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번 제품은 충동구매로 인한 후기글입니다. 사실 필요없는 제품이에요. 근데 브랜드와 가격 때문에 급 호기심이 생겨서 그냥 싼 맛에 구매해본 녀석입니다. 흔하디 흔한 USB 외장형 사운드카드입니다. 보통 사운드칩은 메인보드 내부에 들어가 있습니다. 90년대 시절에는 별도의 사운드카드가 필요했지만 지금은 메인보드에 그냥 내장되어있는게 기본인 상태입니다. 물론 현재도 별도의 PCI 사운드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좀 더 풍부하고 맛깔나는 사운드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옵션 기기로 자리를 잡았지요.

 

사운드 칩셋이 메인보드에 내장되어있으니 만약 사운드 칩에 문제가 생겨서 소리기 들지지 않는다면 메인보드를 통째로 바꿔야할까요? 그러기에는 너무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이럴때 별도의 사운드 장치를 추가 장착해서 사용합니다. 허나 PCI 사운드카드는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본체 커버를 열어야 하거든요. 그래서 많이 배포된 형태가 USB 외장형 사운드 칩입니다. 흔히 USB 사운드카드라고 부르고 있는 제품들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UGREEN CM383 이모저모

국내 오픈마켓에서 USB 사운드카드라고 검색해 보시면 관련 제품들이 엄청 많이 나옵니다. 가격대도 다양합니다. 10만원 이상 고가의 제품부터 몇천원짜리 제품도 있습니다. 위의 사진이 바로 저가형 USB 사운드카드입니다. 오리코사에서 출시했고 모델명은 CM383입니다. 칩셋은 SSS1700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사양은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는군요. 리얼택 사운드 칩셋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제품에 고급 칩셋이 들어갈리는 없으니까요. SNR(신호 대 잡음 비)은 95dB 이상이고 샘플링 속도는 마이크의 경우 입력은 16Bit/48KHz, 헤드폰 출력은 24Bit/96KHz를 지원합니다. 주파수는 20~20KHz이며 윈도우와 리눅스, 맥OS에서만 인식합니다. iOS나 안드로이드는 지원하지 않는군요.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USB 사운드카드와 설명서, 품질 보증서가 전부입니다.

 

재질은 알루미늄입니다. USB 2.0을 지원하구요. UGREEN이라는 브랜드 로고가 보입니다.

 

인터페이스는 3.5mm 4극 단자입니다. 마이크 달린 번들 이어폰도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해보기

장치관리자에서는 CM383이라고 나오는군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는 필요 없습니다. 운영체제에서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마이크도 이상없이 정상 인식합니다.

 

이제 실제 사용 후기입니다. 사운드의 경우에는 마치 Gain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강제로 증폭해놓은 느낌이 강했습니다. Gain은 소리 데시벨을 강제로 올리거나 줄이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낮은 음역대를 억지로 키워놓으니까 약간 정신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볼륨을 줄이면 전체적으로 다운되니 물 속에서 재생되는 사운드같은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그동안 사운드블라스터 X G1 USB 외장형 사운드카드를 사용하다보니 비교가 더 확실히 되는 것 같습니다. 역시 몇 만원짜리랑 몇 천원짜리 제품은 차이가 확 벌어집니다.

 

마이크는 그럭저럭 준수한 편입니다. 디스코드로 지인들과 잡담을 나누었는데 전에 사용하던 제품과 큰 차이는 못 느끼겠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 제품이라는건 저 위의 사진에 있는 사블X G1입니다. 그래도 차이점이 미묘하게 있느냐고 집요하게 물으면 분명 뭐라도 이야기가 나오겠으나 보통은 첫 인상(?)이 중요하므로 단박에 차이를 못 느끼겠다고 하는 그 말이 정답에 가까울 것입니다. 마이크 성능은 무난한 것으로 결론을 내겠습니다.

 

마무리

브랜드 인지도도 있는 편이고 사운드도 완전 이상하게 편집되어 출력되는 수준도 아니며 가격이 너무 저렴하고 제품 마감도도 좋은 편이기에 간편하게 쓰기 유용한 USB 타입의 외장형 사운드카드를 찾으신다면 UGREEN CM383 사운드카드를 추천합니다. 아래에 제품 페이지 좌표를 남겨두었으니 관심 있으시면 한번 방문하시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4.57US $ 60% OFF|Ugreen Usb Sound Card Audio Interface Usb Sound Card For Laptop Pc Ps4 Earphone Microphone Audio Card Usb Exte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