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포토샵용 무료 목업(MockUp) 이미지가 참 많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런 무료 목업 파일을 사용한다면 원하는 제품 이미지를 순식간에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럴때는 포토샵의 스마트 오브젝트 (Smart Object) 기능을 활용하여 쉽고 간편한 목업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책에 어떤 문구라던지 책 내용에 대한 프리뷰 스타일 형식으로 뭔가 목업을 만들 계획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므로 목업용으로 사용할 책 이미지를 하나 준비합니다. 직접 촬영한 목업용 책 이미지면 훨씬 좋습니다. 당연히 책은 아무 내용도 없는 순백의 공간이어야 합니다.

 

사각형 도형툴을 선택합니다. 백그라운드는 흰색이고 선의 두께는 0으로 만들어 없애줍니다.

 

대충 적당히 드래그하여 사각형 도형을 만들어줍니다.

 

방금 생성한 사각형 도형 툴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바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Convert to Smart Object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당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없습니다.

 

이제 사각형 레이어를 선택하고 Ctrl+T를 눌러 Transform(변형) 상태로 만듭니다. 이 상태에서 Ctrl을 누른 채 각 모서리를 책의 페이지에 맞춰 드래그 해줍니다.

 

대략 맞췄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Warp를 누릅니다.

 

이미지 왜곡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가이드라인이 보일텐데 면이나 선을 직접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해서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책의 굴곡,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잘 조절해 주세요. 위의 움짤대로 맞춰두면 될 것 같습니다. 약간의 공간지각 능력을 요구하므로 센스있게 맞춰줍니다.

 

다 맞췄다면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책 페이지에 맞춰 사각형툴이 적용된 모습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방금 생성한 사각형 영역을 스마트 오브젝트화 했었죠? 스마트 오브젝트는 일종의 링크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영역만큼 스마트 오브젝트 영억을 지정해 딱 그 영역에만 적용되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인 것입니다. 아까 Warp 기능을 써서 왜곡도 시켜줬잖아요? 그러므로 스마트 오브젝트의 원본에는 그 어떤 것들을 배치해도 최종적으로는 왜곡한 사각형에 맞춰 이미지나 글씨가 들어가게 됩니다. 말로는 설명이 복잡하니까 직접 해보겠습니다. 방금 만든 사각형 레이어를 더블클릭 합니다.

 

그러면 새 탭이 열립니다. 아까 백그라운드를 흰색으로 했기에 지금 이렇게 흰색 백그라운드가 열린 것입니다.

 

여기에 텍스트툴을 사용해 글씨를 써줍니다. 원하는대로 마음껏 입력해주세요. 다 입력했다면 Ctrl+S를 눌러 스마트 오브젝트 영역만 저장합니다.

 

이제 원본 탭을 눌러서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잘 적용이 되었군요! Warp로 왜곡된 곡선에 따라 글씨들도 잘 휘어져 들어가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책 이미지 원본에 더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기 위해서 사각형 레이어의 블랜드 모드를 Normal에서 Multiply로 변경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백그라운드의 이미지에 잘 어울리게 적용이 됩니다. 여기까지하면 사실상 끝입니다.

 

이 과정은 플러스 추가 옵션 영역입니다. 좀 더 퀄리티를 올리는 과정이라고 할까요? 안 해도 되지만, 그냥 한 번 적용해 보겠습니다. 사각형 레이어의 빈 공간을 더블클릭하면 레이어 스타일 창이 뜹니다.

 

블렌딩 옵션에 있는 Underlying Layer의 흰색 화살표를 Ctrl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해 반으로 쪼갭니다. 그리고 적당히 좌/우 화살표를 이동시켜가며 책 이미지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봅니다. 대략 저 정도의 위치로 잡아주니 광원효과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방법으로 책 페이지의 가장 볼록한 부분이 밝게 비춰지는 효과를 완성시켰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 페이지도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제법 그럴듯한 책 목업 이미지가 완성됩니다. 포토샵의 스마트 오브젝트 기능은 무언가를 대처해 보여지게 만드는 링크같은 역할이라는것을 잘 기억하시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