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2022년 10월 15일 오후 세시경, SK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 바람에 카카오계열의 대부분 서비스가 먹통이 되었죠. 티스토리도 카카오그룹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이때부터 접속이 되질 않습니다. 그 덕분에 주말은 날려먹게 되었고 아직까지 제대로 복구가 되지 않아서 매우 심기가 불편한 상황입니다.

 

돈을 쫓았기에 이렇게 된 것

이번 사고를 통해서 국내에서 대형 회사에 속하는 카카오그룹이 왜 자사의 기술력으로 인프라를 스스로 구축 못 하고 SK데이터센터에 임대를 해서 서비스를 하는건지 진짜 이해가 안 됩니다. 돈도 많이 버셨을텐데 데이터센터 정도는 좀 셀프로 구축해서 서비스해도 충분하지 않았을까요?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에는 너무 막대한 돈이 들어가기에 조금은 버거웠을까요? 하지만 카카오그룹은 정말 짧은 시간에 다양한 카테고리로 사업을 확장하지 않았습니까? 한 개의 서비스라도 비상시를 대비해 만전의 준비를 가하는것에 집중했다기 보다는 그저 돈에 눈이 멀어 문어발식 사업 확장으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이윤을 남겨야 하는거 잘 압니다. 하지만 지금 서비스가 되고 있는 일이 비상시에도 안전하게 유지가 되도록 충분히 다진 후에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돈을 쫒은 결과가 이렇게 큰 피해로 나타난 것입니다. 부디 이번 사고를 통해서 카카오그룹도 제발 좀 정신차리고 임대를 하던 뭘 하던지간에 어찌되었든 이런 사고가 발생할것을 대비해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 비상시 구동 가능한 데이터서버도 좀 자사 기술력으로 꾸려놓구요. 그 정도는 할 수 있잖아요? 이런 안전 대책 마련에는 돈을 아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사고는 예고 없이 찾아오긴 하지만 예방은 할 수 있잖아...?!

 

사고 이후 티스토리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음

예전에 이런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언제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티스토리 글을 작성하면 검색 엔진에 노출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만 그런건줄 알았는데 티스토리 전체 문제였더군요. 다행히 해당 문제는 빠르게 처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일은 생각보다 오래 지속되는군요.

 

이번에도 이와 같은 증상이 재현되고 있습니다. 카카오그룹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복구 작업이 한창인데 아직 티스토리는 정상적인 상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우선 스킨이 정상적으로 로딩이 되지 않죠. 이건 아마도 티스토리팀에서 강제로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설정을 해둔게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스킨 페이지 로딩에 오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티스토리팀에서 열심히 복구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조금 더 힘을 내주셨으면 좋겠군요.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걸 의심하게 된 이유는 바로 예약글입니다. 저는 예약글을 거의 보름치 이상을 작성해 둡니다. 그런데 사고 이후에 예약글이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강제로 현재로 발행해서 올렸습니다. 티스토리를 지금껏 운영해오면서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글을 작성해오고 있는 스스로의 기록을 깨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글을 올리고나서 뭔가 쌔함을 느꼈습니다.

 

안드로메다로 날아가버린 글들

다음 날, 글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위의 세 개의 글입니다. 우선 다음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나오지 않습니다. 현재 다음도 정상이 아니라서 검색이 안 되는것이 아닐까 싶었고 구글에서도 검색해 봤습니다. 역시 나오지 않습니다. 제가 작성한 글은 아무리 늦어도 하루 이내에 구글에서 수집해 갑니다. 그리고 글 제목을 입력해 검색하면 반드시 나옵니다. 허나 흔적도 발견할 수 없었지요. 역시 티스토리가 아직까지는 정상이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즉 지금 완전 정상화가 되기 이전에 글을 발행해도 검색봇이 제대로 수집을 못 해가는 상황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글은 제 티스토리를 구독해주신 분들에게 알리는 글입니다. 그러니 티스토리가 100% 복구 완료가 되지 않는다면 그동안은 그냥 일기 정도로 글을 발생하시던지 계속해서 글을 미루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당분간 예약글을 뒤로 더 미루고 이렇게 즉흥적인 글쓰기를 하면서 유지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참 훌륭한 플랫폼인데 어서 빨리 정상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글이 노출되지 않고 있지만 분명 정상화 이후에는 이상없이 글이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

 

2022.10.19 AM 3:00 쯤 추가내용

다음에서 정상적으로 글을 수집해가는 모양입니다. 위의 세 개의 글은 모두 다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구글에서는 검색을 해봤는데 메인보드 ATX 24핀 글만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나머지는 여전히 미궁속입니다. 즉 확실히 티스토리가 100% 복구가 완료될때까지는 예약글 발행은 멈추고 실시간 글로 올려야겠습니다. 진짜 끝!

 

2022.10.19 PM 6:00 쯤 추가내용

드디어 스킨은 정상 복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심하기엔 이릅니다. 서버를 안정화하고 100% 정상 가동되기까지의 시간은 얼마나 더 걸릴지 모르겠어요. 카카오그룹이 부디 이번 일을 계기로 정신차렸으면 좋겠고 이런 비상시 운용 가능한 서버도 든든히 구축해 두기를 희망합니다. 만약 이번과 비슷한 사태가 또 다시 발생한다면 그땐 진짜 티스토리를 떠날 생각입니다. 이렇게 불안한 플랫폼에 제 콘텐츠를 꾸준히 올릴 필요는 없으니까요. 워드프레스 또는 구글의 블로그인 블로그스팟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론 진짜 이런 일이 있어서도 안 되며 설령 있어도 최대 하루 안에 복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정말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