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을 자주 쓰시는 분들이라면 레이어 기능을 아마 가장 많이 활용하실 것 입니다. 저는 포토샵을 잘 다루는건 아니지만, 자주 사용하긴 합니다. 예전에 많이 썼을 때에는 단축키를 다 알았는데... 하도 사용을 안 하다가 간만에 쓸 일이 있어서 이것저것 알아보는데 유독 레이어를 합치는 단축키가 생각이 안 나더군요. 결국 구글링...
이제 까먹지 않기 위해서 제 뇌속에 있는 모든 지식들을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려고 합니다. 먼저 포토샵 레이어를 합치는 단축키를 저장해둬야겠습니다. 이렇게 쉬운걸 까먹고 있었다니... 이제는 절대로 까먹지 않을 것 입니다.
우선 임의로 레이어를 4개정도 만들고 각 레이어마다 페인트 툴로 색을 넣었습니다. 구별하기 위해서죠. 4번레이어를 바로 아래에 있는 3번 레이어와 합치고 싶다면 Ctrl + E 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선택한 레이어의 바로 아래 레이어와 병합하게 됩니다.
이렇게 합쳐집니다. 녹색으로 꽉찬 레이어였기에 파란색이 아예 없어졌네요.
꼭 아래 레이어로만 합쳐지는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Ctrl 키를 이용해서 떨어져 있는 레이어를 선택해서 병합도 가능합니다. 단축키는 똑같습니다. Ctrl + E 입니다.
이렇게 각각 선택된 레이어가 서로 합쳐졌습니다.
그러면 모든 레이어를 한번에 합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Ctrl + Shift + E 를 누르시면 현재 생성된 모든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레이어는 백그라운드가 됩니다. 완전한 이미지로 변신하게 됩니다.
이렇게 백그라운드로 만드는 방법 말고도 기존 레이어들은 그대로 두고, 모두 합친 레이어만 따로 생성하고 싶다면 그럴 때에는 Ctrl + Alt + Shift + E 를 누르시면 됩니다. 단 현재 선택된 레이어의 바로 위에 모두 합쳐진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2번 레이어를 선택했으니 새로 생성될 5번 레이어는 바로 위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보시는 것 처럼 모든 레이어를 합친 5번 레이어가 2번의 바로 위에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기존 레이어들은 그대로 있습니다. 단축키가 다소 복잡하긴 하지만, 기존 속성 레이어들을 그대로 유지하고 합치는 방법은 무척 유용합니다. 그러면 종합적으로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Ctrl + E : 선택된 레이어와 바로 아래의 레이어를 병합 또는 각각 따로 선택한 레이어를 병합
Ctrl + Shift + E : 생성된 모든 레이어를 백그라운드로 합침
Ctrl + Alt + Shift + E : 기존 레이어는 그대로 두고 모두 합친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