준 것임을 밝힙니다. 하지만 리뷰내용은 직관적으로 평가를 하였습니다.


유형 : TV Box

시스템 : 안드로이드 8.1

CPU : Amlogic S905X2

코어 : 쿼드 코어

RAM : 4G LPDDR4

ROM : 32G


디코더 형식 : H.263, H.264, H.265, HD MPEG4

비디오 포맷 : AVI, DIVD / DIVX, FLV, H.264, H.265, MKV, MPEG2, MPEG4, 리얼 8/9/10, RM, RMVB, VC-1, VOB, WMV

오디오 포맷 : AAC, AMR, APE, FLAC, M4A, MP1, MP2, MP3, OGG, RA, WAV, WMA

사진 형식 : BMP, GIF, JPEG, PNG, TIFF


확장단자 : TF 카드 최대 128GB (포함되지 않음)

5.1 서라운드 사운드 출력 : 지원함

5G WiFi : 지원함

블루투스 : 블루투스 4.2

전원 공급 장치 : 충전 어댑터

인터페이스 : DC 전원 포트, HDMI, RJ45, SPDIF, TF 카드, USB2.0, USB3.0

안테나 : 지원함

언어 : 다국어

DVD 지원 : 지원함

HDMI 버전 : 2.0

기타 기능 : 3D 게임, 3D 비디오, Airplay, DLNA, ISO 파일, Miracast, PAL

지원되는 외부 자막 : 지원함

HDMI 기능 : CEC, HDCP, HEC

RJ45 포트 속도 : 1000Mbps

전원 유형 : 외부 전원 어댑터 모드

리모콘 배터리 : AAA 배터리 2 개 (포함되어 있지 않음)


제품 무게 : 0.1800 kg

제품 크기 (L x W x H) : 10.90 x 10.90 x 2.10 cm

패키지 내용물 : TV 박스 1 개, 리모콘 1 개, HDMI 케이블 1 개, 전원 어댑터 1 개, 영문 설명서 1 개


사양은 고사양은 아닙니다. 하지만 영상을 시청하기에는 더할나위없는 사양입니다. 제품 스펙에서는 여러가지 게임도 지원된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샤오미 TV박스부터 여러개의 안드로이드 TV 박스를 사용하고 게임도 해본 바로는, 게임은 역시 PC게임, 아니면 XBox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콘솔게임기가 짱인 듯 합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자체가 게임 전용 OS는 아니기 때문인데다, 지원하는 패드가 게임마다 서로 뒤죽박죽 통일이 안 되어 있어서 어떤건 되고, 어떤 게임은 안 되는게 많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TV박스로 게임을 한다는건 참으로 어려운 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이크로SD 메모리를 최대 128GB까지 인식합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좋네요. 하지만 어차피 TV박스라는게 인터넷에 연결되서 주로 스트리밍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으므로 어쩌면 내부 용량은 크게 중요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디코더 형식과 비디오 포맷을 보시면 지원하는 코덱과 확장자가 많으므로 따로 인코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요즘은 음성인식이 대세인데 리모컨에 마이크가 없어서 음성인식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TV박스는 샤오미 제품인데요, 한글 음성인식도 되서 유튜브에서 원하는 영상을 찾을 때 상당히 편리합니다. 이 점이 살짝 아쉽습니다.




이 제품의 사양대로 박스 바닥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구매하실 때 꼭 확인해 보세요.




박스를 개봉하니 바로 본체가 보입니다. Tanix 로고가 멋들어지게 박혀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중국 저가형 모델 답게 마감상태가 썩 좋지는 않네요. 여기저기 기스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절망)




바닥면에는 모델명이 다시 한번 나와있고 시리얼 번호도 보입니다. 고무발도 보입니다.




인터페이스는 스펙에서 보신대로 입니다. 마이크로SD 메모리 단자 (TF), USB 2.0 그리고 3.0 단자가 정면으로 봤을 때, 오른쪽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뒤에는 광출력, RJ45 기가인터넷 지원, HDMI 2.0, DC, 안테나 단자가 있습니다.




TV박스 안쪽에는 안테나와 어뎁터, HDMI 케이블, 리모컨이 들어 있습니다.




