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즘 되었을까요? 저의 애드센스 계정은 잠시 일시 중단이 되었습니다. 사유는 부정 클릭이라고 하는데 당연히 주인인 제가 그랬을리는 없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면 이건 외부의 악의적인 공격에 의해 발생한 사례라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그나마 임시로 해결할 수단을 모색해 보았는데 이거이거~ 현재 버전에서의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설정이 현재 막힌 상태입니다. 다행히 애드센스 광고 정지는 약 20일 정도 진행되었으며 이후에는 풀려서 현재 광고 송출은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GA4 애널리틱스
구 버전 애널리틱스에서는 무효 트래픽을 추적할 수단이 존재했었습니다. 맞춤 정의에서 무효 클릭에 사용될 매개변수를 세팅하여 추적하는 방식이죠. 저는 이걸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애초에 구글 애널리틱스 자체를 탈퇴했어요. 왜냐하면 어차피 애널리틱스는 통계 플랫폼일 뿐이니까요. 지금 이 추적 세팅도 통계를 위한 설정일 뿐 근본적으로 무효 클릭을 막아낼 수단은 아닌 것입니다.
문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GA4로 업데이트가 된 현재 시점입니다. 현재 구글에서 무효 클릭 방지 추적과 관련된 검색을 해보시면 전부 GA4 이전의 설명 뿐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추적 자체가 불가! 아직까지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앞으로 무효 클릭은 더 교묘하고 정교하며 이런 추적을 회피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애드센스도 이에 대응 중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런 문제를 구글 애드센스 팀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절대 행할 수 없는 (1초에 300회 클릭같은 행위) 문제에 대해서는 유동적으로 대응중인걸로 알아요. 프로그램을 사용해 조작된 클릭은 당연히 애드센스 계정 사용자에게는 불리하게 적용되지는 않을 겁니다. 저는 애드센스의 알고리즘을 믿어요.
한명이 여러 광고를 클릭하는 것 VS 여러명이 동시 다발적으로 클릭하는 것
아직까지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이겁니다. 이 경우는 프로그램이 아닌, 그저 순수하게 진짜 발생될 수 있는 일이에요. 예를 들어서 어떤 한 명의 방문자가 제 티스토리에 들어왔는데 마침 관심 있는 광고가 있던 거죠. 그래서 클릭합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다가 다른 글도 들어갔어요. 그랬더니 새 글의 광고도 또 마침 관심 있던 광고였던 거에요. 그래서 클릭! 이런 식으로 반복되는 이벤트가 하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다른 하나는 여러 사람이 동시 접속을 했는데 어떤 한 개의 광고가 마침 동시 접속자들이 관심 있던 광고였던 겁니다. 그래서 클릭! 이런 두 개의 상황은 현실 세계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 아니겠습니까? 과연 이런 스페셜 이벤트의 경우에는 부정 클릭으로 들어갈 것이냐?! 이게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도 어느 정도 허용 범위가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팀에서는 당연히 이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오차범위가 존재했고 그걸 공개하는 순간 이걸 악용하여 부정 클릭을 허용 범위까지 설정해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자가 100% 나옵니다. 이러면 애드센스 광고 플랫폼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당연히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잖아요? 그렇기에 절대로 허용 범위가 있다 할지라도 공개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럼 앞으로 어떻게...?!
그렇습니다. 계속해서 순수한 콘텐츠를 작성하고 무조건 개인 고유 메인 콘텐츠 개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애드센스팀의 무효 클릭 방지에 대한 대책은 꾸준히 업데이트가 될겁니다. 사용자가 이런 부정 클릭까지 신경쓰게 만들지는 않을거에요. 왜냐하면 그게 곧 자신들의 광고 플랫폼 신뢰도로 이어지니까요. 애드센스 사용자들의 편의성, 정확성을 위해 구글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을 겁니다. 전 구글을 믿어요. 진짜. 따라서 애드센스 게시자인 저는 앞으로도 그저 묵묵히 계속해서 제가 좋아하는 카테고리의 글을 작성해 나갈 것입니다. 솔직히 이거 하나 하나 대응하는 뾰족한 방법도 없고요. (하하)
아마 이 문제에 가장 민감하신 분들은 애드센스에 목숨을 거신 분들일거에요. 그래서 저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취미로 운영하시라고요. 글 쓰기의 보람됨에 포커스를 둬야지, 목적이 돈이면 그때부터 여러분들의 삶에 족쇄가 하나 채워지는 겁니다. 취미로 하세요. 애드센스에 삶을 올인하지 마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