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이미지 자체를 확대하거나 축소시키는 방법이 있고, 이미지는 그대로 두고 캔버스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 쓰임새가 다른데요 보통 이미지 자체적으로 편집을 하는 경우는 축소시키는 경우 말고는 확대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해상도가 깨지기 때문입니다.
캔버스는 이미지는 그대로 두고, 백그라운드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원본이 가로 세로 각각 100픽셀짜리 정사각형 이미지가 있다면, 캔버스를 각 두배씩 늘리면 가운데 100픽셀짜리 원본 이미지는 그대로 있고, 주변이 각각 50픽셀씩 더 늘어난 최종크기 200 X 200픽셀 짜리 이미지가 됩니다. 이때 늘어난만큼의 공간은 빈 공간으로 둘 수도 있고, 색을 채워넣거나 사용자의 임의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임의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캔버스를 늘려보겠습니다. 방법은 Image > Canvas Size 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Alt + Ctrl + C 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캔버스 사이즈 변경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수정해주셔야 할 부분은 먼저 단위설정 입니다. 기본이 센티미터로 되어 있고 각각 두배로 늘리려면 퍼센트를 선택해서 두배만큼의 수치변경을 해주시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주로 Pixels (픽셀) 을 선택하는 편 입니다. 이유는 가장 정확하고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변경하고자 하는 최종크기만큼의 수치만 입력해 주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늘린만큼 빈 공간이 생성되는데 반대로 축소시에는 어떻게 되냐면 원본 이미지가 일부 잘려나갑니다. 이미지 축소는 전체 이미지의 크기가 줄어드는 대신, 캔버스를 축소하게되면 이미지는 그대로 있고 일부가 잘리게 됩니다. 이 두가지 차이점을 잘 기억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Canvas Extension Color 부분입니다. 늘어나는 부분의 캔버스를 어떻게 채워넣을지에 대한 설정인데 기본은 백그라운드로 되어 있습니다. 눌러보시면 다양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냥 백그라운드로 두시는게 제일 속편합니다. 그리고 Width 에는 가로 사이즈를, Height 에는 세로 사이즈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투명한 공간으로 늘리고 싶으시다면 레이어에서 백그라운드 레이어를 없애시거나 현재 이미지 자체가 백그라운드 레이어라면 더블클릭해서 일반 레이어로 변경하신 후 작업하시면 됩니다.
보시는 것 처럼, 위/아래로 캔버스 사이즈가 더 커졌습니다. 캔버스 사이즈를 키우는 경우는 주로 웹툰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열심히 그림을 그렸는데 공간이 다소 부족하다면 세로로 더욱 이미지 크기를 늘려서 작업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때 캔버스 크기 변경하는 방법이 요긴하게 쓰입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중요하니 언젠가는 반드시 써먹어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