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세청으로부터 등기가 하나 도착했습니다. 내용인즉슨 간이과세자에서 일반 과세자로 자동 변경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제 사업자번호에는 두 개의 업종이 들어있는데 그 중 하나의 업종 번호가 간이과세자에서 일반 과세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이런 안내문을 보낸 것입니다. 담당 세무서에 전화를하여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세무서 직원은 이렇게 방향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일반 과세를 원치 않으시면 해당 업종을 빼고 나머지 하나를 주업으로 변경해 두시면 됩니다."
그렇습니다. 업종 수정을 하면 되는 상황인 것입니다. 혹시 내방해서 해야 하는건지 아니면 온라인 홈텍스에 접속해서 직접 수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물으니 온라인으로 작업이 가능하다고 해서 그렇게 하겠다고 했습니다. 수정 완료 후 다시 한 번 전화를 달라기에 알겠다고 하고 바로 홈텍스에 접속을 합니다.
업종을 수정해볼까?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연히 로그인입니다. 지금은 카톡 인증으로 편리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사이트는 아래에 링크해 두겠습니다.
여기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저는 개인이니까 개인 사업자등록 정정으로 들어갔습니다.
수정을 원하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정할 사항 선택에서 업종 정정에서 정정에 체크 후 다음을 누릅니다.
현재 저는 두 개의 업종이 등록되어 있다고 말씀 드렸을겁니다. 주가 511115의 도매 및 소매업 코드입니다. 이게 이제 일반과세로 전환되는 업종인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주 업종을 삭제하고 서비스 업종을 주로 변경할 것입니다. 삭제하고자하는 업종에 체크 후 맨 오른쪽의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업송 선택에 대한 자세한 항목이 나옵니다. 삭제할 업종 선택 후 바로 위에 있는 선택내용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결과 주 업종이 바로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부 업종을 주로 변경할 겁니다. 나머지 하나의 업종을 선택 후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업종 구분을 부에서 주업종으로 변경해주고 마무리로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마침네 구분에 있는 업종이 부에서 주로 변경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 등록 버튼을 눌러 최종 저장합니다.
다시 한 번 정상적으로 잘 수정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동의함에 체크 후 저장후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휴대폰으로 관련 내용을 문자 발송 한다는 안내문입니다. 왠만하면 해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세금 폭탄을 막을 수 있을 테니까요. 문자라도 와야 안 까먹으니까요.
국세정보 문자 수신동의를 동의함으로 체크합니다. 다시 한 번 이상 없는지 확인 후 완벽하게 수정이 완료 되었다면 저장후다음 버튼을 다시 누릅니다.
그러면 뭔가 파일을 첨부하는 페이지로 이동할텐데 간이과세자는 제출할 서류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냥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증빙서류가 첨부되지 않았다고 나오는데 상관 없으니까 또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정말 마지막 최종확인 단계입니다. 1번의 확인하였습니다 항목에 체크 후 2번의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뭔가 프린터 출력 비슷한 화면이 나오고 해당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닫기 메뉴가 있습니다. 눌러서 창을 닫아주세요. 그 이후에 3번의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 누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비로소 사업자등록번호 내의 업종 수정이 모두 완료됩니다. 수정이 완료되면 담당 국세청으로부터 결과에 대한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까 수신 동의를 한게 바로 이 부분입니다. 부디 여러분들도 무사히 잘 성공하셨기를 빌겠습니다. 끝.