먼저 안테나를 이렇게 돌려서 고정시켜 줍니다. 간단합니다.




리모컨 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의 뒤로가기 및 메뉴버튼과 홈버튼이 있으며, 방향키로 편리하게 메뉴간 이동이 용이합니다. 그리고 에어마우스 기능도 지원합니다. 왼쪽 하단의 마우스 모양 버튼을 누르면 리모컨 자체가 마우스 기능으로 인식되어 공중에서 이동을 이리저리 해보시면 화면상에 커서가 생성되어 따라서 움직입니다.


Tanix TX5 Max 연결하기


연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원은 어뎁터로 연결만 해주시면 되며, HDMI 케이블로 TV와 연결하시면 됩니다. 단 해외직구 제품이기에 어뎁터의 단자가 국내 콘센트에 연결하기에는 조금 헐겁습니다. 때문에 안전한 연결을 위해서 꼭 국내용 변환 어뎁터를 사용해서 같이 연결해 주세요.




전원이 연결되자마자 바로 부팅이 됩니다. Tanix TX5 Max TV박스에는 별도의 전원버튼이 없습니다.




샤오미 TV박스의 경우는 처음에 리모컨 동기화며 안드로이드 셋업 과정이 있는데, Tanix TX5 Max 제품은 전혀 그런게 없이 바로 이렇게 초기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세팅이 필요 없다는 부분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주고 싶습니다. 메인 화면도 엄청 심플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제 구매하신 외국분들의 평가 부분에서도 바로 편리한 인터페이스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된 모든 애플리케이션도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 중 두번째 입니다.


Tanix TX5 Max 한국어 설정


우선 Settings로 들어가시면 이렇게 Language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국어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쭉 아래로 내려가시면 "한국어" 가 있습니다.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메뉴항목이 한글로 바뀐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위에 날짜 및 시간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참을 아래로 내려가다보면 이렇게 한국 표준시가 보이실 겁니다. 어디쯤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GMT+09:00 를 기준삼아 찾아보시면 편리합니다.


Tanix TX5 Max 넷플릭스, 유튜브 시청 소감


넷플릭스에서 여러가지 많은 콘텐츠가 제공되며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넷플릭스가 대세인 이유가 있습니다. Tanix TX5 Max 제품은 정말 동영상 시청에 최적화된 TV박스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영상의 선명도, 프레임 뭐 하나 나무랄것 없이 훌륭하게 소화해냅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가지 놀라웠던점은 기가인터넷을 지원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보통 공유기를 안방에 있는것을 연결하면 샤오미 TV박스의 경우는 버벅거려서 끊기는게 많았습니다. 그런데 Tanix TX5 Max 이 녀석은 같은 공유기를 연결해 놨음에도 불구하고 끊김없는 연결력(?)을 발휘했어요. 이건 정말이지 높은 점수를 받아 마땅합니다. 아시다시피 스트리밍의 생명은 끊김없는 재생력 아니겠습니까? 저가형 주제에 이런 성능을 갖춘건 실로 놀라운 일입니다. 화면도 선명합니다.


Tanix TX5 Max 외부 저장소에서의 동영상 재생


이번에는 외장 저장소를 연결해서 재생시켜 보았습니다. 현재 위에 연결된 제품은 NVMe를 지원하는 리뷰안 UX970 제품 입니다. 이 제품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부러 USB 2.0에 연결했습니다.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여부와 끊임없는 재생이 가능한지를 테스트하기 위함입니다. 보시는 것 처럼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독한 미식가 시즌7 한국 출장편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즐겨보는 일본 먹방 드라마 중 하나에요.




아~주 연결도 잘 되며 끊기지 않고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습니다. 프레임 프리징 현상도 없이 고화질로 선명하게 재생이 잘 됩니다. 이제 영상 부분에서는 더 이상 말할게 없습니다. 훌륭합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매니아 분들이시라면 스마트폰으로도 시청이 가능하겠지만 작은 화면에서 장시간 시청시에는 눈에 좋지 않다는걸 잘 알고 계시겠죠? 집안 거실에 있는 TV를 이용해서, 혹은 놀고있는 모니터에서 Tanix TX5 Max TV박스를 연결하시고 넓게 시청해 보세요. 가격대비 준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그런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