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야지하고 마음먹고 있었던 제품들 중 하나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명색이 IT 블로거인데 USB 테스터기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았습니다. 사실 뭐 제품의 전압이 어쩌니 저쩌니 하는 용도로 사용된다기 보다는, 갑자기 잘 되던 고속충전이 저속으로 변한다거나 어느날 USB가 먹통이거나 할 때, 전압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는지 정도만 확인할 때 쓸 것 같군요.
근데 요즘은 C타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인 것 같아요. 물론 A타입인 위/아래 구별이 있는 USB 단자가 아직은 훨씬 많지만 그래도 C타입으로 출시되는 제품들도 엄청 늘어났습니다. 문제가 바로 이겁니다. 테스터기가 C타입, A타입 측정하는 기기가 대부분 따로 있어서 이걸 같이 구매하기에는 비용이 배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웹서핑을 해보니 역시 이 모든 인터페이스를 하나로 지원하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마이크로5핀도 지원하네요. J7-C 라고 하는 모델 입니다. 보아하니 제품은 중국에서 만들어졌는데 이게 구매처에 따라 자회사의 브랜드를 달고 판매를 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아무튼 이 제품 하나만 있으면 왠만한 USB 테스트는 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제품 입니다. 저는 비잽 이라고 하는 중소기업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했지만, 이렇게 생긴 USB 테스터기는 십중팔구 모델명이 J7-C 일 것입니다. 그러니 차라리 제품명으로 검색하시고 최저가격으로 설정해서 구매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개봉해서 샤오미 노트북 프로를 한번 연결해 보겠습니다.
제품에 보시면 입력 부분과 출력 부분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입출력을 잘 구별해서 연결하시면 됩니다. 보통 입력은 충전기에, 출력은 케이블로 연결하시어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샤오미 45W 충전기가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과연 그런가 싶었습니다. 삼성 노트북이 있으면 참 좋겠는데 애석하게도 지금은 없고 차후에 주위에 한 친구가 삼성 노트북 펜을 가지고 있으니 한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샤오미 노트북 입니다. 이론 대로라면 20V 이상 2A 정도로 들어가야 하는데 과연 어떨지 궁금합니다.
역시 이렇군요. 내 이럴 줄 알았습니다. A가 턱 없이 부족하네요! 샤오미 노트북 프로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하는데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하려고 충전기로 연결해놨는데도 불구하고 점점 배터리 용량이 줄더군요. 아니, DC를 연결해도 배터리가 광탈을 하는게 말이 되는건가? 싶어서 이 충전기를 의심했는데 역시나... 샤오미 45W 충전기가 좀 말이 많은 이유가 있었습니다. USB 테스터기로 확실히 결론 났습니다. "다른 USB C타입 충전기를 사야겠구나." 하고 말입니다.
이번에는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측정해봤습니다.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8 입니다. 현재 고속충전 되고 있습니다.
이건 예전에 한번 리뷰했던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4포트 고속멀티충전기 입니다. 정상적으로 측정이 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USB는 여기 측면에 있습니다. 여기에 연결하시고 출력단자는 제품에 연결하시어 측정하시면 됩니다.
이게 원래 중국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입니다. 그렇다보니 이렇게 중국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Type-C Output 단자 위에 조그만 버튼으로 디스플레이 화면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한번 누르면 다음 타입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런식으로 한번씩 누를 때마다 바뀝니다.
여러가지 UI 화면이 있으니 마음에 드는 디스플레이에서 멈추시면 됩니다.
넘기시다보면 이런 화면을 만납니다. 이것은 연결된 기기의 전압이 35V 이상일 때 경고음이 들리게 설정된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이것은 9A 이상일 때 경고음이 들리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입력된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 하시면 늘어나고, 트리플클릭 하시면 줄어듭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변경하시지 마세요. 그냥 기본으로 두시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초기화를 원하신다면 비프음이 들릴 때까지 계속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가격대비 성능도 괜찮으며 다양한 USB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어서 참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아요. USB 테스터기를 찾으시면 J7-c 제품을 한번 고민 목록에 추가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