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문제는 최근 포토샵 CC 2020을 새로 설치하면서 직접 겪고 해결한 방법으로 분명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마음으로 급하게 작성합니다. 제가 과거에 사용한 PC 작업 환경은 윈도우10 + 신티크 컴패니언2 + 포토샵 CC 2017입니다. 또한 이것과 관련된 자료들을 구글링해서 알아보니 다양한 환경에서 동일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운영체제 버전은 8.1 이상부터 10까지로 보여지고, 포토샵 버전 또한 CC 2014 에서도 나타나는 것을 보니 포토샵 CC로 넘어오면서 뭔가 버그가 있긴 있는 모양인 듯 합니다. 최근 다시 원인을 찾아보니 윈도우10에 새롭게 추가된 윈도우 잉크라는 기능과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랍니다.

 

와콤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해결이 안 되고 웃긴 상황은 포토샵만 필압이 먹통이고 나머지 윈도우에서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인 사이툴이나 클립스튜디오, 메디방 페인트 프로 등등에서는 정상 작동을 한다는 점 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와콤 드라이버와는 무관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우선 메모장을 열어서 파일명을 PSUserConfig 라고 저장해두고 내용에는 위에 나와있는 것처럼 아래와 같이 입력 합니다.

 

#Use WinTab

UseSystemStylus 0

 

혹시 몰라서 파일을 여기에도 올려두겠으니 필요하시면 다운을 받도록 합니다.

 

PSUserConfig.txt
다운로드

 

생성된 파일은 위에 나와있는 것처럼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C:\ > 사용자 > 컴퓨터계정명 > Appdata > Roaming > Adobe > Adobe Photoshop CC 2017 > Adobe Photoshop CC 2017 Settings

 

이 경로로 들어가서 생성한 메모장 파일을 복사해 두면 됩니다. 참고로 위의 예제는 CC 2017 이지만, 포토샵 CC 2018이나 2019, 2020도 동일한 방법으로 경로를 접근하면 됩니다. 이 경로에 생성된 텍스트 파일을 복사한 뒤 재부팅을 하면 놀랍게도 포토샵에서만 작동을 안 하던 필압은 이제 정상 작동을 하고 있음을 직접 체험하실 수 있게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